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팩토리 분야 OPC UA 및 소형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MQTT 프로토콜 지원
국내 산업 자동화 전문기업 오토닉스(대표 박용진)가 산업 현장 내 설비와 공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인 SCADAMaster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오토닉스가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SCADAMaster는 스마트 팩토리 분야의 표준으로 사용되는 통신 프로토콜인 OPC UA 지원하며, 모바일 기기나 낮은 대역폭의 소형 디바이스에 최적화 된 MQTT(Message Queuing Telemetry Transport) 프로토콜을 함께 지원한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 MES, ERP 등의 상위 시스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생산 현장 제어기기와의 연결이 가능하다. 이는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는 현장 내 장비들의 데이터 수집을 용이하게 한다.
또한 SCADAMaster는 수집한 데이터 이미지를 SVG (Scalable Vector Graphics) 파일로 제공해 사이즈 변화에도 왜곡이 발생하지 않아 고품질의 작화 구현이 가능하다. 모듈화된 패널 박스와 쉬운 화면 구성으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UX/UI 디자인을 제공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다.
오토닉스측은 “SCADAMaster는 그간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오며 축적된 기술력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개발되어 높은 전문성과 신뢰성을 기반으로 탄생된 제품이다. 오토닉스의 센서, 컨트롤러, 모션 디바이스 등 다양한 필드 제품과 연계하여 유연하고 효율적인 현장 관리를 실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