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4월 16, 2024
spot_img

RFID와 무선시스템을 통한 식품 자재창고 식별 솔루션 구축

터크 RFID 및 무선통신 시스템;
실시간 생산 모니터링 및 물류, 유통기한 관리까지

최근 RFID기술은 전세계적으로 물류 및 창고관리 뿐만 아니라 생산라인에도 널리 적용되고 있다. 특히, 중국 기업들은 원자재 처리, 생산, 저장 및 운송에 RFID 기술을 사용해 보다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하는데 많은 노력과 투자를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식품업계에서 중국기업의 입지가 높아지고 있다.

터크 RFID및 무선통신 시스템으로 실시간 생산 모니터링 및 물류, 유통기한 관리까지 구현하다!

업계에서 유명한 중국의 한 회사는 창고 관리에 신뢰성있는 비용 절감 기술을 필요로 했다. 이에, 터크의 RFID 기술로 원자재 운송의 추적 및 관리를 수행하는 실시간 자재 관리 시스템을 구현했다. 이 시스템은 자재창고 데이터 목록을 확인하고 각 팔레트를 재고로 지정한 뒤, RFID 읽기/쓰기 헤드 (안테나)를 통해 팔레트에 부착된 데이터 캐리어로 데이터를 기록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PLC는 창고 내에 팔레트의 위치를 자동으로 지정하고 해당 위치에 자재가 보관되도록 지게차를 안내한다. 이 때 사용되는 지게차에는 읽기/쓰기 헤드 (안테나)가 설치되어 자재 및 제품의 위치 및 정보를 중앙 관제 시스템에 저장한다.

터크의 IP67 등급 RFID 모듈 BL ident와 BL67 필드버스 게이트웨이를 선택해,<br />지게차에 이 제품들을 설치하여 건조하거나 습한 환경 모두에서 작동이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높은 가용성을 위해 시스템은 전체 데이터가 중앙 관제 시스템과 분산데이터로 이중화되었고, 출고시에는 선입선출법을 적용했다. 시스템은 생산 작업에 따라 자재가 정확한 생산 라인으로 이동되도록 지게차를 안내한다. 운송 도중 지게차의 읽기/쓰기 헤드는 팔레트의 데이터 캐리어를 확인해 자재 필요 여부를 확인한다. 오류 발생 시, 시스템은 알람을 내보내고 자재를 채우기 위해 취해야 할 조치를 자동으로 표시한다.

팔레트 적재제품을 한번에 리딩하는 RFID 기술

팔레트에 이미 RFID 태그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다량의 제품에 대한 정밀한 디지털 관리가 매우 간단하다. 이제 작업자가 수많은 바코드 라벨을 미리 인쇄하여 팔레트에 붙이고 바코드 스캐너로 스캔 할 필요 없이 태그형 팔레트를 통해 이 모든 작업을 한 번의 읽기/쓰기 과정에서 완료할 수 있다. RFID 태그는 표면의 스크래치나 얼룩이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까다로운 물류 환경에도 적용이 가능하고, 재활용 역시 가능하다. 태그는 바코드 라벨과 달리 우천 시에도 사용할 수 있고, 특정 태그의 UID 정보는 자재 트래킹 정밀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 생산되는 글루탐산 나트륨은 분말 원료를 별도로 보관해야 하기 때문에 이 시스템은 습한 환경뿐만 아니라 건조하고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도 완벽하게 작동할 수 있어야 했다. 고객은 이러한 이유로 터크의 IP67 등급 RFID 모듈 BL ident와 BL67 필드버스 게이트웨이를 선택하였고, 지게차에 이 제품들을 설치하여 건조하거나 습한 환경 모두에서 작동이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BL ident 읽기/쓰기 헤드는 운송 중에도 데이터의 읽기 및 쓰기가 가능하므로 지게차에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었다.

팔레트에 이미 RFID 태그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다량의 제품에 대한 정밀한 디지털 관리가 매우 간단하다.

무선통신 시스템으로, 움직이는 지게차 게이트웨이의 데이터를 취합하다!

이 시스템 구현의 가장 큰 과제는 지게차의 게이트웨이를 중앙 관제 시스템으로 연결하는 것이었다. 지게차가 계속해서 움직이기 때문에 케이블로 연결하는 것은 불가능했고, 여러 번의 논의와 테스트를 거쳐, 터크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게이트웨이와 제어 레벨의 통신이 가능한 무선 이더넷 네트워크 솔루션을 제안했다. 이 솔루션으로 고객은 생산 시스템의 전체 물류관리 및 제품 유통기한 관리를 실시간으로 구현했다.

프로젝트 담당자는 “터크의 읽기/쓰기 헤드의 외형이 근접센서와 동일해서 사용이 용이하고, 설치가 쉬었습니다. 0~ 200mm의 작동거리는 어플리케이션 요구사항을 만족시켰고, 터크는 견고한 하우징의 RFID 시스템과 함께 50미터 길이의 조립 가능한 연결 케이블을 함께 제공하여 열악한 환경 조건에서도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였습니다. 또한 무선 네트워크는 게이트웨이와 네트워크 노드만으로 간단히 구현하였습니다.”라고 전하며 터크의 BL Ident 시스템의 장점을 요약했다. [제공. 터크코리아 www.turck.com]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조용히 노력하는 중입니다. 제4차 산업혁명은 단순한 기술 혁신이 아니라,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혁명적인 디지털 전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으로 발전해야 의미가 있습니다. AI, 디지털트윈, 로보틱스, 네트워크 최신 기술들과 최신의 산업 솔루션들을 당장 탄소중립(Net-Zero)을 위해 활용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지구 생태계를 보존해야 할 때입니다.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마우저, AMD 자일링스의 크리아 KD240 드라이브 스타터 키트 공급

마우저가 산업 자동화, 의료, EV 및 로보틱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AMD 자일링스의 크리아 KD240 드라이브 스타터 키트를 공급한다

NXP, e-모빌리티용 배터리 셀 컨트롤러 IC 출시

NXP 배터리컨트롤러IC인 MC33774는 자동차 사용 시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엄격한 설계, 검증 프로세스를 거쳤으며, OEM 시스템의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신뢰성을 유지하도록 설계됐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IoT 엣지 애플리케이션 성능과 보안 강화한 MPU 출시

ST마이크로가 동일한 에코시스템 기반의 새로운 아키텍처와 함께 산업 및 IoT 엣지 애플리케이션의 성능과 보안을 강화하는 2세대 STM32 MPU(마이크로프로세서)를 출시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오토모션
오토모션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