2016년 5억 8,600만 유로 매출, 전년대비 3.4% 증가
독일 에스펠캄프 소재의 HARTING 테크놀로지 그룹 (민덴-뤼벡 지역)이 확고한 성장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 결산 마감된 2015/16 회계연도(9월 30일 기준) 매출액은 5억 8천 6백만 유로로 (전년: 5억 6천 7백만 유로 대비) 3.4% 상승했다. 부정적 통화요인을 제거하면, 성장률은 3.9%에 도달했을 것이다. 즉,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출 총액은 신기록을 수립했다. 따라서, 회사의 성장은 2015년 12월에 개최된 지난 연례 기자회견에서 필립 하르팅 HARTING 이사회 회장이 언급한 조심스런 예측과도 일치한다.
”금년은 도전의 한 해 였습니다. 당사의 성장이 완전히 유기적으로 이루어진 까닭에, HARTING 이사회 일동은 흑자 달성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지난 해 발표한 당사의 공언을 실현한 셈입니다.” 테크놀로지 그룹 필립 하르팅 회장의 말이다.
HARTING이 운용하는 세계 각국에서 당사의 사업이 다양하게 전개되었다. 독일과 중동(EMEA)을 제외한 유럽에서는, 월등한 9.8%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 2억 백만 유로(작년: 1억8천3백만 유로) 규모로 상승했다. 매출 급등은 무엇보다 우선 남유럽 및 러시아에서 쇄도한 주문의 결과였다. 한편, 여타 지역 – 예를 들어 미주 지역 등 – 에서의 매출 총액은 전년 수준에 머물렀다. 그곳의 매출은 6천만 유로(작년: 6천백만 유로)로 집계되었다. 아시아 지역 매출은 1억3천만 유로 (작년: 1억2천9백만 유로) 규모로 소폭 상승했다. 또한, 독일 내수는 1억9천5백만 유로(작년: 1억9천4백만 유로) 수준으로 약간의 매출 신장세를 기록했다. HARTING 테크놀로지 그룹은 꾸준히 총매출의 3분의 2 가량(약 67%)을 해외에서 기록하고 있다.
”우리는 매 주문마다 1유로라도 매출 실적을 올리기 위해 싸워야 했습니다. 성장 속도가 더딘 시장에서, 가격은 불가피하게 압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다양한 신제품 출시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자 합니다.” 이사회 회장의 말이다.
2016/17 회계연도에 대한 조심스런 낙관
”테크놀로지 그룹은 신규 2016/17 회계연도를 힘차게 진입했습니다.” 하르팅 회장이 한층 더 강조했다. ”실적이 대폭 강화된 4분기는 우리가 신제품 및 새로운 솔루션을 출시한 덕분에 이번 회계연도에서 또다시 더욱 강한 성장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는 확신을 줍니다.” 이어서 그는 Han-Modular® 및 신형 HARTING ix Industrial, M8 및 HARTING T1 Industrial® 체결면을 지원하는 신형 모듈 제품군을 예로 들었다.
금년 4월, HARTING은 당사의 HARTING MICA으로 권위 있는 HERMES AWARD를 수상했다. 필립 하르팅은 IBM, Microsoft 및 DEKRA 등의 유명 기업과의 협업 프로젝트를 손꼽으며, 이 기술의 승리가 본 테크놀로지 그룹 전반에 상승 동력을 부여했다고 말했다. “HARTING이 일본의 기술업체 HIROSE사와 공동 개발한 HARTING ix Industrial® 커넥터의 시장 출시 또한 시장에서 호평을 받았고, 경진대회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우리가 큰 진전을 이루어 낸 것입니다.” 하르팅 회장의 말이다.
글로벌 생산 입지 강화
HARTING 테크놀로지 그룹은 국제적 성장 전략을 지속하면서, 당사의 글로벌 생산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7월에, 실라오(Silao) 소재의 생산 설비 및 멕시코 시티의 영업사무소가 멕시코에 개설된 한편, 루마니아 현지의 일차 확장 시도가 마무리되어, 전기차량용 충전 내장부품들이 이곳에서 생산된다.
”전기차 부문의 수요는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몇 주 전, 당사가 개발한 특수 전기 차량e-mobility 솔루션으로 사상 최초로 VW 그룹의 일차 공급업체에 선택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루마니아 시뷰(Sibiu) 현지 생산시설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HARTING 생산 팀장 안드레아스 콘라드의 설명이다. 한편, 인도 첸나이 지역의 입지도 강화할 예정이다. 현재의 회계 연도에는 수송, 발전 및 기계설비 분야 제품들을 주로 생산하도록 계획된다.
[사진. HARTING 테크놀로지 그룹 이사회: 마그릿 하르팅 Margrit Harting, 마이클 퓌츠 박사 Dr. Michael Pütz, 필립 하르팅 Philip Harting, 안드레아스 콘라드 Andreas Conrad, 마레사 하르팅-헤르쯔 Maresa Harting-Hertz, 프랑크 브로데 박사 Dr. Frank Brode, 디트마 하르팅 Dietmar Harting (왼쪽부터)] (사진. 하팅코리아)
디지털 전환은 계속 중이다
콘라드 팀장은 기업의 디지털 전환이 빠른 속도로 계속 진행될 것이라 확신한다. “디지털 전환은 그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더욱 빠르고 보다 효율적이며 성능을 개선하기를 원합니다. 테크놀로지 그룹의 디지털 전환은 회사의 미래 생존을 보장합니다.” 콘라드가 팀장의 말이다. 회사 임직원이 맞춤형 교육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프로세스와 함께 채용될 필요가 있다며 이렇게 덧붙였다. ”그들은 디지털 전환 성공의 열쇠입니다.”
협력업체와 함께 기술 변화를 구현하다
HARTING은 기술 변화에 관해 협력업체들과 긴밀한 협업을 지속할 것이라고, 신기술 이사회 의장 프랑크 브로데 박사가 밝혔다. HARTING은 지난 수년간 많은 공공 및 국제적 단체, 협회 및 조직을 대표해 왔다. 이러한 맥락에서, 브로데 박사는 smartFactory KL, 인더스트리 4.0 플랫폼, 산업용 인터넷 컨소시움 및 CoR-Lab(인지 및 로봇 공학 연구소) 등의 멤버십뿐만 아니라, 오스나브뤽, 빌레펠트 및 하노버 등 대학/기술 연구소와의 산학협력도 예로 들었다.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과의 파트너십도 여기에 속한다. 이로써, HARTING 테크놀로지 그룹은 선도적 개척자로서 기술 개발을 향해 나아가는 한편, 당사가 산업 부문 기타 업체들의 경험에서 혜택을 얻을 수도 있게 되었다.
탄탄한 지역 기반을 구축하다
HARTING은 민덴-뤼벡 지역의 민덴, 라덴 및 에스펠캄프 등 3대 도시에 확실히 공헌하고 있다. ”당사는 지난 회계연도에 약 4천7백만 유로 규모의 투자를 단행했는데, 그 중 상당부분이 이곳에 투자되었습니다. 이는 이 지역에 대한 확실한 공헌입니다.” 회계 및 구매담당 책임자 마레사 하르팅-헤르쯔의 설명이다.
이로써 지난 2015/16 회계연도에 집행된 총 투자 금액의 상당한 부분이 기계장비 및 설비(약 천3백만유로) 뿐 아니라 에스펠캄프 현지에 신설된 유럽 물류 센터(EDC) 준비공사에 투자되었다.
금번 2016/17 회계연도에는 약 5천만 유로가 투자될 계획으로 또다시 신기록을 경신할 전망이다! 가장 많은 부분이 EDC에 유입될 것이다. 불과 며칠 전, 테크놀로지 그룹과 에스펠캄프 시티 간의 최종 협상이 진행되었다. 건축 허가도 몇 주 내에 승인될 전망이다.
전세계적으로 58 개 신규 직종 창출
또한, 전체 종업원 명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회계연도 2015/16년 말, 직원 명수(훈련생 포함)는 4,286명(작년: 4,228명)이며, 이는 증가율이 1.4% 임을 나타낸다. 따라서, HARTING은 12개월 동안 58개의 새로운 직업을 창출했다. 이 중, 29개의 직위 (1.2%의 이득)를 국내에서 창출하였으며 나머지 29개 직업(1.6%)은 해외에서 창출되었다. 2016년 9월 30일 기준으로 HARTING은 에스펠캄프, 라덴 및 민덴, 이 세 지역에서 (견습생을 포함) 총 2,396 명의 직원을 고용했다 (작년: 2,367명).
미래의 전문가 및 임원진을 양성하다
HARTING은 꾸준히 청소년에 중점을 두고 있다. 훈련 및 교육은 수십년 동안 테크놀로지 그룹의 최우선 순위에 있다. 2015년에 신축 확장되어 새로 단장한 HARTING (NAZHA) 교육 센터에서는 상업 및 기술-상업 견습생들은 물론 복수전공 학생들이 자신의 경력을 쌓기 위해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9월 30일을 기준으로 총 162명(작년: 152명)의 견습생과 이중 코스 학생이 NAZHA에서 22개의 전문분야에서 훈련 받고 있다. 같은 해 추가된 신규 직종은 “자동화 테크놀로지를 위한 전자기기 기술자”이다.
”디지털 전환을 감안할 경우, 당사는 초기부터 젊은 연수생들을 이 과정에 도입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들은 미래의 디지털 변화를 만들어 나갈 사람입니다.” 인적 자원, 공장 설비 및 법률 담당 책임자인 마이클 퓌츠 박사가 말한다. HARTING에서 디지털화가 진행된 결과, 테크놀로지 그룹은 훈련 및 인력 개발을 요건에 엄격하게 적용할 뿐 아니라, NAZHA 자체가 디지털화에 강하게 중점을 두고 있다.
신설 직종 중에는 예를 들어 NAZHA 체크-인과 같은 것이 있다. 이 온라인 경쟁은 2017년 3월에 시작되는 서면 모집 테스트를 대체할 것이다. “이로써 다수의 지원자들이 자택에서 테스트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당사의 구인 절차가 이전에 비해 상당히 빠르고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퓌츠 박사의 설명이다. 또한, 인더스트리 4.0 교육 장치도 새로 도입되었다. 이는 HARTING 방문객에게 디지털화의 다양한 기술적 가능성을 보여주는 시연 설비이다. 앞으로, 학생들은 자신의 스마트폰과 기계를 연동할 수 있게 되어, 서로 다른 미니 초콜릿 바를 사용하여 주석 캔을 개별적으로 채울 수 있을 것이다.
최고의 HARTING 직업 연수생
또한, 수석 부사장이자 파트너인 마그릿 하르팅은 NAZHA가 이와 같은 현대적 혁신에 지속적으로 보조를 맞추어 나갈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수십년 동안, HARTING은 당사의 우수한 훈련과정으로 현지는 물론 여타지역에서도 유명하다. 불과 몇 주 전에, 어플리케이션 개발 분야의 IT 전문가 양성 훈련을 마친 두 명의 HARTING 연수생이 뒤셀도르프의 North Rhine-Westphalia 상공회의소에서 최우수 연수생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가졌다. ”두 명의 HARTING 견습생이 전국 수준으로 성장한 것은 뛰어난 성과입니다.” 하르팅 부사장이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2017년, HARTING의 하노버 산업박람회 진출 70주년을 기념하다
연례 기자회견의 말미에 필립 하르팅은 2017년을 겨냥한 또 하나의 하이라이트를 발표했다. ”넉 달 후에 개최되는 내년도 하노버 산업박람회에서, 당사는 70년 연속으로 세계 최대의 산업 박람회에 참가하는 기업으로 대표될 것입니다. 하노버 산업박람회는 당사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마케팅 도구이며, 우리는 이번 행사에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이사회 의장이 발표했다.
HARTING 테크놀로지 그룹은 ”전력”, ”신호” 및 ”데이터” 등 3대 라이프라인 부문에서 글로벌 선두의 산업용 커넥션 테크놀로지 공급업체 중 하나로, 세계 43개국에 걸쳐13개 생산공장과 지사를 보유하고 있다. 게다가, 당사는 소매점 계산대 시스템을 비롯, 자동차 및 산업용 시리즈에 사용 가능한 전자기 액츄에이터는 물론, 자동화 기술, 로봇공학 및 운송 엔지니어링 부문의 고객과 응용 기기를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2015/16 회계연도 기준, 약 4,300여 임직원이 5억 8천 6백만 유로 규모의 매출실적을 기록했다.
김홍덕 기자 hordon@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