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2일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 도쿄일렉트론과의 기업합병 무산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와 도쿄일렉트론과의 합병으로 인한 반도체 분야 거대 공룡의 탄생은 결국 무산됐다.
반도체, 평판 디스플레이 및 태양광 산업 분야의 정밀재료공학 솔루션 공급 선두 업체인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는 도쿄일렉트론과의 기업합병 철회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양사의 합병은 반도체 장비 분야에서 세계 1위와 3위업체의 합병으로, 양사 합병추진이 알려진 2013년 하반기에도 시장 독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소프트웨어 업계로 치면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의 합병과 같다”는 평가까지 나왔다. (시장조사기관 VLSI의 댄 허치슨 애널리스트)
어플라이드 측에 따르면, 합병 철회에 관한 결정은 양사가 모든 규제당국에 제출한 공동 처리 제안서가 합병으로 인해 발생되는 경쟁 손실을 대체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는 미국 법무부의 판단 하에 결정됐다. 이러한 미국 법무부의 입장을 바탕으로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와 도쿄일렉트론은 합병이 성사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여겨 기업합병 철회로 돌아선 것이다.
어플라이드는 그 동안 합병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를 강조하며 야심차게 추진했지만, 세계 각국의 합병 인준에서 어려움을 겪어왔다. 대부분의 국가들에서 합병으로 인한 반도체 및 반도체 장비 시장 독점에 우려를 표명했기 때문이다. 특히 미국과 중국은 가장 큰 영향력을 받는 지역으로써 높은 우려감을 나타냈다.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의 사장 겸 CEO인 개리 디커슨(Gary Dickerson)은 “도쿄일렉트론과의 합병을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의 전략을 촉진하기 위한 하나의 기회로 생각하였고, 그것을 실현시키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다.”고 아쉬워했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AW2025
  • Mobile World Live
  • 파스텍 배너 900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AW2025
MWC
오토모션
파스텍 배너 300
semicon 2025
embeddedworld 2025
sps 2024

Related articles

반도체 제조를 위한 모든 것을 보다.. 세미콘코리아 2024

“세미콘 코리아 2024(SEMICON KOREA 2024)”가 1월 31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막해 2월 2일까지 사흘간의 일정으로 열린다.

3분기 반도체 장비 시장 큰 폭 하락세.. 전년비 11% 하락

SEMI가 최근 발표한 전세계 반도체 장비 시장 통계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3분기 전 세계 반도체 장비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한 256억 달러를 기록했다.

22년도 국내 반도체 재료 시장 성장률 반토막.. 세계 시장 평균 못미쳐

세계 반도체 시장을 비롯한 반도체 재료 시장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대만이 2022년도에도 13.6%의 큰 성장폭을 달성한 가운데, 중국과 한국은 각각 7.3%와 6.33%의 성장률에 그친것으로 나타났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오토모션
Hannover messe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