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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장의 초고속 철로와 ArchestrA 시스템 플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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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올림픽 게임을 위해 120km에 걸친 베이징-톈진 구간 완공 후 Easyway는 2020 년까지 중국 전역에 걸쳐 솔루션을 확대해야 하는 임무를 맡게 되었다. Easyway는 철도 네트워크의 소규모 기차역을 위해 주요 기차역에 이행된 시스템, 공정, 기능을 신속하게 복제화해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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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nsys 솔루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사용성입니다. 시스템에 새로운 수요와 기능을 구현하기가 쉽기 때문에 시스템 확장성이 탁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Shao Xiaofeng, Vice President of Easyway Company Lim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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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베이징

중국은 고대 시대부터 문화 및 산업의 중심지로 평가되어 왔고, 세계적으로 풍부한 예술, 문학, 과학의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중국은 기술 혁신에 있어서 수천년에 이르는 역사를 자랑하기 때문에 13억 명이 넘는 중국 인구가 이동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이제 경제 강국으로서 중국 전역에 초고속 철도 서비스를 건설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착수했습니다.

중국에서 대규모 프로젝트는 드문 일이 아닙니다. 기원전 5세기에서 16세기 사이에 건설된 만리장성은 길이가 8,800km (5,500 마일) 이상이고, 인간이 만든 세계에서 가장 긴 구조물입니다. 중국 철도부의 새 초고속 철로 건설은 이보다 훨씬 짧은 기간에 완성될 계획입니다. 초고속 철로 중 첫 120km (100 마일) 구간은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게임 중에 시작되었고, 베이징에서 톈진을 연결했습니다.

시속 최고 350km (시속 220마일) 의 속도로 달리는 기차 덕분에 여행자들은 30분의 초고속 운행으로 편도에서만 40분을 절약하게 되었습니다. 중국 철도부는 올림픽 게임에 대비해 초기 초고속 철도 프로젝트를 적기에 완료하기 위해 Invensys Operations Management 의 솔루션을 선택했습니다. Invensys는 기존에 중국에서 사용된 비싸고 구성 및 유지보수가 어려운 독점 솔루션 기반의 승객 서비스 시스템과는 대조를 이루며 기성 객체 중심 소프트웨어의 독특한 장점을 제공함으로써 차별성을 보여주었습니다.

21세기 기술 구현으로 활성화된 세계 최장의 초고속 철도 네트워크는 Invensys InFusion 엔터프라이즈 컨트롤 시스템의 일부인 ArchestrA 시스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여 운영됩니다. 중국 철도 시스템이 2020년에 완공되면, 승객과 화물을 운송하게 되고, 하루도 안 되는 시간 동안 4,000km (2,500마일) 를 이동하게 됩니다.

복잡한 철도 네트워크의 경우, 각 기차역의 시설 관리 시스템을 위해 60개가 넘는 외부 벤더들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중국 철도부는 기차역의 기술 인프라를 관리하기 위해 Invensys 에코시스템 파트너인 철도 솔루션 전문기업 Easyway Company Limited의 서비스를 의뢰했습니다.

Easyway가 빠르고 쉽게 철도부의 요건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해주는 ArchestrA 시스템 플랫폼을 통해 모든 벤더들은 서로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플랫폼은 철도 작업자들이 전체 시설 운영 관리를 위해 필요로 하는 모든 SCADA, 감독 HMI 및 MES를 위한 단일 확장형 플랫폼입니다. 또한 새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시스템에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간단한 업그레이드 경로를 제공합니다.

“Invensys로 선정하기 전에 3-4가지의 다른 제품들이 있었습니다. 결국에는 두 가지 주요 이유 때문에 ArchestrA 시스템 플랫폼을 선택했습니다. 우선, 이 플랫폼에 클라이언트의 요건을 신속하게 충족할 수 있는 기능이 있고, 평가 후에 시간 요건을 맞출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이 시스템에 고유한 안정성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우리의 선택은 옳았습니다. 2008년에 초기 운행을 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시스템 플랫폼으로 인한 문제가 시스템 고장을 일으킨 적은 없었습니다.”라고 Easyway의 VP Shao Xiaofeng은 말합니다.

넓은 프로젝트 범위, 단시간

중국 철도부는 승객 서비스, 중국 철도 산업 규정, 철도 네트워크 개발, 전반적인 철도 인프라를 담당합니다. 면적이 960만 제곱킬로미터(370만 제곱마일)가 넘는 나라임을 생각할 때, 이는 사소한 임무가 아닙니다.

중국은 신속하게 구현되고 효율적으로 확장될 뿐만 아니라 중국의 기존 철도 기술 인프라와 쉽게 통합될 수 있는 승객 기차역 관리 시스템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철도부는 철도 네트워크를 최대한 경제적으로 운행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원했습니다.

대표적 사안: 기차역 시설 관리

베이징-톈진 초고속 구간 프로젝트 중 첫 단계에는 5개의 기차역이 있었습니다. 기본적인 목표는 시설 관리 시스템(FMS)을 통해 이러한 기차역을 여행자들에게 안전하고 친숙한 장소로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승객 정보 시스템이라고 부르는 FMS는 공공 안내 시스템, 영상물 재생, 자동 승차권 판매, CCTV 모니터, 운영 및 안전 시스템을 관리하기 위해 감독자들이 사용하는 기타 구성 요소 등 통신 장비를 지원할 수 있는 통합된 중앙 관리식 플랫폼입니다.

“Invensys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은 사용성과 확장 가능성입니다. 새로운 기능과 쉽게 연결하여 아주 짧은 시간 내에 새로운 스테이션으로 확대할 수 있습니다 ”라고 Xiaofeng 은 말합니다.

확장성을 위한 간이역

중국 철도부는 장기간에 걸쳐 프로젝트에 이익을 가져다주는 기술 공급사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철도부는 Invensys 의 솔루션을 통해 올림픽 라인에서 시작하여 이를 필요에 따라 전국적인 초고속 철도 네트워크로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것까지 계획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InFusion 엔터프라이즈 컨트롤 시스템은 중국 철도부 초고속 철로의 복합적인 승객 정보 시스템과 동기화됩니다. InFusion의 확장성 덕분에 철도부는 초고속 철로의 규모와 범위를 쉽고 신속하게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습니다. InFusion 시스템은 운영 탁월성의 모든 면들을 종합적으로 포괄하고, 확장성, 연결성, 동기화, 가치 가속화 등의 복잡한 사업적 문제들을 해결해 줍니다.

오늘날 15개 초고속 철로에 배치된 220개 이상의 기차역은 Invensys에 의해 통제됩니다.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800개 이상의 새 기차역이 12,000km(7,500마일)에 이르는 철도 네트워크에서 Invensys 기술 솔루션을 기반으로 운행되게 됩니다.

“소프트웨어의 확장성은 프로젝트를 단계적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덕분에 철도 관계자들은 자원의 예산을 적절하게 수립할 수 있습니다.”라고 Invensys Operations Management의 글로벌 마케팅 프로그램 VP Mark Davidson은 말합니다.

확장성은 승객 정보 시스템에서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차지합니다. 철도 시설 기술 솔루션은 일반적으로 콘셉트 검증이 이루어지면서 무리하지 않은 목표로 시작됩니다. 이들은 초기 프로젝트 단계 중에 만들어진 과거의 경험과 도구를 바탕으로 신속하게 확대됩니다.

Invensys 소프트웨어 기반 시스템은 개방형으로서 엔지니어들이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한 다음 외부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쉽게 내부적으로 재생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표준화된 객체는 반복성과 사용자 맞춤성을 극대화시키고, 시간을 절약해주기 때문에 새 기차역이 엄격한 예산과 기한에 맞도록 배치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철도는 하루 만에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변화가 필요한 부분에서는 Invensys 응용 프로그램 템플릿을 통해 일부 기차역에서 변화가 적용되거나, 전체 시스템으로 확대될 수도 있습니다.

조화를 이루며 시행되는 기술력

중국 철도부가 베이징-톈진 라인을 시작으로 하는 계획을 수립하기 전에는 승객 정보 시스템이 통합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구성 요소들이 다른 제조업체로부터 구매되었고, 서로 매끄럽게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기차역과 터미널은 효율적으로 연결되지 않았고, 배치, 운행, 유지보수에서 비효율성을 야기시켰습니다.

오늘날 시스템은 통일된 관리 전략, 표준화 기술 아키텍처 요건, 중앙식 운영으로부터 이점을 누리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승객 정보 시스템이 ArchestrA 시스템 플랫폼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데이터 연결성이 최대화되어서 철도 시설 운행이 통일성을 갖추고 중앙 시스템에서 통제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Wonderware 툴키트를 통해 FMS와 관련하여 사용되는 외부 솔루션도 중앙 응용 프로그램과 통신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모든 상태 및 통제 지침이 전 네트워크의 모든 기차역과 자동으로 공유되는 전체적인 통합 전략이 세워집니다.

현재 승객 정보 시스템을 위한 ArchestrA 시스템 플랫폼 설치는 약 20만 I/O 포인트를 관리합니다. 프로젝트가 완공되는 2020년까지, Invensys 솔루션은 3백만 개가 넘는 I/O 포인트를 관리하게 될 계획입니다.

“올림픽 게임 동안에는 기한이 촉박해서 9개월만에 기차역 통합 시스템을 수립했습니다. ArchestrA 시스템 플랫폼을 사용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다음 철도부는 이 시스템을 가지고 대규모 기차역의 기능을 아주 짧은 시간 동안에 소규모 기차역에 재현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철도부에서는 인건비와 인력 감축 요청도 해왔습니다. 비교적 아주 적은 개발 및 위탁 업무를 거치고 우리 회사의 Invensys 기반 시스템이 소규모 기차역으로 쉽게 확장될 수 있었습니다.”라고 Xiaofeng 은 말합니다.

ArchestrA 시스템 플랫폼은 Easyway가 승객 정보 시스템을 배치하는 데 필요한 모든 모듈을 만들 수 있도록 해줍니다. 무엇보다 반복 활동, 통신, 제어, 보안, 중복성, 내역 관리와 관련된 보다 중요하고 종합적인 정보가 시스템 플랫폼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정보는 이제 향후 프로젝트에 배치될 수 있고, 중국 전역에 있는 모든 기차역의 솔루션 배치를 위해 표준화 및 통일성을 형성해 줍니다. 엔지니어링 응용 프로그램의 구현도 이러한 공정을 통해 개선되었고, 이에 따라 작업자는 기차역이나 통제실 배정에 관계없이 공통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절차에 의존할 수 있습니다.

작업자들은 이러한 핵심 시스템을 통해 기차역 자산과 통신 장비를 모니터링하고 통제함으로써, FMS의 종합적인 기능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들은 수요에 맞게 인력을 배치 및 이동시킬 수 있고 이를 통해 운영비를 절감시킬 수 있습니다. 일부 기차역 장비는 자동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승객 정보 시스템은 에너지를 절감시켜 주기도합니다.

기획도 개선되었습니다. Wonderware Historian은 트렌드와 분석, 그리고 효율적이고 완벽한 보고 기능을 위해 실시간 기차역 자산 데이터를 제공해 줍니다. 외부 데이터베이스와 엑셀, 워드 등 Microsoft Office 프로그램이 갖추어진 Wonderware 솔루션 인터페이스를 통해 정보가 쉽게 공유될 수 있습니다.

“중국 철도부는 ArchestrA 시스템 플랫폼을 이행함으로써 통일성 있는 기차역 관리 시스템의 미래 성장을 위해 탄탄한 기술적 기반을 수립한 것입니다.”라고 Invensys Operations Management 제품, 서비스 및 솔루션 VP Steve Garbrecht는 말합니다.

최고의 기술이 제공하는 보다 우수한 시스템 가시성

새로운 승객 정보 시스템은 모든 기차역 디스플레이, 공공 안내 시스템, 스케줄, 고객 지원, 수하물 보관 등을 관리합니다. 여기에서 Wonderware InTouch의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 (HMI)가 중요해집니다.

작업자들은 원격이나 중앙 모니터링 장소에서 작업할 때 전반적인 가시화를 위해 HMI에 의존합니다. 철도 작업자들은 HMI를 사용하여 각 장치의 상태를 확인하고, 알람 정보를 수신하고 관리하며, 필요한 경우 시정 사항을 쉽게 적용합니다.

대형 철도 시스템 운영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유지보수입니다. Invensys 솔루션은 철도부가 수리가 필요한 곳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최적의 성능 및 업그레이드를 위한 철도 시스템 유지를 위해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성공을 위한 올바른 길

폭넓은 철도 운송을 제공하는 중국 철도부는 성공을 향한 지름길을 달리고 있습니다.

Easyway가 개발한 Invensys 솔루션은 10년도 채 되지 않은 기간 안에 철도부가 13억 명의 인구를 편안하고 빠른 속도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지금까지 신규 기차역이 스케줄에 맞게 네트워크에 통합되었습니다.

중국의 유구한 역사를 고려할 때, 세계 최장의 초고속 철로 공사는 성공적인 순항을 이어가는 중입니다.

인벤시스 www.invensys.co.kr

아이씨엔 매거진 2012년 0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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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셔, 산업용사물인터넷 지원 netIOT 활용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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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셔 netIOT

산업용 통신 솔루션 선두업체인 힐셔(Hilscher Gesellschaft für Systemautomation mbH)는 11월 2일(금),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여 힐셔의 혁신적인 netIOT 전략 및 netIOT 인터페이스의 다양한 솔루션을 활용한 IoT 기술 활성화 방안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힐셔 netIOT

netIOT

힐셔 프로덕트 매니저인 크리스토프 훙어(Christof Hunger)는 “IoT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설비 제조업체들은 필드 디바이스의 정보를 기반으로 예방적 유지보수, 상태 모니터링과 같은 새로운 클라우드 기반의 부가가치 서비스를 구현하고자 한다”며 “힐셔는 디바이스 제조업체들이 힐셔의 netIOT 인터페이스 솔루션을 이용해서 산업용 이더넷, 트랜스페어런트 이더넷(Transparent Ethernet)과 함께 OPC UA 서버 및 MQTT 클라이언트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더욱 집중하였고, 힐셔 솔루션을 통해 고객들이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라고 말했다.

인더스트리 4.0과 IIoT는 4차 산업혁명으로 센서에서 클라우드까지 지속적인 통신을 요구한다. 힐셔는 이를 산업용 클라우드 통신이라 칭하고 고객들이 Industry 4.0, 스마트팩토리 및 IoT를 구현하도록 돕기 위해서 힐셔 netIOT 제품군이라는 솔루션을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netIOT는 netIOT 서비스(Service), netIOT 엣지(Edge), netIOT 인터페이스(Interface)와 같이 총 3개의 영역으로 구분된다. 특히 netIOT 인터페이스는 IoT 기능을 갖는 netX기반의 통신제품으로 netIC IOT와 같은 모듈형 제품을 생산 및 공급하고 있다.

힐셔 넷프록시

netPROXY

 

netIC IOT는 필드 디바이스용 지능형 멀티 프로토콜 모듈로 하나의 하드웨어만으로 모든 Real-Time Ethernet 슬레이브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OEM 고객들은 엔지니어링 툴을 이용하여 고객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에서 한번만 개발하면 되는 고객 디바이스용 프로토콜 독립형 객체 모델을 생성한다. 네트워크 프로토콜 변경은 툴 내에서 ‘Build Process’를 통해 전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어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네트워크 별 조정이 없으며 OEM은 정확히 하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설계로 진정한 멀티 프로토콜 디바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

힐셔코리아 원일민 지사장은 “스마트 팩토리의 구축에 있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IT영역과 OT영역의 연결에 있다”고 언급하며, “힐셔는 netIOT를 통해 시스템 설치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시킬 수 있게 하고자 한다. 기존OT영역의 사용자들이 IT영역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클라우드에 연결함에 있어서 사용자의 실수나 의도치 않은 수고를 덜어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어 시스템 설계나 설치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리스크를 최소화 시켜준다”고 덧붙혔다.

힐셔 netIOT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홈페이지 https://www.hilscher.com/products/product-groups/industrial-internet-industry-40/ 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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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PTC, 3D CAD에 증강현실 접목해 디지털 트윈 현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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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코리아 CAD 서밋'에서 증강현실(AR)을 통한 디지털 트윈을 체험하고 있다.

'2018 코리아 CAD 서밋'에서 증강현실(AR)을 통한 디지털 트윈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 PTC 코리아)


PTC코리아가 10월 18일 개최한 ‘2018 코리아 CAD 서밋’에서 증강현실(AR)을 통한 디지털 트윈을 체험하고 있다. PTC의 3D CAD 소프트웨어 크레오(Creo®) 5.0은 디지털 트윈 솔루션을 현실화한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기술로 제품의 면면에 증강현실을 적용하여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한다. (사진. PTC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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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스마트테크쇼, 6월 8~10일 코엑스서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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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시대를 전망하고 사람을 위한 스마트 기술을 소개하는 ‘2016 스마트테크쇼(Smart Tech Show 2016)’가 6월 8일부터 10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본 행사는 ‘Smart Tech for Human’라는 슬로건 아래, ▲드론/로봇 ▲가상/증강현실 ▲에듀테크 ▲스마트 모빌리티 ▲리테일테크 ▲3D프린팅 등 주요 이슈를 선정하여 국내 대표 스마트 기술 컨퍼런스 및 전시회를 개최하며, 관련 산업 간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의 장을 마련한다. KT, LG전자, ADT 시큐리티, 프로차일드, 한국과학기술원,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 각 분야별 주요 기업·기관 125개사 400부스 규모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유통과 IT산업의 융합을 위한 자리로 스마트 기기 체험과 첨단 리테일 솔루션을 접목한 리테일&테크 특별관이 구성되어 IT/유통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앞으로의 IT 리테일샵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더불어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SGA임베디드 주최로 ‘스마트 리테일에 최적화된 MS IoT 솔루션 세미나’를 개최하여 리테일에 스마트한 혁신을 가져올 솔루션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인공지능 시대, 일자리 전망 콘퍼런스 개최 

본 전시회와 더불어 ‘인공지능 시대의 일자리 창출과 직업능력 개발’을 주제로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하는 전문 콘퍼런스가 6월 8일과 9일 이틀간 열린다. 

첫째 날은 IBM 김연주 상무와 국내 대표 뇌공학자인 카이스트 정재승 교수의 기조강연과 핀란드 미래학자 마르쿠 윌레니우스(Markku wilenius) 교수의 특별강연을 시작으로 스마트기술의 산업과 일자리에 대해 블록체인OS 박창기 대표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영생 박사의 강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둘째 날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 엔진으로서의 VR 그리고 교육훈련 플랫폼으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한국VR산업협회 현대원 회장의 발표와 ‘에듀테크가 가져올 교육의 혁명적 변화를 주제’로 휴넷 조영탁 대표의 기조연설 후에 스타트업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스마트시대에서 일하기 위한 우리의 성공 전략을 짚어볼 예정이다. 

◇드론에 스마트 기술의 미래를 담다 

드론 관련 신기술 촉진과 국내 드론산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6월 대규모 드론 이벤트가 열린다. 드론톤은 우수한 엔지니어와 창의적인 메이커들이 드론 관련 기술을 뽐내는 자리로, 4인 1조로 팀을 꾸려 드론을 직접 제작하고 완성된 기체로 드론 게임을 진행하여 완성도와 비행능력을 종합하여 우승자를 가리게 된다. 

드론 조작에 능숙한 유저라면 도전해 볼 만한 대회도 있다. 다양한 장애물 통과 미션을 통해 드론 실력자를 가리는 ‘드론챌린지’가 9일 개최된다. 우승자에게는 최신 스마트 모빌리티가 수여되며, 참가를 원하는 이는 한국FPV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그밖에 스마트카, O2O, 핀테크 등 분야별로 이루어지는 테크니컬 세미나와 국내 대표 엑셀러레이터간 의 공동 데모데이를 통해 참가기업과 바이어 간의 비즈니스 기회를 마련한다. 

본 행사는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사전등록 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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