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9일

Ting Tong 로지스틱스, 모바일 컴퓨터로 물류창고관리 혁신

중국의 유명 FMCG 기업 Master Kong은 1998년, 더 큰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사내 운송부서를 분산하여 새로운 물류 기업 TingTong을 설립하였다. 2004년에는 Fortune Global 500대 기업인 Itochu Corporation이 TingTong Logistics의 주주가 되었다. 상하이 외에도 TingTong은 베이징, 광저우, 청두, 선양 지역에도 지사를 설립하였으며, 중국 전역에 56개의 자율 유통 센터를 두고 있다. 대규모의 3rd-party 물류 전문 기업 TingTong의 주된 사업 영역은 FMCG, sophisticated 물류, 리테일 물류 창고 관리 및 전자상거래이다. TingTong의 주요 고객은 모두 업계의 선두 주자로, TingTong의 비즈니스 신뢰를 짐작할 수 있다.

TingTong 로지스틱스 창고 운전자는 지게차, 팔레트 트럭 및 오더 피커(picker)를 운전해 질서 정연한 방식으로 물건을 나른다. 과거에는 피킹리스트가 업데이트될 경우 매번 행정부서 관리자가 직접 피킹리스트를 창고 운전자에게 넘기는 불편함을 감수 해야 했으나, 현재에는 창고 운전자가 모바일 컴퓨터로 작업에 필요한 정보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창고 운전자는 온보드 컴퓨터와 창고에 설치된 대형 바코드 스캐너의 원격기능으로 더 이상 필요한 물건의 위치와 수량을 찾기 위해 주문 번호를 애써 기억할 필요가 없으며, 바코드를 스캔 하기 위해 트럭을 멈출 필요도 없다. 덧붙여 물건 피킹 후 재고 현황이 실시간으로 자동 업데이트되어 창고 운전자는 정확한 정보확인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오더 피커 운전자는 컴퓨터로 상품을 배치 할 출구와 팔레트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현재 트럭과 가까운 위치의 주문은 동일한 배송 트럭에 자동으로 배치된다. TingTong은 새롭게 도입한 주문 추적 관리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각 트럭의 위치와 주행 경로를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배송이 완료될 때까지 실시간으로 배송 현황을 업데이트 받아볼 수 있다.

TingTong 로지스틱스 부사장 Huang은 Shanghai Tingtong의 창고 운영 변화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전했다. “급격한 경제 성장으로 중국의 인건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류 산업은 특히 많은 인력을 요구하지만 마진이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TingTong은 첨단 기술을 도입하여 창고 운영과 상품 운송현황을 한눈에 모니터링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는 전체 작업 소요 시간과 인력 및 기타 자원 소비와 같은 많은 운영 비용을 줄여주었고 수익은 증진시켰습니다. 이로써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운영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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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PC로 스마트 로지스틱스 구현 (이미지. 어드밴텍)

‘종이 없는 현장’으로 비효율적인 업무 과정 해결
과거 TingTong의 운전자들은 물품 및 창고를 관리하기 위해 바코드를 사용했으며 바코드 스캔을 위해 트럭에서 내리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했다. 안전에 대한 위험과 작업 시간이 증가되는 반면, 창고 운영의 효율성은 떨어졌으며 피킹(picking) 또는 재입고 작업은 여전히 창고 운전자의 역량에 크게 좌우됐다. 덧붙여 해당 작업은 종이 문서에 크게 의존했기에 데이터 입력에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현장의 창고 직원은 최신 문서를 받아보기까지 2 시간을 기다려야 했으며 실시간 재고 현황을 쉽게 파악 할 수 없었다. 어드밴텍의 디지털 로지스틱스 및 차량관리(Fleet Management) 고객 서비스 담당자 Yi Ren Huan은 아래와 같이 말했다.

“대형 바코드 스캐너를 설치함으로써 운전자는 차량 바코드를 스캔 하기 위해 더 이상 트럭에서 내릴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운영 시간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 또한 보장합니다.”

운영자는 온보드 컴퓨터로 제어 센터에서 명령을 받아 무선 네트워크로 업무 결과를 전송하여 운전자가 수행해야 하는 작업과 경로를 쉽게 계획 할 수 있다. 즉, 창고 운영자는 더 이상 운전자의 업무 역량에 크게 의존할 필요가 없으며 해당 기술 도입으로 공간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작업을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온보드 컴퓨터로 작업 결과를 무선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창고 직원은 종이 문서를 기다리는데 더 이상 시간을 낭비 할 필요가 없으며, 물류 센터의 관리자는 서류 작업 시간을 대폭 절약 할 수 있다. 이제 제어 센터 직원은 매일 오전 8시 전에 전날의 정확한 재고 정보를 받아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실시간 주문 및 화물 추적 관리로 효율성 극대화
물건 출고 후 제어 센터 직원은 운송자의 운전 행태, 경로 및 주문 인도 여부와 관련된 모니터링 해야 한다. 과거 제어 센터 직원은 제품을 싣고 나면 트럭의 위치를 추적 할 수 없었기에 운전자가 운송지에 제대로 도착했는지 쉽게 알 수 없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운송자는 수령자가 서명한 배달확인 문서를 제시간에 다시 가져올 수 없었고 납품 증명서 사본을 보관하여 추후에 재확인하거나 관련 자료를 복구 해야 했다.

어드밴텍은 TingTong의 이러한 니즈를 파악해 고객 맞춤화된 주문추적관리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로써 모바일 컴퓨터로 고급 무선 전송 기능과 GPS 위치 지정 기술을 제공하여, 운전자의 위치와 주문 추적 및 클라이언트의 기타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시켰다.

예를 들어 운송자는 모바일 컴퓨터로 운송 영수증 사진을 찍어 해당 사진을 즉시 제어 센터로 전송한다. 이로 인해 제어 센터는 실시간으로 운송 현황을 알 수 있다. 재운송 혹은 반품을 해야 할 경우, 운송자는 모바일 컴퓨터로 제어 센터에 현황을 즉시 보고 할 수 있다. 보고를 받은 제어센터는 주문 추적 시스템으로 재배송 및 반품을 처리하기 위한 관련 정보를 모니터링 한다. 즉, 모바일 컴퓨터의 도입으로 재운송 및 반품처리 관련한 작업량이 감소되었으며 운송 도중 발생할 수 있는 분쟁도 줄어들었다. 물류 센터 직원은 물품 운송 중에 다른 비정상적인 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관련 정보를 수신해 모바일 컴퓨터로 대응책을 신속하게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

어드밴텍 IoT 물류 통합 솔루션으로 운영 효율 개선
어드밴텍의 디지털 물류 솔루션에 대해 TingTong부사장 Huang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어드밴텍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련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 할 수 있는 유일한 회사이며, 전세계 98개의 오피스와 물류 센터를 통해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TingTong 로지스틱스는 이러한 어드밴텍의 디지털 물류 솔루션을 도입 한 후, 운영 효율성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습니다. 디지털 및 페이퍼리스(paperless) 작업이 가능해져 수작업 처리에 크게 의존했던 이전의 작업을 대체 했을 뿐만 아니라 오더 피킹 오류를 줄이고 전체 산업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과거에는 운전자의 운전 행태, 경로 및 운전자와 업체간의 배달 상황을 모니터링 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으나 이제 이러한 모든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 어드밴텍]

박은주 기자 news2@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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