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xa, TSN을 포함한 OPC UA를 필드 차원으로 확장하기 위한 OPC 이니셔티브 참여
모싸(Moxa)가 OPC 재단의 필드레벨 통신 FLC(Field Level Communication) 이니셔티브에 참여해 현재 제조 현정에서 최대의 이슈가 되고 있는 시간 민감형 네트워킹(TSN) 기술 개발을 선도한다는 구상이다.
모싸 전략 사업부 사장인 Andy Cheng은 “OPC 재단의 새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게 되어서 기쁘게 생각한다. OPC 재단의 주도 하에 사상 최초로 자동화 업계의 주요 업체들이 뭉쳐서 미래의 산업 자동화 시스템 용으로 TNS 기술 개발에 힘을 모으게 되었다. Moxa는 기술 혁신, 산업 표준, 컨셉 검증, 테스트베드, 첨단 기술 도입 등을 위해서 업계의 주요 기업 및 고객들과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앤드알 산업자동화(B&R Industrial Automation) 제품 전략 및 혁신 부사장인 Stefan Schönegger는 “미래의 자동화 네트워킹을 위해서 센서부터 클라우드에 이르기까지 OPC UA TSN 에코시스템 전반에 걸쳐서 Moxa의 전문성과 다양한 산업용 스위치 제품이 진정으로 단일화된 인프라를 실현할 수 있도록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TSN에 대한 국제 표준 개발 추진과 기술 개발을 위한 국제 공조의 일환으로서 모싸(Moxa)는 이번에 OPC 파원데이션의 FLC 운영 위원회에 가입했다. 이 위원회에는 ABB, Beckhoff, Bosch-Rexroth, B&R, Cisco, Hilscher, Hirschmann, Huawei, Intel, Kalycito, KUKA, Mitsubishi Electric, Molex, Omron, Phoenix Contact, Pilz, Rockwell Automation, Schneider Electric, Siemens, TTTech, Wago, Yokogawa를 비롯한 주요 산업자동화 회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OPC UA FLC 이니셔티브는 또 ECC(Edge Computing Consortium), IIC(Industrial Internet Consortium), LNI 4.0(Labs Network Industry 4.0)의 TSN 테스트베드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다. 하노버 산업 박람회에서 각기 컨소시엄 부스에서 이들 테스트베드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모싸는 단일화된 표준 이더넷 기반 네트워크 인프라로 Moxa의 TSN 스위치와 다른 업체들 디바이스의 상호운용성을 시연하기 위해서 이들 모든 테스트베드에 참여하고 있다. 미래의 산업 자동화로 IIoT와 4차 산업이 약속하는 것들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상호운용성이 중요하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