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라틴아메리카 지역, 새로운 태양광 수요 시장으로 성장

    라틴아메리카/캐리비안 지역의 태양광 수요, 2017년까지 연 45%가량 성장 전망

    NPD Solarbuzz 에서 최근 새롭게 발행한 Emerging PV Markets Report: Latin America & Caribbean 리포트에 따르면, 라틴 아메리카와 캐리비안 지역의 태양광 수요가 2017년까지 약 45%의 연평균성장률 (CAGR)을 기록하며 2017년까지 폭발적인 성장을 지속 할 것으로 전망 된다.

    NPD Solarbuzz 의 애널리스트인 Chris Sunsong에 의하면, “과거에 라틴 아메리카 및 캐리비안 지역에서의 태양광 수요는 지방 중심의 오프 그리드 및 틈새 시장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으로 활용 되는 데에 주로 국한 되었다.

    하지만 이제는 본 지역에서 건실한 태양광 사업 발전을 증진 시키기 위한 각종 신재생에너지 정책 및 프로그램이 여러 지역에서 시행 되고 있다. 강력한 경제 성장, 에너지 수요의 확대 및 전기 요금의 상승이 결합된 상황 가운데, 라틴 아메리카 및 캐리비안 지역에서 태양광 채택을 통한 에너지 수급은 과거에 비하여 보다 매력적으로 시장에 부각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 중 멕시코, 칠레 및 브라질은 태양광 시장을 이끌어 나가는 선도 국가로서 부상하고 있는데, 이는 전력 요금 상계 제도 (Net Metering)와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 (RPS) 및 다른 여러 정책들을 추진한 데 기반을 두고 있다. 이 세 국가들은 2017년까지 라틴 아메리카 및 캐리비안 지역 태양광 수요의 70% 가량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 된다.

    Figure 1: 라틴아메리카 및 캐리비안 국가별 향후 5개분기 시장 전망 (Q1’13~Q1’14)

    2012년 말까지, 본 지역의 에너지 관할 기관들은 약 6GW 규모에 달하는 태양광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신청서를 접수 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해당 지역의 태양광 부품 공급 기업, 개발 기업 및 설치 기업들로 하여금 건실한 태양광 사업 파이프라인에 연계 하여 사업을 추진 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로 작용 할 것이다.

    설치 부문 별로 보면, 시장에서 가장 지배적이라 할 수 있는 지반 설치형(Ground-Mount) 부문이 2017년까지 전체 태양광 수요의 6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상업용 및 주거용 부문은2015년부터 태양광 채택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태양광 원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고, 현지 설치 기업들이 본 시장을 새로운 매출 기회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오프그리드 분야는 지속적인 지방 전력화 및 개발 계획 추진으로 인하여 수요가 증가에 따른 수혜를 누릴 것으로 보인다.

    Figure 2: 라틴아메리카 및 캐리비안 지역의 태양광 애플리케이션 국가별 점유율 (2012년 기준 – 6GW)

    한편, 본 지역에서의 태양광 채택을 촉진시키게 하는 근본적 관련 요인들(높은 일사량 및 전기 요금 등)은 매우 분명히 존재 하며 장기 전망 또한 밝은 반면, 반드시 극복해야만 하는 여러 가지 기술적, 경제적, 정책적 장애가 여전히 존재한다.

    Sunsong은 “본 지역에서는 생산된 태양광 전력에 대한 연계와 통합 절차가 아직 명백하게 체계화 되지 않았고, 전력망 내에서의 안정성 또한 검증 되지 않아 이에 대한 우려가 남아 있는 것이 사실이다.”고 분석하며, “ 이와 더불어 멕시코의 전력 보조금과 페루의 낮은 천연가스 가격은 또한 몇몇의 전력 최종 수요 카테고리에서의 태양광의 그리드패리티 도달을 지연시키는 한편, 이들 지역에서 적용 되는 수입 관세는 태양광 시스템 원가를 높게 유지시킨다.”고 덧붙였다.

    전통적 태양광 시장인 유럽 국가들의 태양광 수요의 약화와, 미국, 중국, 인도의 태양광 시장 접근에 대한 불확실성이 늘어남에 따라, 새롭게 떠오르는 태양광 신흥 시장들은 태양광 기업이 매출 성장 목표를 지속시키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부각 되고 있다.

    Sunsong은 “태양광 산업의 주요 기업들은 본 시장에서 기업간의 공급 및 구매 채널이 확립되거나 각 국가의 주요 시장 개발이 본격화 되기 전에 본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시장 진입 전략이 중요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아이씨엔 매거진 2013년 02월호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K-BATTERY Show
    • AI Expo
    • HM 2024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HM 2024

    Related articles

    [#HM24] 노르웨이 배터리 산업에서 성공하고 있는 국제 여성 과학자들

    노르웨이의 배터리 산업은 성공적인 경력을 위한 마법 같은 조합을 갖추고 있다 - 성평등, 일과 삶의 균형, 문화적 다양성.

    [#HM24] 네트워크화된 생산을 보장하는 강력한 보안

    achelos는 네트워크화된 생산을 위한 포괄적인 보안 엔지니어링 서비스 및 개별 키 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HM24] 벡호프, AI 모델 생성을 간소화하는 AutoML 도구 출시

    AutoML은 규제 산업에서 설명 가능하고 재현 가능한 결과를 제공하는데 AI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유망한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FASTECH
    K-BATTERY SHOW 2024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