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사물인터넷(Industrial IoT)와 스마트 팩토리 구현을 위한 필드버스와 리얼타임 이더넷 전문회사인 힐셔코리아(hilscher)는 산업IoT를 지원하는 모든 주요 리얼타임 이더넷(Real-Time Ethernet) 시스템의 평가와 테스트를 위한 리얼타임 이더넷 키트를 출시한다.
이 제품은 개발 및 테스트 연구뿐만 아니라 교육 목적에 적합하며, 모든 리얼타임 이더넷 시스템에 대한 완벽한 통신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크게 4가지 구성으로 이 KIT을 설명할 수 있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제품이 netANALYZER이다. 지능형 PC카드인 netANALYZER는 내부 TAP을 갖추고 두 개의 쌍방향 이더넷 연결을 캡쳐한다. 각 이더넷 프레임은 10ns 단위의 Time Stamp를 가지고 Delay time과 Jitter의 측정이 가능하다. 추가 분석을 위해서 이 데이터들은 오픈 WinPCAP 형식으로 Wireshark로 전송 할 수 있다.
원일민 힐셔코리아 사장은 “이번에 발표한 리얼타임 이더넷 키트의 netANALYZER는 산업용이더넷의 대표적인 프로토콜인 EtherCAT(이더캣), EtherNet/IP(이더넷아이피), POWERLINK(파워링크), PROFINET(프로피넷), SERCOS III(서코스 3) 등에 대해 Wireshark에서의 플러그인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Wireshark는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네트워크 패킷 분석 툴이다.
이번에 발표한 KIT에는 또한 리얼타임 이더넷용 PC 카드인 cifX 50-RE, 리얼타임 이더넷 시스템을 위한 IO Board인 NXIO, 마지막으로 시스템 구성과 진단을 위한 Tool인 SYCON.net이 제공된다. 위의 4가지 구성요소는 현재 출시되어 있는 모든 주요 리얼타임 이더넷과 연결이 가능하며, 이들의 사용을 위하여 Easy-Quick-Start를 가능하게 하는 종합 메뉴얼을 제공한다. 이외에 시스템 구성에 필요한 전원장치와 이더넷 케이블 어셈블리도 함께 공급된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