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산업용 컴퓨터 및 PC 기반 자동화 시스템 기업인 어드밴텍과 국내 폐루프 스텝모터 제어시스템 및 모션 제어기, 다양한 스텝 모터 구동 기반 메커니즘 제품을 개발 생산하는 파스텍이 글로벌 시장에서의 스텝 모션 시스템에 대한 공동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협력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고 어드밴텍이 발표했다.
(사진: 왼쪽부터 파스텍 이강인 상무, 어드밴텍 본사 자동화 사업부 알버트 황 부사장, 파스텍 송진일 대표, 어드밴텍 한국지사 정준교 사장)
양사는 지난 6월 2일 경기도 부천테크노파크에 소재한 파스텍 본사에서 Advantech AMONet Master와 FASTECH Ezi-Servo AMONet Slave와의 결합 시스템을 구성해 공동 글로벌 시장 진출을 구상하는 “자동화 솔루션 파트너 계약”을 체결했다.
파스텍은 ‘EZi-Servo’라는 브랜드로 오리엔탈모터, 산요, 미쯔비시, 야스카와, 파나소닉 등의 일본산 브랜드가 주로 점유하고 있던 스텝 및 서보 모터 시장에 뛰어난 기술력과 품질로 세계 모터 시장에 진출한 기술 기반 국내 스텝 모션 시스템 전문업체이다.
특히 이번 솔루션 파트너 계약은 어드밴텍의 산업용 컴퓨터를 기반으로한 모터 솔루션의 일체형 통합 솔루션을 원하는 현장의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체결 되었으며, 특히 어드밴텍 대만 본사의 강력한 추진을 통해서 그 시기가 앞당겨졌다.
이번 계약식을 준비한 관계자는 “파스텍은 어드밴텍의 검증된 모션 네트워크 솔루션 AMONet과 파스텍의 모터 & 드라이버를 일체형 솔루션으로 판매하게 될 예정이다.”고 밝히고, “국내 로봇, LCD 제조 장비 시장에 적용될 뿐 아니라 어드밴텍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파스텍 모터 제품의 판매도 활발해질 것이다.”고 전망했다.
(사진: 분산모션컨트롤과 스텝모터의 통합을 모토로 구성된 어드밴텍 AMONet 마스터와 파스텍 Ezi-Servo 슬레이브를 결합한 솔루션)
파스텍 송진일 대표는 “세계 최고의 정밀도를 이룩한 파스텍의 Ezi-Servo 시스템이 글로벌 시장에서 빛을 보고 있다.”고 밝히고, 이번 어드밴텍과의 협력을 통해 어드밴텍의 AMONet 마스터에 파스텍의 Ezi-Servo 슬레이브를 결합하는 강력한 스텝 모션 시스템이 구성되어 세계 시장에서 또 다른 영향력을 보여줄 기회가 마련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파스텍의 EZi-Servo 제품은 스텝모터에 고정도 엔코더를 장착하여, 정밀 위치제어가 가능한 모터 제어기로서, 서보 시스템의 단점인 정지후 진동, 정지시 Hunting, 제어게인 설정의 어려움 등을 해결한 제품이다. EZi-Servo는 이미 국내의 LCD, 반도체, 검사장비, 로봇 업체 등 200여개의 장비업체에 적용되어, 성능과 품질이 검증되었다. 또한 고성능 DSP에 의한 모터 제어 알고리즘 개발을 위해 정부의 지원으로 국내외 대학 등과 공동 개발을 수행하였으며, 개발된 모터제어 알고리즘은 서보모터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어드밴텍 www.advantech.com
파스텍 www.fastech.co.kr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