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IDT의 20Gbps 인터커넥트 RapidIO, 데이터센터에 혁신 제공

    IDT(지사장 이상엽)는 프로드라이브 테크놀로지(Prodrive Technologies)의 마더보드에 IDT의 20Gbps RapidIO 인터커넥트 디바이스가 사용됐다고 발표했다.

    이 마더보드는 2013년 4분기에 공표된 RTA(RapidIO Trade Association)의 데이터센터 표준 규격에 기반하여 제작됐다.

    IDT의 RapidIO 스위치 제품은 100ns의 지연시간과 에너지 효율성, 멀티 프로세서 확장성을 구현하여 데이터센터와 슈퍼컴퓨팅 분석 애플리케이션에 혁신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포트 당 20Gbps의 속도를 제공하는 IDT의 RapidIO 스위치와 브리지는 프로드라이브가 개발한 DCCN(Data Center Compute and Networking) 마더보드를 위한 온보드 및 인터보드 인터커넥트로 활용된다. RTA 표준을 준수하는 이 마더보드는 최대 4개의 컴퓨팅 도터카드(daughtercard, 주기판 위에 추가로 붙는 소형 카드)를 갖춘 19인치 폼팩터로 출시되며 x86부터 ARM®, DSP, FPGA, PowerPC에 이르는 다양한 프로세싱 노드를 지원한다.

    OEM, 데이터센터 운용자, 슈퍼컴퓨팅 센터, 금융 거래 기관 등은 DCCN 마더보드를 사용해 고성능 분석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높은 처리율과 낮은 지연시간을 구현하는 컴퓨팅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RTA는 이 DCCN 플랫폼을 2014년 상반기 오픈 컴퓨트 프로젝트(Open Compute Project, OCP) 등의 산업 기구에 제출할 예정이다.

    린리 그룹(Linley Group)의 선임분석가인 잭 볼라리아(Jag Bolaria)는 “6개월 전, RTA는 임베디드 시스템의 장점을 데이터센터 애플리케이션에서 구현하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우리는 데이터센터와 슈퍼컴퓨팅 산업 부문에서 지연 시간이 매우 짧고 실시간 연산이 가능한 고성능 분석에 대한 수요가 있음을 확인했다.

    IDT와 프로드라이브는 이 시장의 사용자들이 RapidIO를 사용해 전체 시스템을 손쉽게 구축하고 x86, ARM, DSP, FPGA, PowerPC 등의 다양한 프로세싱 옵션을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프로드라이브 테크놀로지의 CEO인 피터 잰슨(Pieter Janson)은 “우리는 DCCN의 최초 컨셉트 정의에서부터 제대로 동작하는 하드웨어 완제품을 출시하는 전 과정을 불과 6개월만에 끝냈다. RTA 및 IDT와의 긴밀한 협력과 RapidIO, 데이터센터 설계 및 제조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마침내 우리는 컴퓨팅 업계의 판도를 완전히 바꿔 놓을 이 턴키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IDT의 부사장이자 인터페이스 및 연결성 부문 제너럴 매니저인 숀 팬(Sean Fan)은 “누적 판매량이 3,000만 개가 넘는 IDT의 RapidIO는 시장에서 충분히 검증된 솔루션으로 슈퍼컴퓨팅 및 데이터센터 애플리케이션의 고성능 분석에 필요한 멀티 프로세서 확장성, P2P 프로세싱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킨다”며, “IDT는 협력사와 함께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우리의 최종 고객과 OCP 등의 산업 기구가 기존의 데이터센터 인프라에 매끄럽게 통합되는 대규모의 고성능 시스템을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IDT의 RapidIO 스위치는 링크 당 20Gbps의 대역폭, 100ns의 컷스루 지연 시간,안정적인 장애복구 기능(fault tolerance), 핫 스왑, 신뢰할 수 있는 빌트인 송신 기능, 논블로킹 스위치 성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RapidIO의 장점인 데이터 10Gbps당 300mW의 낮은 전력을 소비하는 에너지 효율적인 시스템 설계가 가능하다.

    이 밖에도 IDT의 RapidIO-to-PCIe® 브리지는 PCIe 기반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컨트롤러의 기능에 연결성을 제공하면서도 20Gbps의 속도에서 전력소비는 2W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x86 기반 도터카드를 사용하는 이 DCCN 플랫폼 내에 고밀도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RTA 호환 시스템은 RapidIO 20Gbps 인터커넥션으로 DCCN 마더보드 간에 최대 64K 노드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또한 많은 이더넷 TOR(top-of-rack) 스위치에 접속할 수 있는10Gb 이더넷을 장착할 수도 있다.

    IDT는 2월 5~6일, 캘리포니아 산타 클라라 하야트 리젠시 호텔에서 개최되는 린리 그룹 데이터센터 회의(Linley Group Data Center Conference)에서 DCCN 마더보드에 대한 상세 정보를 발표할 예정이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AW2025
    • Mobile World Live
    • 파스텍 배너 900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AW2025
    MWC
    파스텍 배너 300
    오토모션
    Hannover messe
    semicon 2025
    embeddedworld 2025

    Related articles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파스텍 배너 300
    Hannover messe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