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로봇(OnRobot), ‘소프트 그리퍼 (Soft Gripper)’ 신제품 출시
식품 취급을 위한 FDA 인증 받아 위생 청결이 요구되는 분야에 사용 가능
로봇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디일까? 인간의 손(또는 손가락)에 해당하는 말단장치이다. AI 기술(두뇌)과 비전기술(눈)을 통해 과업을 수행하도록 명령을 내려도, 로봇의 손에 해당하는 로봇 말단장치(EOAT, End-of-arm-tooling)가 직접 작업에 나설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제조현장에서 흔히 사용하고 있는 단단한 금속 그리퍼를 가진 협동로봇으로는 달걀이나 딸기 등과 같은 물건들을 안전하게 작업하는데 한계가 있다. 달걀 작업의 경우 지금까지 진공 흡착 그리퍼를 사용해 왔다. 그러나 이는 공기 배관 작업 등 추가적인 설비가 필요하고, 따라서 구축 비용이 높았다.
이러한 로봇에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로봇의 EOAT 전문 개발 기업인 온로봇이 나섰다.
제조 협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로봇 자동화 도구 전문 기업인 온로봇(OnRobot)이 신제품 ‘소프트 그리퍼(Soft Gripper)’를 출시해 주목된다. ‘소프트 그리퍼’는 식음료 분야에서 특히 이상적일 뿐만 아니라, 제조 및 포장 공정에도 뛰어난 유연성과 섬세한 그립기능으로 활용성이 높다.
소프트 그리퍼를 활용하면 달걀, 과일, 음료 등 식음료분야 뿐만 아니라 이들을 담는 병이나 불규칙한 모양의 용기 등을 다루는 화장품 및 의약품 분야 등 위생 청결이 중요한 분야에도 자동화 작업 분야를 확대 할 수 있다.
미 FDA 인증, 유연하고 교체 가능한 실리콘 컵
이번에 출시된 유연성이 뛰어난 온로봇의 ‘소프트 그리퍼’는 교체 가능한 3개의 실리콘 주형 컵과 4개의 핑거로 구성되어 있으며, 2.2kg 이하의 작은 물건 어떤 것이라도 섬세하고 정교하게 집어낼 수 있다. 소프트 그리퍼는 표면에 기름기가 없는 식품 취급을 위한 ‘FDA 21 CFR’과 ‘EC 1935/2004’의 인증을 받았으며, 기존의 진공 그리퍼들과는 달리 외부 공기 공급이 필요하지 않아 비용과 복잡성 모두를 줄일 수 있는 큰 특징을 갖고있다.
엔리코 크로그 이베르센(Enrico Krog Iversen) 온로봇 CEO는 “신제품 소프트 그리퍼는 섬세하고, 불규칙한 모양의 제품을 잡기 어려웠던 기존의 제품에 도전장을 낸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과 달리 소프트 그리퍼는 온로봇의 원-시스템-솔루션(One System Solution)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대부분의 협동로봇 및 산업용 경량 로봇에 완벽하게 통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온로봇의 원-시스템-솔루션 (One System Solution)은 온로봇의 모든 EOAT 제품이 전 세계적으로 수 많은 로봇 암(arm)에 기계 및 전기적으로 통합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원-시스템-솔루션은 최근 한화정밀기계, ABB로보틱스 등의 여러 로봇 회사와의 통합 기능을 추가하여 그 영역을 확장해 왔다. 로봇 사용자들은 온로봇의 기계적/전기적 통합 인터페이스로 더 쉽게 통합 연결하고, 더 빠르게 투자자금 회수 (ROI)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