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5차 연례 제품 보안 보고서 발표.. 투명한 제품 보안 보증 실천
[아이씨엔매거진] 인텔은 2023 제품 보안 보고서(2023 Product Security Report)의 결과를 공개했다. 인텔은 업계 리더십과 투명한 제품 보안 보증 실천을 통해 제품을 보호하고 있다. 2023년 공개된 취약점의 94%에 대해 선제적 투자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지난 5년간 가장 높은 수치다.
인텔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소프트웨어 및 첨단 기술 그룹 총괄인 그렉 라벤더(Greg Lavender) 수석 부사장(EVP)은 “인텔은 보안에 대한 투명한 접근 방식이 설계 근간부터 방어를 구축할 수 있는 제품 혁신과 함께 고객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믿고 있다. 무엇이 안전하고, 안전하지 않은지 정의할 수 있는 경계를 확장하려면 워크로드를 보호하는 동시에 소프트웨어 회복탄력성까지 촉진할 수 있어야 한다. 인텔은 주요 보안 보증 프랙티스를 통해 고객을 비롯한 업계 파트너와 협력함으로써 모두가 기대하는 보안 수준을 달성하고, 신뢰하는 기술을 구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인텔은 지난해 총 256명의 연구원(2022년 181명에서 증가)이 버그 바운티(Bug Bounty) 프로그램에 참여해 총 353개 취약점을 해결했다. 프로젝트 서킷 브레이커(Project Circuit Breaker)를 통한 윤리적 엘리트 해커 커뮤니티도 여기에 포함된다. 수년간 인텔처럼 이러한 이니셔티브를 우선시해 온 기업들은 여전히 보안과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기업들이 최신 사이버 위협에 대항하며 전체 생태계를 개선하고 고객을 위한 1차 방어벽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보고서는 2023년 AMD에서 보고된 플랫폼 펌웨어 취약점이 인텔보다 3배 더 많았다는 실질적인 보안 관련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보고서 주요 내용: 5차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인텔은 2023년에 하드웨어 및 펌웨어 취약점을 전년 대비 39%까지 줄이는 데 성공했다.
2) 전년 대비 펌웨어 취약점(38% 감소)과 하드웨어 취약점(47% 감소)이 줄어든 반면 소프트웨어 취약점(208% 증가)이 늘어났는데, 이는 인텔의 버그 바운티 및 보안 연구원 참여 프로그램이 확대된 결과이다.
3) 2023년에 해결된 취약점 353가지 중에서 256가지가 소프트웨어에서 비롯된 취약점이었다.
4) 2023년에 외부 출처에서 보고한 CVE(Common Vulnerabilities and Exposures)의 89%가 바운티 자격을 얻었으며, 무려 256명에 달하는 연구원들이 인텔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5) 2023년에 AMD는 인텔과 비교해 Chain of Trust/Secure Boot 펌웨어 구성요소 및 기능에서 3.5배가 넘는 취약점이 발견되었다.
최근 인텔 의뢰로 ABI Research에서 조사한 백서에 따르면, AMD, 엔비디아(Nvidia), 퀄컴(Qualcomm), Arm 등 상위 5개 기술 벤더의 활동을 비교 평가한 결과 인텔이 제품 보안 보증 부문에서 실리콘 분야 리더로 선정되었다. 이로써 인텔은 제품 포트폴리오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보안 보증을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자사의 리더십을 입증했다.
이번 조사 결과, 응답자의 89%가 사용한 제품에서 보안 문제 또는 침해가 발견되었다고 밝혔고, 40%가 보안 보증을 감안했을 때 안전한 개발 수명 주기를 최우선 순위로 삼고 있었다. 이에 따라 품질 및 보안 보증에 대한 기준을 최대한 엄격하게 유지하려면 인텔의 투명성과 선제적 대응 능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인텔은 “하드웨어가 안전하지 않다면 시스템도 안전할 수 없으므로 기술 벤더의 역할이 무엇보다 필수적”이라고 분석했다. 인텔은 강력한 보안 보증, 빈틈없는 사고 대응, 커뮤니티 및 연구 지원에 대한 우선순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여 수많은 고객과 파트너에게 고유한 가치를 제공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