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PC 제어형 VNA, TTR500 시리즈 발표
기존 벤치탑 대비 동일성능, 40% 낮은 금액 제시
텍트로닉스가 USB 기반 RF 테스트 장비 포트폴리오에 TTR500 시리즈 USB 벡터 네트워크 분석기(VNA)를 새롭게 발표하고, VNA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텍트로닉스 TTR500 시리즈는 경제형 VNA로 122dB 다이나믹 레인지 및 6GHz 주파수 범위를 지원하는 다른 솔루션에 비해 40% 낮은 가격과 뛰어난 성능의 탁월한 조합을 제공한다. 또한 여기에는 새로운 VectorVu-PC 분석 소프트웨어 및 이 카테고리의 활성 장치 테스트를 위한 유일한 내장 바이어스 티 등의 첨단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경제적인 VNA가 가장 절실히 필요한 시장은 사물 인터넷(IoT) 설계 및 교육 시장이다. IoT 분야에서 VNA는 Bluetooth, WLAN, RFID 및 기타 무선 장비와 안테나의 임피던스 정합성을 검증하는 데 필요하다. 많은 경우 설계자들은 VNA를 임대하거나 빌려서 사용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프로젝트에 드는 시간과 비용이 증가한다. 교육 분야에서는 VNA의 높은 비용으로 인해 학생들이 중요한 장비를 사용하여 실습해볼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다. TTR500 시리즈는 이러한 진입 장벽을 크게 낮추며 일반적인 작업에도 사용하기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다. 또한 TTR500의 초소형 규격 덕분에 더 이상 공유 VNA를 이리저리 이동하며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특히 두 포트에서 액세스 가능한 내장 바이어스 티를 통해 증폭기 등의 활성 장치에서 쉽게 DC 바이어스 처리가 가능하다. 더 이상 사용자는 외부 바이어스 티 때문에 고전하거나 옵션으로 제공되는 내부 바이어스 티가 장착된 장비에 대한 프리미엄 비용을 지급할 필요가 없다. TTR500의 내장 바이어스 티는 활성 장치에 대해 두 포트에서 0 ~ ±24V, 0 ~ 200mA까지 허용한다.
짐 맥길버리(Jim McGillivary) 텍트로닉스 RF 및 부품 솔루션 담당 총책임자는 ”혁신적인 아키텍처와 분할 설계를 통해 TTR500 시리즈는 벤치탑 VNA와 동일한 수준의 성능을 제공한다. 하지만 탁월한 성능과 함께 40% 낮은 비용, 7분의 1에 해당하는 크기와 무게도 제공한다”면서, ”또한 이 새로운 아키텍처는 장비 내 부품 수를 크게 감소시켜 복잡성이 줄어들고 이에 따라 기존 벤치탑 VNA와 비교하여 더 나은 안정성을 제공한다. RSA306은 스펙트럼 분석기 시장에 파란을 일으켰으며, TTR500 시리즈 역시 VNA에서 동일한 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TTR500은 Windows PC 또는 랩톱에서 작동되도록 설계되었다. VectorVu-PC 소프트웨어는 장비 제어 및 캘리브레이션을 위한 전통적인 룩 앤 필(look and feel)을 제공한다. 또한 파일 저장 및 공유의 경우, 간편한 PC 기반 네트워킹을 통해 완벽한 마우스 클릭 사용 기능을 제공한다. 설계 또는 제조 부문에서 자동화된 테스트 시스템의 경우, VectorVu-PC는 기존 테스트 시스템으로 손쉽게 통합하는 데 필요한 일반적인 레거시 VNA와의 명령 호환성을 포함하여 SCPI 명령에 대한 프로그래밍적 지원을 제공한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