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7일

    실리콘랩스와 Z-Wave 얼라이언스, 반도체 및 스택 공급사에 Z-Wave 규격 공개

    스마트홈 지원을 위한 Z-Wave 에코시스템 확장

    실리콘랩스(Silicon Labs, 지사장 백운달)와 Z-Wave 얼라이언스는 모든 반도체 및 소프트웨어 스택 개발사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회원사들의 비준을 받은 멀티소스 무선 표준으로서의 Z-Wave 규격을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치로, 반도체 및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향후 Z-Wave 에코시스템에 참여하여 이 선도적인 스마트홈 표준의 발전에 기여하고, sub-GHz Z-Wave 무선 디바이스와 소프트웨어 스택을 개발 및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 Z-Wave 얼라이언스는 Z-Wave 규격에 대한 표준 개발 기구로서 활동을 넓혀 나갈 예정이며, 관련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대한 Z-Wave인증 프로그램은 계속 유지한다.

    Z-Wave Alliance
    Z-Wave Alliance

    2020년 하반기에 공개가 될 예정인 Z-Wave 규격에는 ITU.G9959 PHY/MAC 무선 규격을 비롯해, 애플리케이션 계층, 네트워크 계층, 그리고 호스트-대-클라이언트 기기간 통신 프로토콜이 포함될 예정이다. Z-Wave는 특정 조직이 단독으로 규격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Z-Wave 얼라이언스의 워킹그룹 회원사들이 단체로 개발하는 멀티소스의 무선 스마트홈 표준 형태로 달라진다.

    Z-웨이브(Z-Wave®) 기술은 국제적으로 공인된 ITU 표준(G.9959)이다. 전 세계적으로 상호운용이 가능한 3,200개 이상의 인증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는 Z-Wave 기술은 현재 시장을 선도하는 무선 홈 제어 기술 중 하나이다. Z-웨이브는 홈 세이프티, 보안, 에너지, 숙박, 사무용, 상업용 조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스마트 리빙 솔루션의 핵심이 되는 표준 기술이며, 이 기술을 주도하는 Z-Wave 얼라이언스에는 현재 전세계 700개 이상의 기업들이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상호운용이 가능한 1억 대 이상의 디바이스가 출시돼 있고 3,200개 이상의 인증 제품과 700곳 이상의 회원사를 보유한 Z-Wave는 시장에서 가장 성숙하고, 가장 포괄적인 스마트홈 에코시스템이다.

    얼라이언스 회원사들과 스마트홈 소비자들은 Z-Wave가 제공하는 고유의 이점들을 누릴 수 있다. 여기에는 상호운용성, 하위호환성, S2 보안 프레임워크, 스마트스타트(SmartStart)를 활용한 손쉬운 설치, 10년의 배터리 사용 수명을 보장하는 저전력 특성, 그리고 sub-GHz 메시 네트워크를 통한 장거리 연결 등이 포함된다.

    앞으로도 Z-Wave 얼라이언스는 인증 프로그램을 계속 유지할 예정이며, 기술 공급 업체들을 대상으로 하는 하드웨어 및 스택 인증과 제품 제조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애플리케이션 계층 인증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Z-Wave 얼라이언스의 미치 클레인(Mitch Klein) 집행이사는 “표준화 기구로 발전하는 Z-Wave 얼라이언스는 스마트홈 디바이스 채택의 걸림돌인 상호운용성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사물인터넷(IoT) 확장에 요구되는 상/하위 호환성, 상호운용성, 보안성, 그리고 강건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단일 sub-GHz 커넥티비티 솔루션 상에서 회원사들이 협력하게 될 것이라며, Z-Wave 얼라이언스는 완벽하게 실현된 스마트홈 표준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실리콘랩스 IoT 홈 및 컨수머 제품을 총괄하는 제이크 알라마트(Jake Alamat) 부사장은 “실리콘랩스는 스마트홈 디바이스의 보안성과 호환성을 모두 발전시키려는 목표에 대해 업계의 긍정적인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작업들을 추진해왔다”며, “향후 스마트홈 산업의 성공은 이 에코시스템이 분열되지 않고 얼마나 더 긴밀해지는가에 달렸다. 스마트홈 시장이 제공하는 기회는 거대하며, 실리콘랩스는 이 시장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 에코시스템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 협력해 나갈 때 제조사, 개발회사, 유통사, 소비자를 포함한 전체 스마트홈 업계가 이 개방형 협력이 가져다주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Z-Wave 얼라이언스의 이사회 일원이자 트레인(Trane)의 디지털 제품을 총괄하는 조지 랜드(George Land) 제너럴 매니저는 “Z-Wave 기술의 얼리 어답터로서, 실리콘랩스의 이번 조치를 매우 환영한다.  보다 폭넓은 상호운용성을 제공하는 에코시스템이 형성된다면 소비자와 제조사 모두 더 큰 확신을 갖게 되고, 나아가 스마트홈 산업의 전반적인 성장으로도 이어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공개 Z-Wave 규격에 대한 개발 작업은 2020년 3분기에 Z-Wave 얼라이언스의 새로운 워킹 그룹이 맡게 되며, 반도체 및 스택 플랫폼 인증 프로그램에 대한 세부 사항 역시 3분기에 발표될 예정이다.

     

    ASI
    우청 기자
    우청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 매거진 테크니컬 에디터입니다. 산업용사물인터넷과 디지털전환을 위한 애널리틱스를 모아서 뉴스와 기술기사로 제공합니다.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Ceva, IIoT 무선거리측정용 FiRa 2.0 차세대 저전력 UWB IP 공개

    Ceva가 차세대 저전력 UWB IP를 공개했으며, 이는 높은 정확도의 마이크로 로케이션 성능을 스마트 홈과 산업 환경에 제공한다.

    ST마이크로, 에너지 절감형 STM32 MCU 신규 출시

    ST가 비용에 민감한 소형 제품에서 더 강력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전용 그래픽 가속기를 갖춘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새롭게 출시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 Arm Total Access 라이선스 계약 체결

    노르딕 세미컨덕터가 선도적인 반도체 설계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 회사인 Arm과 다년간의 ATA(Arm Total Access)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FASTECH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