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ST의 ST87M01 NB-IoT 및 GNSS 모듈이 보다폰(Vodafone)의 NB-IoT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ST87M01은 셀룰러 IoT 커넥티비티와 지리적 위치정보 기능을 결합한 소형 저전력 통합 모듈로서 광범위한 IoT 및 스마트 산업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ST의 산업용 및 전력 변환 부서 산업본부장 도메니코 아리고(Domenico Arrigo)는 “보다폰과 테스트 프로그램을 완료하면서 이 모듈의 새로운 전력 효율적 기능을 활용하는 IoT 솔루션에서 안정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데이터 연결을 보장하게 됐다”며, “ST가 전적으로 구상, 설계, 상업화함으로써 공급의 독립성과 수명은 물론, 제품의 품질과 보안도 보장한다”고 밝혔다.
보다폰의 IoT 이노베이션 & 인증 팀 선임 전문가 스벤 소베(Sven Sobe)는 “ST의 ST87M01 모듈은 NB-IoT 글로벌 인프라와의 완벽한 커넥티비티를 입 증했으며, 탁월한 옵션을 제공해 유럽 어디에서나 보다폰 네트워크와 연결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ST87M01 모듈은 장기간 보장되는 셀룰러 커넥티비티와 신뢰할만한 지리적 위치정보 기능을 모두 제공하면서, 2026년까지 스페인에서 의무화되는 스마트 교통 비상등과 같은 새로운 매시브 IoT(massive IoT)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수동 비상 삼각대를 대체하는 새로운 비상등은 유럽도로안전헌장(European Road Safety Charter)에 따라 사고 발생 시 현지 교통 통제 시스템에 차량의 지리적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ST87M01은 업계 최고 집적도의 통합 모듈로,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모두 내장하고 보다 안전하고 상호 연결된 모빌리티를 실현해 나가게 해준다.
ST87M01은 최근 모바일 및 IoT 제품의 상호 운용성을 촉진하고 있는 GCF(Global Certification Forum)의 인증을 받았다. 이 모듈은 3GPP 릴리스 15를 준수하며, 확장된 다중 지역 LTE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ST87M01에 대한 NB-IoT 인증으로 전 세계적으로 추진 중인 새로운 전기, 수도, 가스 스마트 계량기 설계에도 적시에 적용이 가능해졌다. 특히, 이 모듈은 향후 5년 내에 2억5천만 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도의 새로운 스마트 계량기 인프라 구축에서 매우 효과적인 솔루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ST87M01은 MEMS 지능형 액추에이터 및 센서, 인터페이스, 기타 커넥티비티와 같은 ST 포트폴리오의 다른 부품들과 간편하게 통합되며, 정확한 지리적 위치정보가 필요한 다양한 IoT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한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애완동물과 개인 소유물에 대한 추적장치, 산업용 자산 추적, 스마트 인프라 및 스마트 농업과 기타 분야에 전반적으로 사용되는 센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