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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버] 중국의 커넥티드카 시장 및 기술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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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기술력 핸디캡, 커넥티드카 IT 기술로 대응

최근 IT와 네트워크 기술이 자동차에 적용된 커넥티드카가 새로운 미래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아직 관련 시장은 초기 형성 단계이나 IT 및 자동차 기업들이 시장선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중국은 주요 기술경쟁력에서 우리나라에 비해 뒤처져 있으나, 거대 IT 서비스 기업의 대규모 투자로 커넥티드카 서비스 및 콘텐츠 분야에서는 경쟁우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집자 주]

커넥티드카는 기존의 자동차에 무선통신 시스템을 탑재, 양방향 인터넷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운전자에게 다양한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동차를 말한다. 무선 데이터 통신망, ITS 통신 시스 템,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 무선통신기능을 활용 하여 차량과 차량(Vehicle-to-Vehicle), 차량과 기 반시설(Vehicle-to-Infra) 간의 통신을 통해 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는 실시간 교통정보 기 반 네비게이션 등 단순 기능을 제공하는 수준이나 향후 음성인식,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의 기술 이 상용화되면 높은 수준의 서비스가 차량에 적용될 전망이다.

커넥티드카 개발은 크게 2가지 방향으로 진행중이다. V2X와 ADAS이다. V2X는 차량 간의 연결(V2V)과 차량과 기반 서비스(V2I) 간의 연결로 구성된다. 기본적으로 V2X는 운전자의 차량 주위에 인식할 수 있는 영역을 설정하며 무선 LAN의 개념과 비슷하다. 독일과 프랑스 정부뿐 아니라 유럽 연합 집행 기관에서도 주로 환경 및 안전성 면에서의 이점 때문에 이러한 개발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중국 커넥티드카 시장규모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는 도로 안전성과 관련한 다수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데 대부분 애플리케이션은 최첨단의 자동차 기술들이다. 한 예로 어댑티브 라이트 컨트롤 시스템은 운전자가 야간에 운전 시, 더 잘 그리고 더 멀리 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설계됐다. 어댑티브 라이트 컨트롤 시스템은 경로 정보를 검색하여 차량이 경로에 도착하기 직전에 운전자의 시야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회전하도록 해준다.

제어 조향 시스템 및 자동 운전 기능과 함께 개선된 속도 및 정지 기술과 같은 기능들 또한 개발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커넥티드 차량 이면의 기술 발전은 결과적으로 무인 운전 차량의 개발로 이어질 것이다.

커넥티드카 네트워크 기술
차량 내부 네트워크 기술은 차량내 전자제어시스템(ECU)간의 데이터 공유를 목적으로 하며, 일대일(p2p) 방식으로 ECU들을 연결하던 초기 자동차 배선 시스템 체계보다 운용 및 비용 절감 등에 많은 장점을 제공한다. 차량 내부 네트워크에는 CAN, LIN, FlexRay, MOST, 이더넷 등이 사용된다.

CAN은 차량 내부 전자장치들을 연결하는 직렬 버스 네트워크 통신으로 자동차 분야에서 꾸준히 사용되고 있다. LIN은 썬루프나 창문 등과 같은 CAN의 대역폭을 사용하지 않는 간단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교환하느곳에 사용된다. FlexRay와 MOST는 실시간 요구사항이 많고 CAN 보다 더 넓은 대역폭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된다.

최근에는 차량내 전자제어시스템의 사용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고대역폭, 보다 빠르고 정확한 실시간 데이터 전송 등을 요구하고 있어 기존 차량내 버스 시스템늘 보완하기 위한 CAN-FD(CAN with Flexible Data rate)와 차량용 이더넷의 도입이 적극 검토되어 차량에 적용중이다.

중국 IT 기업의 커넥티드카 개발

MOST (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는 고대역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위한 솔루션으로,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명확하고 검증된 네트워킹 솔루션이다. MOST 기술은 부담스러운 시간 동기화 프로토콜 없이도 오디오, 비디오, 패킷, 컨트롤 데이터를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다. 오디오와 비디오 데이터를 위한 마이크로칩의 INIC는 프로세서 부담을 최소화하고 데이터 통신을 간소화하며, 원격 제어 프로세서가 필요 없는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인포테인먼트 네트워크와 모듈 애플리케이션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사이의 직접 연결을 제공한다.

커넥티드카 중국 시장동향
자동차의 편의 기능에 대한 요구가 다양화되고 고도화되면서 커넥티드카 관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이다. Transparency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커넥티드카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19년 약 1,000억 달러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기가 되면 차량의 절반 정도가 인터넷에 연결되는 커넥티드카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통신 기능이 탑재된 차량이 보급되면서 차량 주변 IT 서비스 관련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체적으로 차량용 무선통신 시장, 차량 내 모바일 서비스 시장, 텔레매틱스 시장, 차량용 통신장비 시장 등이 확대될 것이다.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의 커넥티드카 관련 시장 규모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 된다. 최근 닐슨의 통계자료에서 중국의 소비 자는 미국시장이나 독일시장의 소비자보다 커넥 티드카를 구매할 의향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영향으로 중국의 커넥티드카 시 장은 자동차시장과 마찬가지로 급속히 성장하여 미래에 세계 전체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커넥티드카 시장 규모는 2014년 약 20조 6,400억원에 달했으며, 2017 년에는 약 49조 4,000억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지. AutoM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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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기관 프로스트앤설리반은 중국 커넥티드카 시장이 2016년 730만대에서 오는 2022년 1억 1750만대로 연평균 58.9%의 고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분석했다. 같은 기간 전체 차량 가운데 커넥티드카 비중은 4.1%에서 44.8%로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됐다.

시장조사기관 룩스리서치는 보고서를 통해 2030년에 전 세계 커넥티드카 시장 중 중국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5%를 차지해 세계 최대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국의 커넥티드카 시장은 아직은 초급단계로 전체 시장 환경은 형성 단계로 볼 수 있으며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다.

성장가능성이 높은 커넥티드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국내외 자동차, IT 기업들은 연구개발 및 M&A 등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커넥티드카 기술은 대부분 기존 IT산업에서 활용하는 기술이며 따라서 기존의 자동차 분야와는 달리 자동차산업과 IT산업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 특히 빅데이터 기술, IT기술, 센서기술, 무선인터넷 기술 등 IT기술 과 기존의 자동차 관련 기술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이 중요하다. 특히 무선인터넷 발전이 동반돼야 하므로 전자·통신·소프트 웨어 기업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자동차 기업만큼 커넥티드카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시장조사업체인 내비건트 리서치(Navigant Research)에 따르면 구글, 애플 등을 제외한 전통적인 자동차 브랜드의 커넥티드카 자율주행 기술 경쟁력은 다임러, 아우디, BMW, GM이 가장 선두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에 경쟁그룹으로 볼보, 포드, 도요타, 혼다가 바짝 뒤 쫒고 있다. 세 번째 도전그룹에는 폭스바겐, 닛산, 재규어 랜드로버, 테슬라, 현대기아차 순으로 나타났다.

선두그룹은 승용차 뿐 아니라 트럭이나 다양한 종류의 양산형 라인에 모두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할 정도로 적극적이고, 경쟁그룹은 가까운 시일 내 이들 선두그룹을 따라잡을 수 있는 기술력과 양산력을 갖춘 브랜드들이다. 도전그룹은 기술력은 상대적으로 떨어지지만 가까운 시일 내 선두그룹에 도전장을 내밀 수 있는 기술 브랜드들이다. 그 뒤로 가장 뒤떨어진 후발그룹에 피아트 크라이슬러, 마쓰다, 르노, 푸조 시트로엥, 미쓰시비가 차지했다.

중국 자동차 메이커의 커넥티드카 기술

중국 커넥티드카 관련 기업동향
중국의 IT와 자동차 업체들은 자금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국의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등 각종 대형 인터넷 관련 업체들은 자동차 업체들과 협력을 통해 커넥티드카 산업에 진출하고 있다. 이들 IT 업체들은 스마트 자동차 분야 주도권을 잡기 위해 자체적인 스마트자동차 운영체제(OS)를 개발하고 차량용 정보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중국의 최대 검색포털업체 바이두는 현대차그룹과 협력해 2016년 1월 중국 최초의 커넥티드카 플랫폼인 ‘카라이프’를 출시하였으며, 아시아 최대 인터넷업체인 알리바바 역시 중국 상하이자동 차와 함께 커넥티드카 플랫폼 운영을 위한 합작 업체를 설립 중이다. 중국 IT업체인 러스왕(Leshi Internet Information & Technology) 역시 커넥티드카 개발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할 것을 발표한 바 있다. IT기업과 자동차 제조 기업의 협력을 장려하는 중국 당국의 정책도 커넥티드카 시장 발전을 가속하는 요인이다.

아직 기술력과 자동차 시장점유율이 낮은편인 중국 로컬 자동차업체들도 외국 자동차업체들과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기술개발에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2015년 상해모터쇼에서 중국 자동차업체들은 자동차에 통신기술을 접목시킨 커넥티드카를 다수 공개하면서 전략적 방향을 공개한 바 있다. 특히, 중국의 자동차업체들은 부족한 자동차 기술력을 커넥티드카 혹은 자율주 행자동차 기술로 보완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상하이자동차, 치루이자동차, 장안자동차, 동펑자동차, 베이징자동차 등 중국 국내 기업들은 알리바바, 화웨이, LeTV 등 IT 및 콘텐츠 기업들과 업무협력을 통해 사업경쟁력 확보에 주력해 나가고 있다.

IT서비스가 주도하는 중국 커넥티드카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2015)의 분석에 따르면, 커넥티드카 분야(스마트카 분야)의 기술수준은 중국에 비해 한국이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인 기술수준은 2.9년 한국이 앞서 있으며 특히 기초연구에 있어서는 과거 2년 사이에 격차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커넥티드카는 기존의 자동차기술 외에 다양한 IT기술력이 결합되기 때문에 한국이 기반기술 관점에서는 매우 유리한 영역에 속한다.

커넥티드카 분야 진출을 추진하고 있는 주요 대표 기업을 살펴보면, 한국은 완성차기업(현대 자동차)과 전자제품 관련 기업(삼성전자) 위주이며, 중국은 IT 서비스 기업(띠띠후, 알리바바)과 완성차 기업(상하이자동차) 중심이다. 대표기업에서 드러나듯이 한국은 자동차 제조기업과 전자 기업의 제품 경쟁력이 뛰어나며 중국은 비교적 IT 서비스 분야에 경쟁력이 있다. 즉, 한국은 커넥티드카 완성차와 전자제품 경쟁력이 필요한 하드웨어 분야에 강점이 있고 중국은 모바일 IT 서비스를 자동차에 연동하기 수월한 점이 있다는 것이다.

IT 분야가 주도하는 중국은 개방형 혁신 수준이 높은 편이며 한국은 비교적 폐쇄적인 편이다. 우리나라는 향후 자동차 기업과 전자기업의 협력을 통하여 자동차와 하드웨어 부품 수준까지 커넥티드카 분야 수직계열화를 통해 산업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은 IT 서비스가 성장을 주도하면서 자동차 분야로의 확대를 통해 글로벌 커넥티드카 서비스 시장을 공략할 것으로 분석된다.

[참조]
한·중 커넥티드카 산업경쟁력 현황과 시사점. 산업연구원(KIET)
스마트자동차의 산업생태계 분석과 시사점, 산업연구원(KIET) 김승민
성장 기대되는 중국 커넥티드카 시장, kotra 해외시장뉴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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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칩, 업계 최저 소비전력 LoRa SiP 제품군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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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거리 무선 커넥티비티 및 시스템 배터리 수명 증대 구현

LoRa® (Long Range) 기술은 저전력 성능과 원거리 무선 커넥티비티를 결합해 사물인터넷(IoT)의 통신 거리를 넓히고 있다. 마이크로컨트롤러, 혼합 신호, 아날로그 반도체 및 플래시-IP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인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북아시아 총괄 및 한국 대표: 한병돈)는 LoRa 기반 커넥티드 솔루션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초저전력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MCU), sub-GHz RF LoRa 트랜시버 및 소프트웨어 스택을 갖춘 고도로 통합된 LoRa 시스템 인 패키지 (SiP, System-in-Package)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SAM R34/35 SiP 는 인증된 레퍼런스 디자인과 함께 주요 LoRaWAN™ 게이트웨이와 네트워크 제공 업체를 통해 검증된 상호운용성을 제공하므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지원을 통해 전체 개발 프로세스를 크게 간소화할 수 있다. 이들 디바이스는 슬립 모드에서 업계 최저 소비전력을 지원하고 원격 IoT 노드의 배터리 수명을 더욱 늘려 준다.

대부분의 LoRa 엔드 디바이스는 장시간 슬립 모드를 유지하며 적은 양의 데이터 패킷을 전송할 경우에만 깨어나 동작한다. 초저전력 SAML21 Arm® Cortex® -M0+ 기반 MCU가 탑재된 SAM R34 디바이스는 전력 소비를 크게 줄이고 엔드 애플리케이션에서의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도록 최저790nA에 불과한 소비전력으로 슬립 모드를 지원한다. 소형 6×6 mm 패키지에 고도로 통합된 SAM R34/35 제품군은 작은 폼팩터 설계 및 수년간의 배터리 수명을 요하는 장거리용 저전력 IoT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이러한 초저 소비전력 외에도, 개발자들은 간소화된 개발 프로세스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마이크로칩의 LoRaWAN 스택과 결합하여 Atmel Studio 7 SDK(Software Development Kit)로 지원되는 ATSAMR34-XPRO 개발 보드(DM320111)를 활용하여 신속히 프로토타입을 제작해 보다 빠른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다. FCC(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IC(Industry Canada), RED(Radio Equipment Directive) 로부터 인증 받은 이 개발 보드를 통해 개발자들은 자신들의 설계가 여러 지역에 걸쳐 규제기관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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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Ra 기술은 저전력 애플리케이션이 LoRaWAN 오픈 프로토콜을 통해 지그비®(Zigbee®), Wi-Fi® 및 Bluetooth® 대비 훨씬 넓은 범위에서 통신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스마트 도시, 농업 모니터링 및 공급망 추적과 같은 다양한 응용 분야에 적합한 LoRaWAN은 도시 및 농촌 환경에서 모두 동작할 수 있는 유연한 IoT 네트워크를 구현한다. 로라 얼라이언스(LoRa Alliance™)에 따르면, LoRaWAN 사업자 수는 1년새 40곳에서 80곳으로 2배 이상 증가했으며, 100여개가 넘는 국가에서 LoRaWAN 네트워크를 활발하게 구축하고 있다.

마이크로칩의 무선 솔루션 사업부 부사장인 스티드 콜드웰 (Steve Caldwell)은 “LoRa 생태계는 급속한 성장 단계에 접어들고 있으며, 마이크로칩은 로라 얼라이언스(LoRa Alliance)의 창립 멤버로서 LoRa 기술 성공을 위한 강력한 성장 동력이다”라고 전하며, “마이크로칩은 SAM R34를 통해 무료 소프트웨어, 우수한 고객 지원 및 신뢰할 수 있는 공급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소형 및 저전력 디바이스를 위한 종합 공급업체로서 명성을 이어나간다”고 덧붙였다.

SAM R34/35 제품군은 마이크로칩의 LoRaWAN 스택 지원과 인증 및 검증된 칩 패키지를 통해 고객의 위험 부담을 낮추고 RF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가속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862-1020 MHz 범위에서 동작하는 전세계 LoRaWAN 지원으로 개발자는 디자인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재고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어느 곳에서나 단일 가변부(part variant)를 이용할 수 있다. SAM R34/35 제품군은 특허권을 보유한 포인트 투 포인트 연결은 물론 Class A, Class C 엔드 디바이스를 지원한다.

마이크로칩의 SAM R34/35 LoRa 제품군은 6가지 변형 디바이스로 출시되어 개발자들에게 엔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주변장치 및 메모리의 최적 조합을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해당 제품군은 64-리드 TFBGA 패키지로 제공되는 SAM R34 디바이스와 USB 인터페이스가 없는 SAM R35 디바이스를 포함한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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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일링스, 16nm 방산-등급 XQ 울트라스케일+ 기반 고집적 적응형 솔루션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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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산-등급 XQ 울트라스케일+ 제품 포트폴리오 주요 기능

적응형 및 지능형 컴퓨팅 부문의 선두주자인 자일링스(지사장 안흥식)는 방산-등급의 XQ 울트라스케일+(UltraScale+) 제품 포트폴리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포트폴리오는 울트라스케일+ 아키텍처 제품의 이점을 제공할 뿐 아니라,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의 주요 요구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확장된 온도범위와 견고한 패키지를 기반으로 제공된다.

XQ 징크(Zynq®) 울트라스케일+ MPSoC 및 RFSoC를 비롯해 XQ 울트라스케일+ 킨텍스(Kintex®) 및 버텍스(Virtex®) FPGA로 구성된 새로운 제품들은 최고 수준의 보안 및 신뢰성을 필요로 하고, 크기/무게/전력(SWaP)에 민감한 까다로운 동작 환경을 위해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라인을 갖춘 고성능 프로그래머블 실리콘 솔루션이다.

이 포트폴리오에는 유연하게 동적으로 재구성이 가능한 고성능 프로그래머블 로직 및 DSP를 비롯해 16Gb/s 및 28Gb/s 트랜시버, 쿼드-코어 Arm® Cortex™-A53 임베디드 프로세서와 듀얼-코어 Arm Cortex-R5 임베디드 프로세서로 구성된 업계 최초의 방산-등급 이기종 멀티 프로세서 SoC 디바이스를 포함하고 있다.

자일링스는 “XQ 울트라스케일+ 제품 포트폴리오는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향상된 최첨단 단일 칩 솔루션”이라며, “TSMC의 16나노미터 핀펫(FinFET) 공정 기술을 기반으로 고도의 통합 솔루션을 구현함으로써 이전 세대 제품에 비해 와트당 성능이 최소 두 배까지 향상”됐다고 밝혔다.

방산-등급 XQ 울트라스케일+ 제품 포트폴리오 주요 기능

방산-등급 XQ 울트라스케일+ 제품 포트폴리오 주요 기능

또한 이 포트폴리오의 고집적 프로그래머블 SoC는 일반적으로 고객들이 소싱을 해야 하거나 다중 칩을 사용해야 하는 방식에 비해 상당한 이점을 제공한다. 이 디바이스는 민간 및 군용 항공기는 물론, 확장된 온도범위와 안정적인 환경, 긴 수명 및 최고 수준의 보안을 지원해야 하는 다른 방위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SWaP 요건을 비롯해 다른 여러 이점을 제공한다.

데이비드 감바(David Gamba) 자일링스 항공우주 및 방위 사업부문 선임이사는 “이 새로운 라인은 현재 공급되고 있는 울트라스케일 및 7 시리즈 방산-등급 제품군을 기반으로 구현”됐으며, “고객들이 가장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여러 강력한 옵션”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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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피니언, 산업용 저전력 모터 드라이브용 고성능 IPM CIPOS™ Maxi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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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피니언, 모터 드라이브용 IPM CIPOS™ Maxi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승수)는 자사의 지능형 전력 모듈(IPM) 제품군에 새로운 제품을 추가했다. CIPOS™ Maxi IM818 시리즈는 다양한 전력 및 제어 소자들을 통합하여 신뢰성을 높이고 PCB 크기와 시스템 비용을 최적화한다. CIPOS™ Maxi는 1200V IPM으로는 업계 최소형인 DIP 36x23D 패키지로 제공되며 동급 최고의 전력 밀도와 성능을 제공한다.

회사측은 CIPOS Maxi가 HVAC(난방, 환기, 냉방) 시스템의 모터, 펌프, 팬, 능동 PFC 애플리케이션의 저전력 드라이브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최대 1.8kW 전력 정격으로 5A 및 10A 제품들로 구성되었다.

인피니언, 모터 드라이브용 IPM CIPOS™ Maxi

인피니언, 모터 드라이브용 IPM CIPOS™ Maxi

IM818 시리즈는 절연형 듀얼-인-라인 몰드 하우징을 채택함으로써 열 성능과 전기 절연이 우수하다. 까다로운 디자인의 EMI 요건과 과부하 보호 요구를 충족한다. 보호 기능에 더해서 별도의 UL 인증 온도 서미스터를 내장하였다. 또한 CIPOS Maxi는 견고한 6채널 SOI(Silicon-On-Insulator) 게이트 드라이버를 포함하여 데드 타임 기능을 사용해서 트랜션트로 인한 손상을 방지한다.

또한 모든 채널에서 저전압 록아웃 기능과 과전류 셧다운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다기능 핀을 사용해서 다양한 용도에 따라서 설계 유연성을 높인다. 하측 이미터 핀을 액세스하여 모든 위상 전류 모니터링을 할 수 있으므로 디바이스를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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