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 처리 어플리케이션용 고성능 반도체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인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 한국대표 양재훈)는 크기, 무게, 전력 소비를 최소화한 솔루션 중에서 업계 최고의 정밀성과 안정성을 구현하는 전술 등급 관성 측정 장치 (Inertial Measurement Unit, IMU)를 공개했다.
고성능 ADIS16490 IMU는 크기나 비용의 제약을 극복하여 항공 및 무인 항공 시스템에서부터 기계 제어 및 정밀 계측, 스마트 군수 물자 등의 어플리케이션에서 높은 정확도로 운항, 유도 및 위치 확인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에 출시된 신형 IMU 장치는 기존 제품들의 1/3크기에 불과하면서도 동일한 성능을 제공하며, 무게와 전반적인 비용 및 전력 소모 역시 줄어들었다. 해당 제품을 사용하면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서도 전술에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안정성을 갖춘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ADIS16490은 아나로그디바이스의 가장 뛰어난 IMU로, 수 년 간 쌓아 온 시스템 수준의 경험과 ADI 최고 성능의 각속도(angular rate) 및 선가속도(linear acceleration) MEMS 코어를 바탕으로 정밀 보정, 센서 필터링 및 융합 방식을 더해 구현되었다. 고도의 통합을 통해 제작된 ADIS16490은 최저 수준의 자이로스코프 ARW (Angular Random Walk)와 가속도계 VRW (Velocity Random Walk)로 안정화 피드백 루프 내의 지터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까다로운 시스템 구현 시 저잡음, 정밀 얼라이언트, 진동 방지 및 광대역 (자이로스코프의 경우 480Hz, 가속도계의 경우 750Hz)이 섬세하게 균형을 이루어야 전체적인 오류가 최소화되는 항공 어플리케이션에서 위치 측정치 변동을 낮게 유지할 수 있게 한다.
한편 ADI는 2016년 말까지 ADIS16490 IMU 신규 제품 2종에 대한 샘플을 제공할 예정이다.
아이씨엔 매거진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