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2월 5, 2025

멘토, IC 테스트 지원하는 테센트 스트리밍 스캔 네트워크 SW 발표

삼성 파운드리, 새로운 테센트 스트리밍 스캔 네트워크를 레퍼런스 플로우에 포함시켜

Tessent Streaming Scan Network

전자 설계 자동화(EDA) 소프트웨어 분야의 선도업체인 멘토, 지멘스 비즈니스 (대표 김준환)는 실리콘 테스트 팀이 복잡한 차세대 IC 디자인 테스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자사의 테센트 테스트콤프레스(Tessent™ TestKompress™) 소프트웨어를 위한 ‘테센트 스트리밍 스캔 네트워크(Tessent™ Streaming Scan Network)’ 소프트웨어를 출시했다.

인공지능(AI) 및 자율주행과 같이 급속히 진화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에 요구되는 극도의 고성능을 제공하는 차세대 IC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IC 디자인의 크기가 전례 없이 증가하면서 오늘날 집적 가능한 트랜지스터 수는 수십억 개에 이르고 있다.

IC 엔지니어링 팀의 입장에서는 IC 디자인의 크기와 관련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대규모 IC 디자인을 테스트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비용은 물론, 각 설계 전반에 걸쳐 DFT(Design-For-Test) 구조와 기능을 계획하고 배치하기 위해 필요한 엔지니어링 노력 또한 대폭 증가하고 있다.

새로운 솔루션에 포함되어 있는 내장 인프라 및 자동화 기능은 코어 레벨의 DFT 요건을 칩 레벨의 테스트 제공 리소스로부터 분리시킨다. 따라서 성능 저하 없는 상향식 DFT 흐름이 가능해지며, 이를 통해 DFT 계획 및 구현을 극적으로 간소화하면서도 테스트 시간은 최대 4분의 1까지 단축시킬 수 있다. 타일형 설계를 완벽하게 지원하고 동일한 코어를 최적화 하므로 갈수록 규모가 커지고 있는 새로운 컴퓨팅 아키텍처에 이상적이다.

멘토의 새로운 테센트 스트리밍 스캔 네트워크(Tessent Streaming Scan Network)는 버스 기반의 스캔 데이터 분배 아키텍처로서, 이를 통해 코어 수가 몇 개이든 동시에 테스트할 수 있다. 이는 고속 데이터 분배를 지원하고, 코어 간의 불균형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며, 동일 코어를 그 개수에 관계 없이 일정 비용으로 테스트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테스트 시간 단축에 기여한다. 또한 각 코어에 플러그앤플레이 방식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므로 스캔 타이밍 클로저가 단순화 되며, 인접 타일 구조에도 매우 적합하다.

이 솔루션은 각 설계 블록 내에 있는 일련의 호스트 노드들로 구성되는데, 이들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다. 각 호스트는 데이터를 네트워크와 블록 내의 테스트 구조물 사이에 분배한다. 소프트웨어가 구현, 패턴 생성 및 고장의 역방향 매핑 프로세스를 자동화한다.

DFT 엔지니어는 DFT 테스트 리소스를 각 블록에 대해 완전히 최적화할 수 있으며, 설계의 나머지 부분에 영향을 미칠까 걱정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구현 노력을 극적으로 줄일 수 있다. 동일 코어의 처리를 최적화하고, 테스트 데이터의 낭비를 없애며, 시간 다중화를 수행하는 외에도 이 솔루션을 통해 테스트 데이터에 소요되는 시간과 용량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삼성전자 설계기술팀 김상윤 부사장은 “테센트 테스트콤프레스에서 테센트 스트리밍 스캔 네트워크 기술이 지원됨에 따라, 우리는 고객에게 현재와 미래의 첨단 IC 디자인에 이상적인 확장 가능형 테스트 액세스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히고, “테센트 스트리밍 스캔 네트워크 기술이 복잡한 설계의 테스트 가능성을 크게 높이는 데 필요한 노력을 상당히 경감시켜준다는 것을 알았다.”고 말했다.

테센트 스트리밍 스캔 네트워크 기술은 다른 모든 테센트 DFT 제품들과 완전히 호환되며, 테센트 의 셀 인식 및 레이아웃 인식 진단 기술과 결합하여 완전한 결함 감지 및 진단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다. 모든 테센트 DFT 제품은 테센트 세이프 에코시스템의 일환으로서, 인증된 ISO 26262 문서 세트를 완비하고 있어 모든 ASIL ISO 26262 프로젝트에 대한 적합성을 갖추고 있다.

멘토는 지난달 3일부터 5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 ITC(International Test Conference)를 통해 테센트 스트리밍 스캔 네트워크 기술을 선보였다.

테센트 테스트콤프레스 제품의 테센트 스트리밍 스캔 네트워크 기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ww.mentor.com/tessent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이씨엔매거진
ASI
우청 기자
우청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 매거진 테크니컬 에디터입니다. 산업용사물인터넷과 디지털전환을 위한 애널리틱스를 모아서 뉴스와 기술기사로 제공합니다.
  • ACHEMA 2027
  • aw2025
  • 파스텍 배너 900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aw2025
MWC
파스텍 배너 300
embeddedworld 2025
Hannover messe
semicon 2025

Related articles

지멘스 EDA 벨로체, 1.6 Tbps 이더넷 지원한다

지멘스 EDA는 하드웨어 지원 검증 플랫폼인 ‘벨로체(Veloce™)’가 1.6 Tbps 이더넷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인피니언, 자율주행 4D 이미징 레이더 구현하는 레이더 MMIC 출시

인피니언이 차세대 자율주행 구현을 위한, 4D 및 HD 이미징 레이더를 구현하는 레이더 MMIC를 출시했다

밀러 일렉트릭, T-Mobile 5G 사설망으로 자율주행 차량 운영한다

T-모바일과 밀러 일렉트릭은 5G 사설망을 통해 자율주행 차량(AV) 셔틀 운영에 협력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오토모션
파스텍 배너 300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