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자동차 업계 최초로 완전 디지털 노면 소음 제거 시스템 도입한다


ADI, 현대차그룹과 협력하여 업계 최초의 완전 디지털 노면 소음 제거 시스템 출시

현대자동차그룹이 자동차 업계 최초로 완전 디지털 노면 소음 제거 시스템을 도입하게 될 전망이다.

현대자동차그룹(HMC)은 아나로그디바이스(지사장 홍사곽; 이하 ADI)와 전략적 제휴를 발표하고, ADI의 자동차용 오디오 버스(A2B®) 기술을 활용하여 자동차 업계 최초로 완전 디지털 노면 소음 제거 시스템을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현대차는 자사 자동차 설계의 기본적인 오디오 연결 및 인포테인먼트 애플리케이션에 ADI의 A2B 기술을 보다 폭 넓게 적용할 계획이다.

ADI, All-Digital Road Noise Cancellation System
ADI, All-Digital Road Noise Cancellation System

ADI의 A2B 기술은 케이블 무게를 최대 75% 경감하며, 연비와 총 시스템 비용도 향상시킨다. A2B 기술은 단 한 쌍의 비차폐 연선(UTP)을 통해 클럭 및 전력과 함께 오디오와 제어 데이터를 업계에서 가장 낮은 지연 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는 고속 디지털 인터커넥트 기술이다.

현재 자동차용 노면 소음 제거 시스템은 필요한 입력 센서들을 CPU에 효율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가성비 높고 지연 시간이 짧은 네트워킹 기술의 활용 가능성 이슈로 인해 제한적으로 설치가 이뤄지고 있다. ADI의 A2B 기술은 전통적인 아날로그 기반 노면 소음 제거 시스템 설치 과정에서 나타나는 관련 와이어링 하네스 비용 및 복잡성 이슈를 대폭 완화한다. 

현대차그룹의 이강덕 연구위원은 “A2B 기술의 얼리 어답터로서, 우리는 이 기술이 현대차그룹의 능동형 노면 소음 저감 기술(Road-noise Active Noise Control, RANC)뿐 아니라 다른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에도 적용되어 탑승자와 운전자의 승차 경험을 향상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낮은 지연 속도를 보장하는 A2B 기술 덕분에 우리는 이 혁신적인 RANC 기술을 구현하고 양산 적용을 가속화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의 RANC 시스템은 자동차 실내로 유입되는 노면 소음을 대폭 줄여준다. 이 시스템은 다양한 유형의 노면 소음들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이를 상쇄하는 반대 위상의 음파를 생성한다. 예를 들어 도로 상에는 다양한 유형의 노면 소음이 존재하는데, 이 새로운 기술은 타이어와 휠 사이에서 생성되는 공명음이나, 노면에서 발생하는 진동음 같은 다양한 소음들을 처리할 수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패트릭 모건(Patrick Morgan) 자동차 전장 및 인포테인먼트 담당 부사장은 “우리는 A2B 기술을 이용해 차량의 비용과 무게, 설계 복잡성을 줄이고, 이를 통해 전반적인 연비 향상 효과를 가져옴으로써 전자식 RANC 시스템의 몇몇 기술 과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완전 디지털 RANC 시스템 개발을 위해 현대차그룹과 긴밀히 협력해 왔다.”고 밝혔다.

 

 


AS-Interface

[아이씨엔매거진]

아이씨엔 매거진은 산업용사물인터넷(IIoT) 및 디지털화(Digitalization),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애널리틱스를 제공하는 IT 네트워크 기반의 산업 기술 매거진입니다.

산업용사물인터넷(IIoT)와 가상물리시스템(CPS)을 통해 디지털화를 추구함으로써 제조 산업 및 플랜트를 제조활동 전반에 걸친 스마트제조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아이씨엔 매거진은 이러한 디지털화를 구축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을 도출하는 디지털전환을 위한 관련 리서치 및 애널리틱스를 제공합니다.

https://icnweb.kr

netIOT

우 청 기자
자율주행의 다양한 가능성에 넘치는 의욕을 안고, 에너지 절감을 위한 소소하고 다양한 솔루션들을 찾아 나서고 있습니다. 재생에너지와 저전력 기기 기술 발전을 위한 산업용 전기료 현실화를 적극 지지합니다.

0 Comments

댓글 남기기

Send this to a fri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