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디지털팩토리사업본부가 컨트롤러와 HMI를 사전설치로 제공하고, 네트워크 통신 시스템을 지원하는 SIMATIC ET200SP 오픈 컨트롤러를 새롭게 출시한다.
지멘스 최신 ET 200SP 오픈 컨트롤러, CPU 1515SP PC는 ET 200SP 컨트롤러 모듈의 기능에 PC 기반의 플랫폼을 결합한 견고하고 컴팩트한 하이브리드 타입의 PLC & HMI 컨트롤 시스템이다. 이 컨트롤러는 플랜트 제어를 위한 분산형 구성뿐 아니라 특수 장비나 시리즈로 생산되는 기계에 사용할 수 있다.
ET 200SP I/O 모듈은 플랫폼에 내장된 백플레인 버스를 통해 직접 연결되어 통신한다. ET 200SP 시스템의 PROFINET 어댑터는 S7 통신 구현 및 분산 I/O 연결에 사용할 수 있다. PROFIBUS CM DP 모듈은 CPU 1515SP PC 를 확장하여 PROFIBUS 통신을 지원할수있게 하여, 시스템을 기존의 자동화 환경에 손쉽게 통합할 수 있게 한다.
CPU 1515SP PC 에는 2개의 PROFINET 인터페이스가 탑재되어 있다. 인터페이스 X1은 2개의 포트가 있는 버스 어댑터를 통해 구현되고 인터페이스 X2는 일반 기가비트 이더넷 인터페이스이다. 인터페이스 X1의 포트 1과 포트 2는 ET 200SP CPU와 동일하게 버스 어댑터를 통해 CPU에 연결되는데 사용자는 두 가지 버스 어댑터, 즉 BA 2xRJ45와 BA 2xFC (FastConnect) 중 하나의 버스 어댑터를 선택해서 주문하게 된다. CPU의 Windows 인터페이스 X2 (기가비트 이더넷)를 사용해 SIMATIC과 OUC(Open User Communication)를 Windows 애플리케이션이나 외부 장치와 연결할 수 있다.
WinCC Runtime Advanced 사전 설치 옵션을 추가한 CPU 1515SP PC + HMI 사양의 경우 HMI 기능이 추가로 지원되어 하나의 유닛에서 제어 작업과 HMI 시각화 작업을 병행할 수 있다. 또한 표준화된 PLC-Open 블록을 통해 드라이브를 연결할 수 있으며, 손쉽게 구성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블록을 통해 광범위한 폐루프 제어기능을 지원한다.
C 또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서 특수한 자동화 기능을 구현해야 할때, 가령 소프트웨어 컨트롤러에 Windows 소프트웨어를 연결해야 하거나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해야 하는 어플리케이션에서 CPU 1515SP PC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CPU 1515SP PC에는 2개의 PROFINET 통신 포트가 탑재되어 있다(ET 200SP PN 버스 어댑터 포트 1개와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1개). 또한 ET 200SP 시스템의 PROFIBUS CM DP 통신 모듈로 CPU를 확장할 수 있다.
통합보안 기능도 주목된다. ET 200SP 오픈 컨트롤러를 STEP 7과 연결해서 사용할 경우 알고리즘과 프로그램 블록을 무단으로 열람하거나 수정하지 못하도록 비밀번호로 노하우를 보호할 수 있고 향상된 액세스 방지 기능은 무단으로 설정 변경 행위를 다각적으로 방지한다. 다양한 사용자 그룹에 각기 다른 인증 수준을 적용해서 별개의 액세스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무결성 보호는 무단 조작을 통해 CPU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행위를 차단한다. CPU는 엔지니어링 데이터의 수정 또는 외부 전송 행위를 정확하게 감지한다.
또한 최신 ET 200SP 컨트롤러인 CPU 1515SP PC 는 프로그램 측면에서 S7-1500 CPU와 완벽하게 호환되며 또한 모든 종류의 ET 200SP 모듈과 호환된다. 최신 ET 200SP 오픈 컨트롤러는 STEP 7 Professional 및 WinCC Advanced V13 SP1 이상 버전으로만 TIA Portal에서 프로그래밍 및 구성할 수 있고 지원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는 SCL (IL), LAD (LD), FBD, STL, Graph7(SFC)이 있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지멘스, 컨트롤러와 HMI 내장된 SIMATIC ET200SP 오픈 컨트롤러로 자동화 환경 통합 지원
아이씨엔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