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이슈공장 산업용사물인터넷 스마트 시티 기반 구축과 디지털 전환 방안

[취재노트] 스마트 시티 기반 구축과 디지털 전환 방안

ICT 기술의 보급 확대로 인한 디지털화의 추진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디지털 솔루션들은 도시의 모습을 많이 바꾸어 놓을 전망이다. 이러한 디지털화의 추진속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하고 추진하는 디지털 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 과정을 통해 스마트 시티 구현에 한발 더 디딜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화와 디지털 전환(DX) 과정에서 강력한 추진이 기대되는 스마트시티 솔루션에 대한 수요 증가는 도시인구 증가, 제한된 천연자원 관리의 필요성, 지속가능한 환경에 대한 관심 증가와 같은 것들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그랜드뷰 리서치(Grandview Research)는 세계 스마트시티 솔루션 시장규모가 오는 2025년 2조 5700억 달러에 달할 것이고 전망한다. 이는 매년 18% 이상의 고성장을 지속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 대도시는 물론 중소도시, 작은 마을 공동체마저도 지속가능한 사회를 유지하기 위한 스마트 도시 운영 방안을 필요로 한다. 효율적인 이동성, 지능적이고 향상된 빌딩 및 주택, 최적의 에너지 사용 및 보다 향상된 관리 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요구사항들을 해결해야 한다. 미래의 도시 관리를 보완하는 새로운 기술의 급격한 채용은 산업 성장에서의 중요한 촉매재가 될 것이다. 이 산업은 또한 국가 및 지방정부, 거주자 및 현지 기업이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도시를 괴롭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취한 이니셔티브의 이점을 누리고 있다.

이미지. copadata

스마트시티 솔루션 시장은 의료, 교육, 운송, 물공급 및 폐수처리, 보안 및 에너지와 같은 수 많은 분야를 포함하며 해당지역의 기술보급으로 인해 도시마다 적용방법과 등급, 시장이 다양하게 전개될 것이다. 많은 초기 금융투자, 서로 다른 부서 및 부문간 통합의 필요성, 체계적인 접근방식의 부재는 스마트 시티 산업 성장에 걸림돌이 될 것이다. 그럼에도 스마트 시티 시장은 업계의 새로운 관심과 기술의 이용가능성, 업계 이해 관계자의 포괄적인 참여로 인해 향후 10년 이내에 급속한 성장이 기대된다.

소프트웨어 정의 엣제 네트워크 활용
우리 주위에 광범위하게 깔려있는 무선 통신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은 스마트 시티 개발과 구현에 큰 잠재력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4G 및 5G 통신 기술과 이들 통신기술 발전과 함께 제시되고 있는 LET-M, LoRa 등의 협대역 통신, 그리고 공공 WiFi 무선 기술들을 기반으로 하는 탄력적인 소프트웨어 정의 엣지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광대역 네트워크(WAN; wide-area networking)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을 구상할 때이다.

전 세계 많은 지역에서 선도적인 전문가들은 이 디지털 전환(DX)을 수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자치단체의 사업 모델을 마련해 지역 경제와 공공 운영, 주민 삶의 질 향상 등을 구상하고 있다. 여기에 긴박하게 닥쳐오는 천재지변 대응과 환경문제, 노령화 문제 등에 이르기까지의 적절할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는 스마트 시티 이니셔티브를 시작했다.

이에 도시와 마을들은 거리와 도로, 재단관리 체재, 전력 및 수도 시스템, 쓰레기 수거 및 제설, 그리고 사회서비스와 같은 인프라 및 서비스 내에서 네트워크 통신으로 연결된 스마트 기술, 연결 장치, 차량용 솔루션, 카메라 및 센서의 광범위한 설치가 추진되고 있다. 10년내에 스마트 시티는 전 세계 도시에 4G LTE 통신 및 공공 WiFi를 통해 연결된 수백만 개의 사물인터넷(IoT) 장치가 배치되는 지금의 우리 상상들이 현실로 구축되어 나갈 것이다.

이제 디지털 네트워크 데이터에 기반한 분석과 설정이라는 디지털 전환 전략을 기반으로하는 스마트 시티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방식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래야만 초기의 막대한 투자비를 최소화하고 체계화하고, 공공의 삶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에너지 공급 체계 구축, 환경 문제 해결, 자동화된 디지털 재난 관리 매뉴얼 체계 마련, 디지털 그린 교통체계와 디지털화된 주차 공유 시스템 확장 등의 추진이 가능해 질 것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지방 정부는 디지털 전환의 얼리 어답터가 되어 퍼베이시브 무선 연결 및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그 어느 산업 분야보다도 먼저 구축하고 사용해 지방 공동체 주민들에 봉사하고, 공공 안전을 향상시키며, 서비스를 확장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입증해 나가야 한다.

스마트시티 포럼

이를 위해 신축적인 소프트웨어 정의 엣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사람, 장소 및 사물을 연결하고 첨단 4G/5G 통신 서비스 및 공공 WiFi를 기반으로하는 광역 네트워킹(WAN)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마련할 때이다. 이러한 모든 엔드 포인트를 관리하기 위해 IT팀은 오케스트레이션, 자동화 및 분석 기능을 제공하는 다양한 애널리틱스 솔루션을 자연스럽게 수용해 나가게 될 것이다.

여기서 솔루션 벤더들에게도 새로운 디지털 전환에 따른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 방안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 시티는 지방정부만의 몫이 아니라, 국내 ICT 기반 솔루션 업체들의 과제이기도 하다. 솔루션 수요자인 지방정부와 솔루션 공급자 벤더 모두가 명심해야 한다.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각 산업분야로 쏟아져 들어오는 제3자 플랫폼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하고, 어디에 자신의 솔루션을 위치시킬 것인가를 객관적인 평가를 거쳐 마련해야 할 때이다.

김홍덕 기자 news@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