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 반도체는 러시아의 글로나스(GLONASS) 위성 시스템용으로 특별히 설계된 자동차용 텔레매틱스 모듈인 ATOP의 최신 제품인 GloTOP 2.5G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GloTOP은 NXP의 기존 ATOP 솔루션과 호환이 가능해 적은 비용으로 보드 교체를 할 수 있어 자동차 업계에 희소식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러시아에서는 글로나스 위성 시스템을 지원하지 않는 차량에는 막대한 수입 관세가 부과될 예정이기에, 텔레매틱스 대시보드를 수출하는 국내 제조업체들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글로나스는 최근 인도에서도 표준으로 채택되고 있어 인도 시장에 진출하려는 자동차 업체는 GloTOP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글로나스, GPS, GSM, NFC를 단일 패키지에 통합해 최고의 성능을 갖춘 GloTOP은 혼잡방지나 대시보드 진단 및 다수의 차량 관리와 같은 다양한 텔레매틱스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구동할 수 있다. 이 애플리케이션들은 추가 모듈 없이도 동시에 구동되는 등 단순화에 초점이 맞춰졌다. 또한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다른 ATOP 솔루션들처럼 GloTOP는 텔레매틱스 업계에서 유일한 하드웨어 수준의 보안을 제품에 내장하고 있어 차량 탑승자들의 프라이버시를 보장한다.
글로나스위성과 송수신하는 자동차 GloTOP에서 구동되는 ‘응급 상황 알림 기능’은 유럽의 ‘eCall’과 비슷한기능으로, 2015년부터 러시아에서는 신규 차량에는 반드시 장착하도록 예정되어 있다. 심각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위치 정보와 같은 긴급 데이터를 자동으로 가까운 기관에 연락해 구조 시간을 앞당긴다.
NXP 반도체의 텔레매틱스 사업부 이사인 덕 라이머(Dirk Reimer)는 “자동차 업계는 고객 만족을 위해 다중 서비스 텔레매틱스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하고, “GloTOP는 러시아나 인도와 같이 글로나스 시스템이 보편화된 시장에 빠르고 비용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GloTOP는 글로나스를 지원하는 유일한 단일 솔루션으로, 높은 성능 이외에도 뛰어난 보안성을 갖춘 제품이다”라고 밝혔다. 러시아 NXP 총판 세르게이 두드킨(Sergey Dudkin)은, “우리는 응급 상황 알림 요건과 글로나스 시스템 요건을 동시에 충족하는 GloTOP 2.5G를 가장 혁신적인 차량용 텔레매틱스 플랫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하고, “지난 수년간 러시아 선도 전자 업체들과 NXP 반도체의 긴밀한 협업으로, GloTOP 2.5G의 뛰어난 기술 전문성을 보유하게 됐다. 우리는 가장 높은 수준의 기술 지원과 정보 지원을 제공할 준비를 마쳤다”고 말했다.
NXP반도체 www.nx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