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사이트, E5080A 네트워크 분석기 출시
계측기기 전문기업 키사이트코리아(대표이사 윤덕권)가 업계 최고 RF 측정 성능과 10배 빠른 측정 시간을 가능케 하는 속도가 결합한 E5080A ENA 벡터 네트워크 분석기(vector network analyzer, VNA)를 새롭게 출시한다고 밝혔다.
차세대 ENA는 키사이트 PNA 네트워크 분석기와 PXI 시리즈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되어, 엔지니어들이 키사이트의 여러 VNA를 이용하더라도 측정이 편리하다. 또한, 넓은 컬러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의 GUI를 제공하여 기본 측정을 보다 빨리 실행할 수 있도록 했다.
E5080A 네트워크 분석기는 연구개발(R&D)용 RF 부품 테스트 및 제조생산 환경을 위한 새로운 표준을 제시할 신제품이다. 증폭기(앰프), 믹서, 안테나 그리고 케이블과 balanced DUT(Device Under Test) 등의 액티브 및 패시브 부품 측정을 위해 필요한 광범위한 기능들도 제공한다.
아키히로 오기누마(Akihiko Oginuma) 키사이트 부품 테스트 디비전의 ENA 마케팅 매니저는 “E5080A 네트워크 분석기는 연구개발(R&D)와 제조생산 모두에서 황용이 가능한 유연성을 제공한다. 연구개발 분야에서는 더 나은 설계 마진을 제공하고, 생산라인에는 보다 빠른 수율을 가능케 한다.”고 밝혔다. 특히 일본에서 주도해 온 PNA 네트워크 분석기와 미국에서 주도해 온 PXI 시리즈 소프트웨어 아키텍터를 결합 설계함으로써 활용 유연성을 확장했다. 그는 또한 “최대 장점은 GUI에 있다. 과거에는 버튼을 2~3번 눌러야만 구현되었던 기능을 이제 한번을 클릭으로 가능하도록 하는 다양한 성능 개선을 이루었다.”고 강조했다.
현재 판매중인 모델인 E5071C ENA와 비교해, 신제품 E5080A는 10dB 이상 더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일반적으로 147dB)와 실제 테스트 환경에서 최대 10배 빠른 측정 속도 등의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성능 향상 덕분에 깊은 저지 대역이 있는 필터들 같은 RF 부품 테스트에서 더욱 향상된 정밀도와 수율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
키사이트는 벤치탑과 PXI 기반 벡터 네트워크 분석기(vector network analyzer, VNA)에서 호환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제공하는 최초의 VNA 제조생산 업체이다. 이러한 통합 플랫폼은 ENA와 PNA 제품군의 가장 뛰어난 특성과 성능을 사용하면서도, 키사이트의 모든 VNA에서 친숙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또한, 색인 된 소프트키와 드래그앤드롭 기능을 포함하는 새로운 터치 기반 GUI 로, E5080A는 측정 과정을 간소화하고, 엔지니어가 더 짧은 시간에 더 좋은 결과를 얻도록 도와준다.
한편 E5080A 네트워크 분석기는 현재 2포트 및 4포트 제품으로 구성되며, 9kHz에서 9GHz까지 레인지를 가진다. 향후에는 20GHz까지 확장한다는 구상으로, 특히 5G 통신 및 국방분야에서 수요가 기대되고 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