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는 블루투스 SIG(Bluetooth SIG)가 블루투스® 6.0 사양의 일부로 채널 사운딩(Channel Sounding)을 공식적으로 채택함에 따라, 향후 출시될 nRF54L 및 nRF54H 시리즈 SoC(Systems-on-Chip)를 통해 이 기술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채널 사운딩은 블루투스 LE(Bluetooth Low Energy) 기기의 거리 측정 및 존재유무 감지 방식을 개선함으로써 기술의 유연성을 확장하고, 새로운 차원의 애플리케이션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저전력 무선 IoT 연결 분야의 글로벌 리더이자 블루투스 LE 솔루션 시장의 점유율 선도 공급업체인 노르딕은 새로운 nRF54 시리즈에 채널 사운딩 기술에 대한 통합 준비를 완료했다. 이는 기기의 연결 및 상호작용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첨단 기술을 도입하고 있는 노르딕의 선도적인 노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곧 출시될 예정인 nRF54L 및 nRF54H 시리즈는 개발자 및 제조사들이 채널 사운딩이 제공하는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보다 진보된 안전하고, 효율적인 무선 제품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통적으로 블루투스 LE는 낮은 전력소모와 비용 효율성 측면에서 뛰어난 경쟁력을 발휘해 왔지만, 안정적이고 정확한 거리 측정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으로는 평가받지 못했다. 채널 사운딩은 지금까지 블루투스 기술로 달성할 수 없었던 거리 측정 기능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크게 향상시킴으로써 이러한 단점을 해결했다.
채널 사운딩은 특히 존재유무 감지 및 근접 센싱이 중요한 개인 물품 태그나 전자키(Key Fob)와 같은 대량으로 생산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블루투스 LE 기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이 기술은 블루투스 LE의 에너지 효율성을 유지하면서도, 하드웨어를 크게 수정할 필요 없이 단일 안테나를 이용해 기기에 원활하게 통합이 가능하다. 이러한 호환성을 통해 비용 효율성을 유지하면서도 간단하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근거리 무선 사업부 수석 부사장인 외이빈드 스트롬(Øyvind Strøm)은 “블루투스 SIG가 채널 사운딩을 도입함에 따라, 기존 블루투스 거리 측정 기술의 정밀도가 크게 개선되고, 블루투스 기기 에코시스템 전반에 걸쳐 혁신이 가속화될 것이다.”라고 밝히고, “노르딕은 개발자들이 다양한 혁신적인 거리 측정 및 존재유무 감지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고, 신속하게 시장에 출시할 수 있도록 자사의 최신 세대 SoC인 nRF54L 및 nRF54H 시리즈를 통해 채널 사운딩을 지원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