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초저전력모드에서 고해상도모드로 즉시 변경 가능하여 제한된 에너지 조건 내에서 고정밀 측정을 가능하게 하는 3축 MEMS 가속도 센서 IIS2DLPC를 출시했다. 이 센서는 연속 상황인식을 통해 조치가 필요할 경우 호스트 시스템을 웨이크업하고 정확한 측정을 수행한 후 다시 초저전력 동작 모드로 돌아갈 수 있는 기능 구현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유연성을 기반으로 사용자는 더 오래 지속되는 배터리 구축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산업용 센서 노드, 의료용 기기, 위변조 방지 스마트 계량기를 비롯해 스마트 전력 절감이나 모션 활성화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ST 관계자는 “매우 낮은 전력 소모 특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사용이 편리한 배터리 기반 애드-온 모듈 방식의 산업용 장비나 로봇용 스마트 액세서리를 구현”하는데 이점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사용자는 4가지 절전 모드를 통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에 따라 전력소모를 최적화할 수 있다. 고해상도 모드에서 90μg/√Hz 미만의 매우 낮은 잡음 특성을 갖춰 탁월한 측정 정확도를 제공한다.
또한 쉽게 사용 가능한 원숏(One-Shot) 데이터 컨버전 기능과 CPU 개입을 줄여주는 배치 데이터 저장용 32-레벨 FIFO를 제공하여추가적인 전력소모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통합 온도 센서 및 자가 테스트 기능도 내장되어 있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