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전파연구원(원장 서성일)은 스마트 온실에서 활용되는 장치들의 상호호환성 확보와 장비들의 손쉬운 교체 등을 지원하는 스마트온실 관련 국가표준 3종을 제정 1월 11일 고시했다.
이번에 KS 표준으로 제정된 기술은 ① 스마트 온실 노드 메타데이터, ② RS485/모드버스 기반 스마트 온실 노드/디바이스 등록 절차 및 기술 규격, ③ 스마트 온실의 온실 통합 제어기와 양액기 노드 간 RS485 기반 모드버스 인터페이스 등 3종이다.
‘스마트 온실 노드 메타데이터’ 표준은 스마트 온실의 센서/구동기/복합 노드의 일반 정보, 상태 정보, 제어 정보 등에 대한 표현 방식의 통일을 위해 메타데이터를 정의한다. 서로 다른 장치 간 상호 연동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노드 상태 정보 및 제어 명령 정보의 빅데이터 구축을 통하여 최적의 생육 알고리즘 도출 등을 위한 기반 정보로 활용이 가능한 표준이다. 메타데이타(metadata)란 데이터의 의미를 정의하고 설명해주는 데이터를 말한다.
‘RS485/모드버스 기반 스마트 온실 노드/디바이스 등록 절차 및 기술 규격’ 표준은 RS485/Modbus 방식으로 구축된 스마트 온실에 설치된 노드들의 상호연동과 자동등록 기능을 위해 필요한 절차와 각 장비들의 특성 정보들을 기술하는 규격을 정의한다. 스마트 온실에서 사용되는 장치 간 상호호환성을 확보하고 장비들의 손쉬운 교체를 지원함으로써 기기 호환성 증대 및 사용자 편의성을 도모할 수 있으며, 표준 기반 제품군들의 확산에 따른 관련 시장 규모가 증대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 온실의 온실통합제어기와 양액기(영양분을 알맞은 농도로 공급할 수 있도록 조절하는 장치) 노드 간 RS485 기반 모드버스 인터페이스’ 표준은 스마트 온실을 위한 양액기 노드와 온실통합제어기 통신인터페이스 방식(RS485 Modbus)의 표준화를 통하여 다른 장치 간 상호연동을 제공한다. 양액 정보에 대한 빅데이터는 농작물의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 표준들은 농업 생산성 증대를 위해 정보통신기술(ICT)이 적용된 스마트 온실 관련 내용으로 농림축산식품부에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에 위탁한 사업의 결과물로 제안된 부처협업 기반의 표준이다.
국립전파연구원 서성일 원장은 “이번에 제정된 방송통신표준은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추세에 부응하여 관련 기관과 협업을 통해 창출한 의미 있는 사례”라고 밝히고, “스마트 온실에서 사용되는 서로 다른 장치 간 상호호환성 등을 제공하여 시설 유지보수와 운영비용의 절감으로 스마트 온실 보급이 촉진”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