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ToF 거리측정 센서로 손쉬운 IoT 구현

    기존에 많이 사용되던 적외선 근접센서와 달리 밀리미터 단위로 정확한 측정이 가능한 ToF(Time-of-Flight) 거리 측정 센서가 출시돼 로봇형 가전의 운용 등 다양한 IoT 구현이 손쉬워질 전망이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2세대 플라이트센스(FlightSense™)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거리측정 센서 VL53L0X를 출시, ToF(Time-of-Flight) 거리 측정 센서에서의 리더십을 한층 강화하고 나섰다.

    VL53L0X의 측정거리는 2미터로 확장됐고 정확도는 ±3%에 이른다. 또한 30ms 미만으로 거리 측정 속도는 더욱 빨라졌으며 전력소모는 액티브 측정 모드에서 20mW, 대기모드에서는 5µA로 전력 효율도 크게 높아졌다. 크기는 2.4 x 4.4 x 1mm로, 현재 시장 제품 중 가장 작다.

    ST, ToF(Time-of-Flight) 거리 측정 센서 VL53L0X 출시

    VL53L0X의 센싱은 새로운 UI 제스처 센싱 또는 로봇형 가전의 벽/단차/충돌 감지에 쓰이는 근접도 탐지와 같은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이러한 로봇형 가전에는 진공 청소기 뿐만 아니라 핸즈프리로 구동되는 가전제품이나 수도꼭지, 비누 디스펜서, 핸드 드라이기, 수세식 변기와 같은 욕실용품도 들 수 있다. 그 외 다른 애플리케이션으로는 노트북이나 모니터의 전원 온/오프 제어를 위한 사용자 유무감지, 드론, IoT(Internet-of-Things) 기기 등이 있다.

    ST 관계자는 ”기존의 적외선 근접센서와 달리 VL53L0X는 밀리미터 단위의 정확한 거리 측정이 가능하고, 센싱 대상의 색깔이나 반사율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한 유명 스마트폰의 레이저-기반 카메라 자동초점 기능으로 잘 알려진 고속 플라이트센스 기술로 센서에 멀어지거나 가까워지는, 아니면 좌우로 움직이는 움직임을 구별할 수 있다. 거리도 내부적으로 계산이 되어 I2C로 통신이 되기 때문에 시스템 호스트 컨트롤러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눈에 안전한 내장형 레이저로 940nm 파형의 비가시 광선을 방출하는데 덕분에 다른 적외선 근접 센서에서 일반적인 산란성 붉은 빛 번쩍임 현상을 없애고, 외부조명으로 인한 간섭 현상을 줄여준다. 이 센서의 디지털 아키텍처 및 자동 조명 보상 기능은 주변 조도가 높은 상황에서도 성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아이씨엔 매거진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AW2025
    • Mobile World Live
    • 파스텍 배너 900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AW2025
    MWC
    파스텍 배너 300
    Hannover messe
    embeddedworld 2025
    semicon 2025

    Related articles

    콘티넨탈, AMR 모바일 로봇에 AWS과 협력

    콘티넨탈 모바일 로봇(Continental Mobile Robots)은 AWS와 협력해 AMR을 위한 최첨단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에너지 효율적 모터 드라이브 지원한다

    최대 500V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PWD5T60은 1.38Ω에 불과한 6개의 전력 MOSFET과 게이트 드라이버를 통합했다

    유브럭스, GNSS 내장 위성 IoT-NTN 셀룰러 모듈 출시

    유블럭스는 자사 최초의 3GPP 호환 TN 및 NTN 결합형 IoT 모듈을 발표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파스텍 배너 300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