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동기식 토폴로지로 최적의 효율을 제공하면서 디지털 방식으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해 최대 60W의 USB PD(Power Delivery)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STPD01 DC/DC 벅 컨버터를 출시했다.
STPD01은 6V ~ 26.4V까지 넓은 입력 전압 범위를 지원하며, AC 멀티포트 어댑터, USB 허브, PC 모니터, 스마트 TV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추고 있다. I2C를 통해 설정된 출력 전압은 PD 사양에 부합할 수 있도록 최소 20mV 단위로 3V에서 20V까지 조정할 수 있다.
이 디바이스는 내부 전압 피드백 저항 분배기와 케이블 드롭 보상을 통합해 구리 트랙 및 부착된 출력 케이블에서의 손실에도 영향받지 않고 올바른 전압을 수신하게 해준다.
STPD01은 과전압, 과전류, 과열에 대한 보호 기능도 갖추고 있다. 이외에도 견고하고 안전한 시스템을 보장하고자 임베디드 방전 회로, 소프트 스타트, UVLO(Under-Voltage Lockout), 프로그래머블 워치독 타이머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ST는 STPD01 기반 솔루션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USB 타입-C(Type-C™) PD듀얼-포트 어댑터 키트인 STEVAL-2STPD01도 출시했다. 이 보드는 STM32 누클레오-64(Nucleo-64) 개발 보드인 NUCLEO-G071RB와 함께 사용하도록 확장 카드로 제작됐으며, 2개의 STPD01 프로그래머블 벅 컨버터와 2개의 타입-C 포트도 들어 있다.
또한, USB 타입-C 및 PD 소스 애플리케이션용으로 2개의 TCPP02-M18 보호 IC도 탑재됐으며, 관련 소프트웨어 패키지인 STSW-2STPD01에는 STM32G07 마이크로컨트롤러에서 실행되는 샘플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돼 있다. STEVAL-2STPD01은 현재 ST eStore에서 판매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