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펜데믹이 가져온 일상 생활의 변화들 중에는 공장이나 상업용 건물의 현장에서 근무하는 시설 관리자 및 작업자들에 대한 생산성, 자율성 및 안전성 유지도 중요한 대목이다. 건물 운영자의 입장에서 보면 직원 및 건물 이용객들의 웰빙을 보장하면서도 비즈니스의 연속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것이 큰 과제인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자율 청소 로봇의 글로벌 선두 주자인 소프트뱅크 로보틱스가 국내 영업을 강화해서 눈길을 끈다. 작년에 지사를 오픈한 이 회사는 바닥과 대기 중의 박테리아를 살균하는 두 가지 기능의 솔루션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고 있다.
이 회사가 자외선(UV-C) 병원균 조사 기술 리더인 GERMii Australia와 협력해 출시한 GERMii UV-C for Whiz 로봇은 탁월한 세척력으로 바닥 표면 뿐만 아니라 공기 중에 있는 코로나19 등 병원균을 자동으로 제거하는 특징을 제공한다.
‘GERMii-Whiz’ 솔루션은 ‘UV-C 플로어 플레이트’와 ‘UV-C 에어 캡쳐’ 기능으로 바닥과 공기를 동시에 조사해서 청소한다. 사무실, 공항 및 의료 시설에 사용되는 이 로봇은 건강과 안전에 신뢰감을 주므로 투자 대비 효과가 크다.
GERMii의 특허 기술은 표면에 붙어서 습기를 오염하거나 공기 중에 머물러 있을 병원균을 대상으로 하는 Whiz에 적용된다.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포함한 병원균들은 요즘 특히 건강과 복지에 매우 위험한 요소들이다.
호주 퍼스의 심비오 연구소는 미생물들이 GERMii의 UV-C 빛에 노출되었을 때 불과 몇 초 만에 비활성화되어 죽었다는 실험실 테스트 결과를 발표했다. 이러한 멸균성으로 인해 카펫의 수명을 연장시켜주는 이 로봇은 일상적인 몰드와 박테리아에도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GERMii UV-C는 싱가포르 국립 환경청(NEA)으로부터 사용 승인을 허가 받았다. 이 기술은 또한 호주 정부 혁신 어워드에서 최종 후보 수상자로 선정되었으며 현재 2021 년 호주 메드 및 바이오테크 이노베이션 어워드의 후보에도 오른 상태이다.
이 제품의 출시로 고객사들은 더 이상 자율 청소 로봇이나 이동용 UV-C 로봇 중 어디에 투자할지를 결정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그만큼 기업이 작업장의 청소 및 살균에 있어서 화학 물질, 항바이러스, 안개, 하드웨어 및 인건비에 대한 노력과 지출을 줄이게 되었다는 의미이다.
GERMii UV-C for Whiz로봇은 새로이 혹은 기존의 Whiz 로봇과 함께 즉시 사용이 가능하다. 이를 건물 현장에 배치하는 기업들로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대처할 매우 중요한 돌파구를 마련하는 셈이다.
기업, 정부 및 의료 혹은 상업용 건물 운영자들로서는 수동 진공 청소기의 격렬한 작업을 자동화할 뿐만 아니라 함께 건물 자체를 자동 살균하는 로봇 시스템의 효과를 누리게 된다. 즉, 직원들에게 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외에도 그 건물을 찾는 고객들 또한 해당 건물이 완벽하게 살균되었으므로 방문, 쇼핑, 반품, 재방문 등 어떠한 목적에서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준다는 사실이다.
반 홀트렌 CEO는 또한 “당사의 로봇이 가동되는 곳에서는 항상 고객들이 만족을 한다. 이 첨단 제품이 그들의 건물에서 작동한다는 것은 청소 및 인건비를 줄일 뿐만 아니라 인플루엔자와 같은 일상적인 바이러스 박멸 효과 또한 커서 아주 흥미로운 일이다. 이로 인해 업무 효율성이 향상되고 근무 시간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좋은 투자가 된다”라고 언급했다.
이 제품은 GERMii UV-C handheld Sabre 라는 지팡이 타입의 제품과 함께 제공된다. 이에 따라 직원들은 작업대, 출입문, 엘리베이터 버튼과 같이 로봇이 닿지 못하는 예민하고 섬세한 부분들까지 화학 물질이 없이 소독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용되는 이 자동식 로봇이 여러 건물들의 현장에서 코로나19같은 병원체들을 99.9% 살균하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한편 이 회사는 도쿄, 파리, 런던, 샌프란시스코, 보스턴, 상하이, 홍콩, 싱가포르, 시드니에서 지사를 운영 중이다. 35,000개 이상의 로봇들이 Pepper, NAO, Whiz 및 Servia 시리즈로 전세계 70여 개국의 소매, 관광, 의료, 금융, 교육, 시설 관리 및 청소 관련 분야에서 가동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