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4월 16, 2024
spot_img

[그래픽뉴스] 2019년 1분기 실리콘 웨이퍼 출하량.. 전년비 소폭 하락

글로벌 시장에서의 실리콘 웨이퍼 출하량이 2019년 1분기에 지난분기 보다 5.6%포인트 하락하고, 2018년 1분기 대비로도 1.0%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리콘 웨이퍼 연간 출하량의 상승 추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2019년 1분기 실리콘 웨이퍼 출하량
실리콘 웨이퍼 출하량 동향 (2019년 1분기) [출처. SEMI)

SEMI 실리콘 제조 그룹(SMG)의 실리콘 웨이퍼 산업 분기별 분석에 따르면, 2019년 1분기 전세계 실리콘 웨이퍼 출하량은 30억 5100만 제곱인치로 2017년 4분기 이래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SEMI SMG 의장 겸 신에츠 한도타이 (Shin Etsu Handotai) 아메리카 제품개발 및 애플리케이션 담당 이사인 닐 위버(Neil Weaver)는 “올해(2019년) 실리콘 웨이퍼 출하량은 작년 동기와 비교했을 때 다소 낮지만 출하량 자체는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고 밝혔다.

실리콘 웨이퍼 출하량의 증가세는 1분기 들어 다서 주춤했으나, 전체적인 출하량 추세의 상승세는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차량, 의료, 웨어러블, 고성능 컴퓨팅 어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커넥티드 디바이스(Connected device) 급증으로 당분간 연간 성장을 꾸준히 이어갈 것이기 때문이다.     

실리콘 웨이퍼는 반도체의 근간이 되는 소재로 컴퓨터, 통신제품, 소비가전을 포함한 거의 모든 전자 기기의 핵심 부품이다.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박막 원형 디스크 모양의 실리콘 웨이퍼는 다양한 크기(지름 1인치~12인치)로 제작되며, 대부분의 반도체 기기, 칩 제작의 기판재료로 사용된다.

 

 

ASI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조용히 노력하는 중입니다. 제4차 산업혁명은 단순한 기술 혁신이 아니라,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혁명적인 디지털 전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으로 발전해야 의미가 있습니다. AI, 디지털트윈, 로보틱스, 네트워크 최신 기술들과 최신의 산업 솔루션들을 당장 탄소중립(Net-Zero)을 위해 활용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지구 생태계를 보존해야 할 때입니다.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기고] RISC-V가 어떻게 에지 ML을 가속화하는가?

RISC-V의 모듈러 ISA는 컴팩트하면서 에너지 효율적인 프로세서 구현을 개발할 때 아주 유용하다

노르딕 세미컨덕터, 셀룰러 IoT 솔루션 nRF9151 출시

저전력 무선 연결 솔루션 분야의 선도 공급업체인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nRF9151 SiP를 출시하고, 자사의 셀룰러 IoT 디바이스 제품군인 nRF91 시리즈를 확장한다

노르딕 세미컨덕터, Arm Total Access 라이선스 계약 체결

노르딕 세미컨덕터가 선도적인 반도체 설계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 회사인 Arm과 다년간의 ATA(Arm Total Access)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FASTECH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