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B, Bosch Rexroth, B&R, CISCO, General Electric, KUKA, National Instruments (NI), Parker Hannifin, Schneider Electric, SEW-EURODRIVE 및 TTTech는 산업용 컨트롤러들 사이와 클라우드에 대한 통합된 통신 솔루션으로써 OPC UA TSN (Time Sensitive Networking: TSN)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국제 표준의 개방형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이 솔루션은 업계가 완전한 상호운용성을 갖추어, 다수 브랜드에서 출시된 여러 장치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참여 기업들은 그들의 차세대 제품들이 OPC UA TSN을 지원하도록 할 계획이다.
산업 자동화 솔루션은 전통적으로 디바이스 사이의 통신에서 각기 표준 규격을 제정하고, 이를 채택하여 서로 다른 통신 규격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디바이스 호환 및 상호운용성이 불가능했다. 따라서, 고객들은 흔히 독점적 시스템 환경에 갇혀있는 경우가 많았다. 공급자들은 이러한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본질적으로 동일한 제품을 여러 가지 버전(여러가지 통신 규격을 지원하도록)으로 개발할 수 밖에 없었다. 이것은 새로운 솔루션의 혁신과 통합에 제약이 되었고, 이로 인해 고객들은 자신의 자동화 솔루션을 최대 가치로 최적화할 수 없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BB, Bosch Rexroth, B&R, CISCO, General Electric, KUKA, NI, Parker Hannifin, Schneider Electric, SEW-EURODRIVE 및 TTTech는 산업 인터넷 컨소시엄 (Industrial Internet Consortium: IIC) 및 OPC 재단 산하에서 개방형 기술 협력을 시작했다. 이 기업들은 산업용 컨트롤러 사이에 그리고 클라우드에 대한 결정론적 실시간 피어 투 피어 (peer-to-peer) 통신을 위한 개방형의 통합된 표준을 기반으로 하는 상호운용성 IIoT 솔루션을 목표로 하였다.
이 협력 조직은 OPC UA TSN을 산업용 자동화와 IIoT 연결성을 위한 통합 표준으로 간주한다. OPC UA TSN은 IEEE TSN 이더넷 표준을 갖춘 향상된 OPC UA 발간자/구독자 (Publisher/Subscriber: Pub/Sub) 기술의 조합이다. 이 기술은 산업 자동화를 위해 통신을 통합하는 데 요구되는 모든 개방형 표준 빌딩 블록을 제공하고 사물 인터넷과 인더스트리 4.0의 실현에 기본이 되는 정보 기술 (information technology: IT) 및 운영 기술 (operation technology: OT)의 폭 넓은 융합을 가능하게 한다.
이 기업들은 그들의 차세대 제품에서 OPC UA TSN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들의 최초 파일럿 제품들이 이미 IIC 테스트베드에 통합되고 있다. 이 그룹의 목표는 표준 IT 기반 구조에 OPC UA TSN을 사용하는 상이한 공급자들로부터의 호환성을 갖춘 컨트롤러 사이의 통신을 입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산업용 컨트롤러 사이와 클라우드에 대한 통합 통신의 공통적 비전을 공유하는 다양한 산업용 컨트롤러 및 디바이스, ICT 기업들의 지속적인 합류도 이어질 전망이다.
김홍덕 기자 news@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