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실시간 생산정보화 공급업체인 ㈜에이시에스(대표: 김상하)는 특허청에 ‘유무선 센서네트워크 기반 생산자원 자율 관리 시스템(2013-37144호)’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에이시에스는 지난 2009년 6월부터 2014년 5월까지 5년간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과제를 수행했다. 이 과제에서 에이시에스에서는 ”유무선 센서 네트워크 기반 생산자원 자율 시스템”에 서브과제로 참여했다. 이 과제를 통해 개발된 솔루션이 특허 등록까지 마치게 됐다.
이번 특허 등록된 기술은 유무선 기술을 통해 제조현장에서 시시각각 변경되는 생산 자원의 4M(Man, Machine, Material, Method)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 상위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및 임베디드 디바이스와 통신을 수행한다.
또한, 공정을 구성하는 설비, 작업방법, 자재, 작업인원 정보의 기준정보를 생성하고 편집하는 것이 가능하고, 공정의 변경에 따른 구성정보 변경 시에도 자동으로 이를 인지하여 동적으로 미들웨어와 연동해 4M정보의 재구성이 가능하다.
에이시에스는 “제조현장에서 이 기술을 적용해 생산공정의 복잡성을 최소화시키고 공정변경에 대해서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작업자가 공정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분석해서 공정진행에 대한 가시성을 높여준다.”고 밝혔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