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크웰 근접센서, IO-Link와 EtherNet/IP 통해 클라우드로 수직 통합
제조 산업에서 산업용사물인터넷(IIoT)와 스마트공장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어느때 보다 높다. 그 동안 상위 IT 라인에서 제조 라인 컨트롤러로 클라우드와 같은 IT 기술을 접목하려는 시도들이 활발히 추진되어 왔다. 이제 제조 엣지단에서의 개별 센서 데이터들을 어떻게 상위 IT단으로 올려줌으로써 수직적 통합을 완전하게 이룰 것인가를 고민해야 할 때다. 엣지단에서부터 컨트롤러, 애플리케이션에 이르는 OT(운용기술)과 IT(정보기술)의 통합이 이루어질 때, 산업용사물인터넷(IIoT)의 가치가 살아날 수 있기 때문이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이 발표한 Allen-Bradley Bulletin 871FM 미니 유동형 근접 센서는 특히 자동차 용접라인, 식음료, 물류 등 극한 작업환경에 맞춤형 스마트 센서다. 센서 데이터는 센서 레벨의 가벼운 네트워크 프로토콜인 IO-Link를 통해 컨트롤러로 전송되며, 이는 다시 산업용 이더넷 프로토콜인 EtherNet/IP를 통해 OPC UA 및 상위 클라우드로 전송이 가능한 구조를 가졌다.
로크웰오토메이션 코리아 A&S 이종두 과장은 ”이번 신제품은 기존 871FM 미니 근접 센서 제품군에 추가된 모델”로, ”EtherNet/IP를 통해 IO-Link 마스터 모듈에서 컨트롤러들로 보다 포괄적인 진단 및 파라미터 데이터를 제공”하고, ”PLC 컨트롤러에서는 다시 (IT 레벨인) 클라우드로 전송한다.”고 말했다. 센서 레벨로부터 컨트롤러를 거쳐 클라우드로 신속 정확하게 전송됨으로써 스마트공장 및 산업용사물인터넷(IIoT) 구현이 가능한 구조를 제공한다. 이로써 IO-Link 기술이 적용된 Bulletin 871FM 센서 제품들을 통해 다운타임을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Bulletin 871FM 센서는 또한 최대 10 mm 범위에 있는 모든 금속 및 비금속체를 동일하게 감지해주는 Factor-1 용접 모델로도 제공된다. 용접 내성 모델에는 Allen-Bradley ToughCoat Finish 코팅이 적용되어 용접 슬래그 축적을 방지해주어, 극한 환경 특히, 자동차 용접 환경에 적합하다. 그 밖에도 IP67 등급을 확보해 식음료 가공 공장, 스탬핑, 물류 등 먼지와 수분이 많은 산업환경에서도 최상의 성능구현이 가능하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