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및 엔진 제조사 현대중공업그룹의 서비스 사업체 현대글로벌서비스(HGS)가 ABB 터보차저와 협력해 IMO 조치에 맞춰 탄소 배출량 감소를 모색 중인 선주를 위해 엔진 부분부하 최적화(EPLO) 서비스를 제공한다.
2023년 EEXI(선박에너지효율지수, Energy Efficiency Existing Ship Index) 및 CII(선박탄소집약도지수, Carbon Intensity Index) 규제 발효를 앞두고 많은 선주사가 엔진 출력 제한을 해결책으로 고려 중이다. 부분 부하 작동을 위한 엔진 최적화는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선박의 운영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는 안정적경제적현실적인 솔루션이다. EPLO를 통해 선주는 엔진 출력 제한에 대해 최적 출력 범위를 찾고 감소한 부하 범위 내에서 연소를 최적화하며 연료 소비, 배출, 유지 보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현대글로벌서비스와 ABB는 엔진을 포함한 턴키 패키지와 터보차저 보강 솔루션, (선급과 연계된)NOx 인증을 제공하며, 엔진 및 터보차저의 서비스 성능을 모니터링하는 디지털 솔루션이 지원된다. 구체적인 고객 니즈와 선박 운영 프로필을 대상으로 여러 형태의 최적화를 제공할 수 있다. 이는 웨이스트게이트 설치부터 엔진 디레이팅 또는 터보차저 컷아웃까지 포함한다. 각 사례에서 ABB와 현대글로벌서비스는 자체적으로 완전한 프로젝트 관리가 가능하다.
현대글로벌서비스 엔지니어링 영업 총괄 안성기 상무는 “새로운 IMO 규제에 대응하는 금번 전략적 기술 제휴는 배출량을 줄이고 효율성을 개선하려는 선주 고객에게 탁월한 가치를 제공할 것이다. 터보차저 및 엔진 튜닝에 대한 ABB의 폭넓은 경험과 이해를 활용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ABB 터보차징 글로벌 서비스 영업 총괄 더크 발타사르(Dirk Balthasar)는 “부분 부하 최적화는 엔진 출력 제한에서 기인한 이점을 극대화하고 엔진 시스템이 새로운 부하에서 최적 작동을 보장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번 파트너십은 HGS의 엔진 기술 서비스 능력과 전체적인 프로젝트 관리 경험, ABB 터보차저 노하우, 업그레이드 기능 및 고유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통해 다른 곳에서 찾기 힘든 전체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