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xa, 지속 가능한 전력 허브 구축으로 태국의 에너지 전환에 기여
산업용 통신 및 네트워크 분야의 선도 기업인 모싸(Moxa)는 태국 파타야의 스마트 시티 전환을 위해 전기 인프라를 스마트 그리드로 구현하는 에너지 전환에 나선다.
이번 프로젝트는 태국 PEA(Provincial Electricity Authority, 지역전력당국) 및 EPC 서비스 기업인 이탈타이 엔지니어링(Italthai Engineering)을 통해 추진된다.
PEA는 변전소의 디지털 업그레이드를 통해 태국 정부의 Energy 4.0 계획에 따라 에너지 전환을 주도함으로써 태국의 경제적 성공에 기여하고 아세안 내 국가 간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한다.
에너지 변환의 핵심은 전력 공급을 개선하고 정전 시 불안정한 전압 공급을 최소화 하기 위한 파타야 변전소의 디지털 업그레이드이다. 현재 파타야는 태국의 주요 경제 구역인 EEC(Eastern Economic Corridor, 동부 경제 회랑)의 첨단 제조 부문을 확장하고, 부흥하는 관광 산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 태국은 저탄소 경제 개발이라는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재생 에너지원 채택을 강조하고 있는 데, 파타야가 스마트 변전소의 디지털 전환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범 도시가 되었다.
태국 에너지 전환 프로젝트는 전체 네트워크 관리를 최적화하여 전력망의 유연성과 효율성을 개선하는데 주력했다. 여기에는 Moxa의 IEC 61850기반 변전소 자동화 시스템에 대한 네트워크 전문성이 활용됐다. Moxa는 PEA가 30년 된 시스템에서 간소화, 표준화된 설계와 자동화된 관리 기능을 갖춘 시스템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토폴로지 설계에 대해 지원했다. 특히 뛰어난 PRP/HSR 이중화를 지원하여 PEA 변전소 시스템의 패킷 손실 및 복구 시간 제로화로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할 수 있었다.
디지털 변환으로 파타야의 PEA 전력 네트워크는 보다 유연하고 안정적일 뿐만 아니라, 변전소의 지능형 전자 장치(IED)에 대한 국제 규격인 IEC 61850을 준수했다. Moxa는 전 세계적으로 7,500개 이상의 변전소 송배전 시스템을 개발한 경험을 바탕으로 파타야의 업그레이드가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지원했다. 디지털 변전소 업그레이드는 Moxa의 IEC 61850 PRP/HSR 이중화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변전소가 자동으로 작동하고 실시간 통신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이 파일럿 프로젝트에서 개발된 성공 모델은 PEA가 다른 파일럿 도시에서도 동일한 수준의 디지털 변전소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때도 적용할 수 있다.
Moxa의 버티컬 마켓 사업부 이사이자 한국 지사장인 Andy Sun은 “파타야 변전소 자동화에 대한 전문성을 제공함으로써 PEA를 지원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하고, “한국도 2050년까지 순탄소 배출량 제로화를 목표로 전력의 안정적인 공급과 효율적인 에너지 전환에 주력하고 있다. Moxa는 35년간 산업 네트워킹 및 커넥티비티에 주력한 산업용 네트워킹의 선도 업체로서, 한국에서도 파타야 프로젝트와 같은 글로벌 전력 네트워크 구축 경험과 네트워크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한국의 스마트 에너지를 달성하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Moxa는 오는 5월 19일, 국제전기전력 전시회에서 한국전기기술인협회가 주최하는 전력 세미나 Net-Zero future: Connect to Smart Energy Today에 단독 후원사로서 참여한다. Moxa는 이 세미나에서 기업용 전력 및 변전소 자동화 자동화에 대한 글로벌 전력 산업 트렌드와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자세한 정보는 세미나 세부 안내 페이지(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