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2일

NVM Express 표준 지원 엔터프라이즈 플래시 컨트롤러

업계 최초 표준형 NVMe SSD 솔루션 제공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및 서버의 지연 시간과 처리 성능을 대폭 개선한 IDT의 PCIe Gen3 플래시 컨트롤러가 출시됐다. NVMe 표준은 PCIe SSD용으로 최적화된 레지스터 인터페이스, 명령어 세트 및 사양 세트를 정의하고 있다.

IDT(www.idt.com)는 PCIe® Gen 3가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업계 최초의 NVM 익스프레스(NVMe: NVM Express) 엔터프라이즈 플래시 메모리 컨트롤러를 선보였다. IDT의 NVMe 플래시 컨트롤러 제품군은 스토리지 및 서버 OEM이 기존 SAS/SATA 기반 SSD(Solid-state Drive) 디자인 특유의 지연 시간 및 처리량 병목 현상을 극복할 수 있게 해주는 표준 기반 SSD 솔루션이다.

리서치 전문업체인 가트너(Gartner)에 따르면, 엔터프라이즈 SSD 시장은 엄청난 규모로 성장하여 2012년에는 전체 SSD 시장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게 될 전망이다.

또한 오는 “2015년이면 PCIe 엔터프라이즈 컨트롤러 시장이 4배 이상 성장하여 출하량이 350만 개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한다. 따라서 완전한 기능의 고성능 컨트롤러 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는 기업은 시장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최상의 입지를 다지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엔터프라이즈 SSD 시장의 성장

IDT가 새롭게 선보이는 플래시 메모리 컨트롤러 제품군은 PCIe x4 Gen 3를 지원하는 16채널 버전(89HF16P04AG3)과 PCIe x8 Gen 3를 지원하는 32채널 버전(89HF32P08AG3)의 두 가지로 구성된다. 이들 플래시 컨트롤러는 NVMe 표준을 완벽하게 준수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표준은 PCIe SSD용으로 최적화된 레지스터 인터페이스, 명령어 세트 및 사양 세트를 정의하고 있다. 이 표준 제정의 목적은 PCIe 기반 SSD가 광범위하게 채택되도록 하는 것과 함께, SSD 기술의 성능 잠재력을 현재는 물론 미래에까지 구현하도록 확장 가능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데 있다.

표준이 제정되면 스토리지 및 서버 OEM은 여러 SSD 드라이버를 각각 검증(Qualification)할 필요가 없어지므로 PCIe SSD 활용이 보다 수월해져 시장의 확대가 기대될 뿐 아니라 스토리지 지연 시간, 처리 속도, 전력 소모량 및 비용의 대폭적인 개선 효과도 제공할 수 있다.

캄 에시기(Kam Eshghi) IDT 엔터프라이즈 컴퓨팅 사업부 수석 마케팅 책임자는 “NVMe 프로모션 그룹의 설립 회원사이자 작년에 출시된 업계 최초의 PCIe 엔터프라이즈 플래시 컨트롤러를 개발한 IDT는 PCIe 기반 플래시 컨트롤러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고 밝히고, “많은 데이터 센터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NAND 플래시 읽기 및 쓰기 속도가 기존 SAS/SATA 인터커넥트의 성능을 능가하고 있다.

IDT는 한 대의 시스템에서 처리할 수 있는 Random I/O operations per second (IOPS)를 대폭 늘리는 동시에 기존 스토리지 인프라를 없애 지연 시간, 전력소비 및 비용을 절감하는 NVMe 호환 PCIe 플래시 컨트롤러 제품군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또한 초기에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을 비롯해 기타 여러 긍정적인 지표를 보면 이 기술이 향후 빠른 속도로 전파될 것으로 예상된다.

앰버 허프만(Amber Huffman) 인텔(Intel) 스토리지 기술 그룹의 수석 엔지니어이자 NVM 익스프레스 워크그룹의 의장은 “NVM 익스프레스는 PCIe 기반 SSD 솔루션이 광범위하게 채택될 수 있는 핵심 요소를 제공한다.”면서, “IDT는 PCIe 및 NVMe 에코시스템을 조기에 도입했으며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IDT 같은 기업들이 공급하는 NVMe SSD 컨트롤러 제품이 날로 증가하는 NVMe 에코시스템의 일부로서 차세대 PCIe SSD 디자인을 실현”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씨엔 매거진 2012년 09월호

아이씨엔매거진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Mobile World Live
  • AW2025
  • 파스텍 배너 900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AW2025
MWC
파스텍 배너 300
sps 2024
semicon 2025
Hannover messe

Related articles

젠슨 황 엔비디아 CEO, “AI가 과학적 혁신 주도한다”

엔비디아 젠슨 황 CEO가 가속 컴퓨팅 담당 부사장 이안 벅과 SC24 특별 연설에 나섰다

엔비디아 알케미 NIM(ALCHEM NIM), 신재료 발견 가속화 서비스

엔비디아(NVIDIA)가 '슈퍼컴퓨팅 2024'에서 신재료 발견을 가속화하는 엔비디아 알케미 NIM 마이크로서비스를 발표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데이터센터 냉각기술 전문기업 ‘모티브에어’ 인수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액체 냉각 및 열 관리 솔루션 전문 기업인 모티브에어를 인수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파스텍 배너 300
파스텍 배너 300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