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B&R의 SafeLOGIC safety 컨트롤러가 Profinet 네트워크에 사용 가능해졌기 때문에, Smart Safe Reaction 기술은 Profinet 자동화 어플리케이션에서도 쉽고 빠르게 통합될 수 있다.
openSAFETY를 기반으로, B&R의 Smart Safe Reaction 제품 세트는 종래 솔루션보다 10배나 빠른 10 ms의 반응 시간을 보장할 수 있는 유일한 통합 safety 시스템이다. 이 openSAFETY 실시간 safety 버스 시스템은 단지 단일 솔루션에 국한하지 않고, 최대 SIL 3 인증을 받은 시스템까지 모든 종래 이더넷 기반 필드버스 네트워크 시스템에 사용될 수 있다.
Profinet이 일반적인 필드버스 네트워크로서 그 입지를 확고히 한 산업 내에서는, open safety 기술에 상당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openSAFETY와 결합하여 Smart Safe Reaction 기술이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이며 고성능의 기능들로, Profinet을 사용하는 자동화된 기계 및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조건 또한 해결될 수 있다.
Profinet을 위한 제품 세트
B&R은 Profinet을 위한 SafeLOGIC safety 콘트롤러 모델로 사용자의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킨다. 이것은 safety 관련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의 실행을 가능하게 하며 파라미터를 포함한 전반적 어플리케이션의 환경 설정 모니터링을 다루도록 한다.
Profinet 마스터 CPU 상의 어플리케이션은, 표준 혹은 safety 관련 채널이 영향을 받는 지에 관계없이 네트워크 내의 신호들에 완전한 접근 권한을 가지고 있다. 또한 SafeLOGIC 콘트롤러는 시스템을 감시하고 safety 조건이 갖춰져 있지 않을 경우 시스템을 정지하는 데에 openSAFETY를 사용한다.
Smart Safe Reaction 포트폴리오로부터 나온 입증받은 다양한 기능들이 구현에 사용 가능하다. 이것은 예를 들면 PLCopen 기준에 부합하며 TuV 인증을 받은 펑션 블럭들, 안정감 있는 디지털 및 아날로그 입력 시그널, safe 온도 시그널 감지 등을 포함한다.
openSAFETY에 “open”을 집어넣다
openSAFETY는 독립적인 버스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필드버스 시스템이나 산업용 이더넷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다.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가진 안전 솔루션들의 상호운용성을 입증하기 위해, 비영리단체인 EPSG는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실행되고 있는 산업용 이더넷 프로토콜인 SERCOS Ⅲ, Modbus TCP, EtherNet/IP, POWERLINK에 이어 Profinet 프로토콜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산업용 이더넷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SAFETY 솔루션을 제공하게 됐다.
일반적인 세이프티 구성을 위해서는 디지털 I/O 모듈을 추가하고, 세이프티 센서를 위한 배선과 세이프 액추에이터를 위한 배선, 세이프 모션 제어를 위한 배선 등이 개별적으로 구성되어져야 하는데 비해서, 통합형 세이프티 구성에서는 통합성과 유연성, 분산성, 그리고 TUV와 같은 공인기관에서의 인증을 통해 모든 필드버스 및 산업용 이더넷 솔루션에 openSAFETY를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비독점적인 openSAFETY라는 모든 필드버스와 산업용 이더넷 기술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세이프티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제조업체는 특수한 시스템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으며, 모든 표준 필드버스에 적용할 수 있는 한 개의 세이프티 프로세스 개발에만 전념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이 네트워크 내의 SafeLOGIC 콘트롤러는 또한 다른 제조업자들로부터의 라이트 커튼(light curtains), 레이저 스캐너, 가변식 프리퀀시 드라이브와 같은 openSAFETY 부품이 보내는 신호도 처리한다.
아이씨엔 매거진 2012년 02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