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 시장 독보적인 로라 호환 다중 변조 SoC로 IoT 커넥티비티 혁신 주도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시장에서 독보적 위상을 차지한 장거리 sub-GHz 무선 SoC(System-on-Chip)인 STM32WL 제품군에 유연한 구성과 패키지 옵션을 추가해 다양한 매스 마켓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도록 가용성을 확장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로라(LoRa®) 기반 저전력 LPWAN(Low-Power Wide-Area Network) 장치와 연결할 수 있는 유일한 SoC IC인 STM32WL 시리즈다. 따라서 에너지 효율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초소형 IoT(Internet-of-Things) 기기를 개발하는 데 유용하다.
LPWAN은 지리적으로 넓은 지역과 원격지를 아우르는 비용 효율적인 커넥티비티를 제공함으로써, IoT의 통신범위를 확장하고 스마트 기술로 유틸리티 및 농업부터 해운, 운송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한다.
STM32WL 시리즈는 ST의 STM32 초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아키텍처와 다중 변조 방식을 지원하는 sub-GHz 무선 서브시스템을 통합하고 있다. 낮은 RF 신호 전력에서 높은 수신감도를 제공하는 로라 그리고 시그폭스 및 wM-Bus(wireless Meter-Bus)에서 사용하는 (G)FSK, (G)MSK, BPSK 변조를 비롯해 다른 독자적인 프로토콜이나 서브 GHz 표준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무선은 선택 가능한 듀얼 파워 출력을 갖춰 고객들이 전 세계 모든 지역의 비면허 주파수 대역에 대해 RF 파워 제한을 준수하도록 해준다.
새로 출시된 STM32WL 모델인 듀얼 코어 STM32WL55는 Arm® Cortex®-M4 코어 및 Cortex-M0+ MCU 코어에 기반하고 있으며, 완전히 개방적이고 유연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듀얼 코어 아키텍처는 사이버 보안을 강화하는 하드웨어 격리를 효과적으로 보장하고, 새로운 무선 제품으로 디바이스를 재인증하지 않아도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무선 및 애플리케이션 모두의 실시간 성능을 향상시킨다.
ST 마이크로컨트롤러 부문 사업본부장 겸 그룹 부사장인 리카르도 드 사 어프(Ricardo de Sa Earp)는 “LoRaWAN이나 시그폭스(Sigfox)와 같은 장거리 IoT 네트워크는 이제 전세계를 지원하며, 환경 모니터링, 자산 추적 장치와 같은 혁신적이면서 유용한 스마트 기기를 연결할 수 있게 되었다”며, “마이크로컨트롤러와 다중 변조 무선을 통합한 ST의 독보적인 단일 칩 솔루션을 매스 마켓에 적용하게 되면서, 이러한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탁월한 기능과 유용성 및 가치를 제공하는 흥미로운 신제품 개발이 확대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자세한 정보는 www.st.com/stm32wl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