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설로봇 공인 교육 센터
유니버설로봇 공인 교육 센터, 인증된 교육 프로그램 제공으로 제조업의 어려움을 해결하다

전 세계 13개 지역에 공인 교육 센터 및 네트워크 구축

협동로봇 글로벌 전문기업 유니버설로봇(Universal Robots) 코리아가 사무실 확장 이전과 함께 공인 교육 센터를 출범했다. 유니버설로봇의 공인 교육 센터는 현재 판교에 위치한 유니버설로봇 코리아 사무실에서 본격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앞으로 지역별 유니버설로봇 공식 대리점과 협약을 맺은 각 대학교에도 설립될 예정이다.

유니버설로봇의 공인 교육 센터는 무료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유니버설로봇 아카데미가 확장된 것으로 기존에 제공되던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은 물론 고급자 및 실무자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유니버설로봇 아카데미는 2017년 출범하여 현재까지 전세계 130여 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약 5만 5000여 명이 신청한 유니버설로봇의 온라인 무료 교육 플랫폼이다.

공인 교육 센터는 오프라인 수업으로 진행된다. 유니버설로봇의 협동로봇을 현장에서 직접 만지고 프로그래밍 할 수 있으며, 교육 받은 사람들이 실제 현장에서도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데모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교육은 유니버설로봇으로부터 인증된 강사들에 의해 진행된다. 유니버설로봇은 채널 파트너사들부터 시작하여 교육 대상자를 넓혀나갈 계획이며, 이를 위해 공인 교육 센터 교과과정을 통한 인증 강사를 배출할 계획이다.

유니버설로봇의 김병호 부장은 “생산 가능 인구는 갈수록 줄어들 것이고, 소비자들의 달라진 소비패턴으로 인해 제조업체에게 점점 ROI를 짧게 가져갈 수 밖에 없다. 제조업의 현재와 미래가 녹록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제조업체 입장에서는 당장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하고, 협동로봇이 가장 효과적인 대안” 이라며 “한국에서도 협동로봇이 가진 장점과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사무실 이전과 함께 공인 교육 센터 설립을 추진했다. 앞으로 효과적이고 단계적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협동로봇 사용을 확대하고 고객들은 협동로봇에서 훨씬 더 많은 가치를 얻을 수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현재 한국을 포함하여 유럽, 미국 및 아시아 지역 전역에 걸쳐 13개의 공인 훈련 센터가 운영되고 있으며, 2019년 말까지 전세계에 50개의 센터가 설립될 예정이다. 또한 유니버설로봇은 향후 각 지역 파트너사들과 적극 협력하여 센터 운영 점유율을 크게 늘려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프로그래밍 기술 전반을 배울 수 있는 새로운 공인 교육 센터

유니버설로봇 인증 교육자는 협동로봇 스크립팅, 산업 통신 및 인터페이스 사용 등 핵심적이고 고급 협동로봇 프로그래밍 기술 관련 교육 모듈을 제공한다. 학생 중심의 수업 목표와 UR 로봇을 직접 다룰 수 있는 실습 과정을 제공하는 공인 교육 센터는 참가자들이 자신이 몸담고 있는 현장에서 즉시 적용할 수 있는 기술들을 습득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공인 교육 센터 프로그램은 아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 핵심

₋ 대상: 온라인 교육 모듈을 완료한 UR 협동로봇 사용자

₋ 내용: 안전 설정, 기본 애플리케이션 및 유연한 재배치 등

• 고급

₋ 대상: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하거나 UR 협동로봇을 배치할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하는 협동로봇 사용자, 기술 담당자 및 대리점

₋ 내용: 스크립팅, 힘 제어 및 TCP의 고급 사용, 컨베이어 추적 및 성능 검토 등

• 산업 통신

₋ 대상: 협동로봇을 외부 통신 장치와 통합해야 하는 사용자

₋ 내용: modbusTCP, FTP 서버, 대시보드 서버, 소켓 통신, 미쯔비시 PLC

• 인터페이스

₋ 대상: 스크립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UR 협동로봇과 인터페이스하는 방법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이 필요한 사용자

₋ 내용: UR 스크립팅, 소켓 통신, 클라이언트 인터페이스(포트 30001-30003), 실시간 데이터 교환 및 XML/RPC 등

공인 교육 센터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유니버설로봇 홈페이지에서(https://www.universal-robots.com/ko/아카데미/) 확인할 수 있다.

[아이씨엔매거진]

아이씨엔 매거진은 산업용사물인터넷(IIoT) 및 디지털화(Digitalization),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애널리틱스를 제공하는 IT 네트워크 기반의 산업 기술 매거진입니다.
산업용사물인터넷(IIoT)와 가상물리시스템(CPS)을 통해 디지털화를 추구함으로써 제조 산업 및 플랜트를 제조활동 전반에 걸친 스마트제조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아이씨엔 매거진은 이러한 디지털화를 구축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을 도출하는 디지털전환을 위한 관련 리서치 및 애널리틱스를 제공합니다.
https://icnweb.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