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세대 Intel® Core™ 프로세서보다 전력 효율성 30~50% 높아
28W TDP에서 최대 8개의 Xe 코어(128 EU), NPU 및 14개의 CPU 코어(6P+8E)를 통합한 Intel® Core™ Ultra-powered COM Express 모듈인 에이디링크(ADLINK)의 cExpress-MTL은 이전 세대보다 GPU 성능이 1.9배 뛰어나면서 전력 소모는 낮아진 전용 AI 가속 기능을 제공한다.
CPU에만 의존할 수 없는 배터리 구동식 에지 애플리케이션에서 다양한 워크로드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Intel® Core™ Ultra 기반 COM Express를 선보이게 된 것.
에지(Edge) 컴퓨팅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에이디링크 테크놀로지는 최신 Intel® Core™ Ultra 프로세서 기반의 컴팩트 사이즈 COM Express 타입 6 모듈인 cExpress-MTL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최적화된 성능과 효율성을 위해 CPU, GPU, NPU 가 통합된 올인원으로 Intel® 모듈식 아키텍처를 갖추었다. 28W TDP 에서 최대 8 GPU Xe 코어(128 EU), NPU(11pTOPS/8.2eTOPS), 14 CPU 코어를 제공한다.
에이디링크 COM의 수석 제품 매니저인 일런 청(Dylan Cheng)은 “cExpress-MTL의 주요 프로세서는 이전 세대보다 1.9배 더 높은 성능의 GPU와 전용 AI 가속을 위한 NPU를 강력한 CPU 위에 통합함으로써 추가 처리 장치에 연결할 필요없이 능숙한 그래픽과 AI 기능을 제공한다.”고 설명하고, “이를 통해 솔루션 설계를 단순화해 제품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총 소유비용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가벼운 작업 부하를 처리하기 위해 저전력 E 코어를 사용하는데 중점을 둔 Intel® Core™ Ultra 프로세서는 13세대 Intel® Core™보다 전력 효율이 30~50% 더 높아, 컴팩트하고 배터리를 탑재한 디자인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회사측은 “cExpress-MTL 모듈은 개발자가 휴대용 의료 초음파, 산업 자동화, 자율주행, AI 로봇 등과 같은 다양한 그래픽 및 AI가 필요한 배터리 구동 애플리케이션을 달성하도록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에이디링크는 프로토타이핑 및 참조를 위해 cExpress-MTL 모듈을 기반으로 하는 I-Pi 개발 키트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