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 –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보안 기능 강화된 혁신적인 NFC 모바일 결제 솔루션 공동 출시
고성능 아날로그 IC 및 센서 전문기업인 ams(지사장 이종덕)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와 공동으로 NFC(근거리 무선통신) 시스템 레퍼런스 디자인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 NFC 시스템 레퍼런스 디자인은 편리하고 신뢰성이 우수하고 안전한 비접촉식 트랜잭션을 보장하면서 모바일 단말기 및 웨어러블 기기의 날렵한 폼팩터에 최적화되었다. 3월 2일부터 시작하는 모바일월드콩그래스(MWC)에서, ams/ST 디자인팀은 NFC 기술의 유용성을 발전시켜 한 층 향상된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에 발표된 레퍼런스 디자인의 최첨단 아날로그 회로는 기기에 탑재된 소형 안테나용 공간이 대부분 금속 표면에 인접해 있거나 사용자 손으로 가려져 있고, RF전송을 어렵게 하는 곳에 위치해 있다해도, 뛰어난 NFC 성능을 제공한다. 새로운 AS39230 아날로그 프론트 엔드(AFE: analog front end)가 ams의 부스트NFC (boostedNFC™) 기술과 ST의 ST21NFCC 컨트롤러 및 ST33G1M2 Secure MCU를 통합함에 따라, 양사는 소비자가 상점에서 결제하거나, 대중 교통 인프라에서 티켓팅이나 액세스 제어를 할 때, 쉽고, 빠르고, 완벽하게 안전한 비접촉식 트랜잭션을 실현할 수 있는 경험을 보장한다. OEM 업체들은 국제공통표준(Common Criteria), EMVCo, 글로벌플랫폼(GlobalPlatform), 비자, 마스터카드, 아멕스 및 PBOC1(중국인민은행)을 포함해 이미 시장에서 검증된 전세계의 결제인증의 혜택도 누리게 될 것이다.
ST의 임베디드 보안 마케팅 부문 로랑 드고끄(Laurent Degauque) 상무는 “NFC 기술의 선도 업체인 ams와 협력관계를 통해, ST 고객사들은 RF 성능 향상을 비롯해 통합 및 소유에 대한 비용 감소의 이점을 누려 통합적인 NFC 턴키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다”면서 “공동 레퍼런스 디자인은 모바일폰, 스마트워치, 웨어러블, 보안 접속 기기를 포함해 다양한 기기에 쉽게 통합될 수 있으며, 비접촉 트랜잭션 방식으로 소비자의 경험을 더 풍요롭게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안테나의 신호를 NFC 태그, 카드 또는 카드 에뮬레이터의 신호를 NFC 리더기로 전송하는 전통적인 PLM(passive load modulation) 기법과 비교할 때, ams의 새로운 AS39230은 신호 강도를 최대 10배까지 증가시킨다. 공간이 협소한 설계에서, 안테나의 크기는 이에 따라 20배 만큼 축소될 수 있어 100mm2 또는 그 이하로 줄어들지만, 신호 강도는 동일하게 유지시킨다. AS39230은 디바이스의 금속 케이스가 안테나로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하여, NFC 안테나에 필요한 보드 공간을 줄여주면서 관련된 비용이 발생하지 않게 한다.
ams 부스트NFC 칩과 함께 사용된 ST의 ST54E 시스템인패키지(SIP: System-in-Package)는 ST21NFCC 컨트롤러와 UICC(Universal Integrated Circuit Card)용 ST33G1M2 32비트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 임베디드 보안 칩(Secure Element), 마이크로SD 카드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다.
ST33G1M2 보안 칩은 최신 글로벌 플랫폼GP2.2 OS과 MIFARE Classic 및 MIFARE DESFire®를 포함하는 통합 MIFARE® 포트폴리오를 지원하며, 뱅킹 및 디지털 액세스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시장에서 검증된 동급 최강 성능을 제공하면서 전세계 주요 대중교통 시스템과 완벽하게 호환된다. ARM® SecurCore® SC300™ 32비트 RISC 코어에 기반을 둔, ST33G1M2는 국제공통표준에서 인증받은 보안 기능과 함께 대용량의 유연성이 좋은 임베디드 eFLASH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OEM 및 서비스 공급업체들은 검증된 TSM(Trusted Service Management)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호환성으로 미래 기술 구현을 계획할 수 있다.
AS39230 및 ST54E는 최고 424kb/s 데이터 속도로 ISO14443 type A/B, FeliCa, 212kb/s 액티브 P2P(peer-to-peer) 비트 속도, 최고 424kb/s의 ISO18092 통신 속도를 포함해 카드 에뮬레이션을 총괄하는 모든 중요한NFC 표준을 지원한다.
ams의 무선 커넥티비티 및 파워 부서를 담당하는 마크 딕슨(Mark Dickson) 마케팅 이사는 “소비자 입장에서 이 기술이 항상 오류없이 잘 동작하고 리더기에 관련 기기들을 어떻게 보여야할 지 전혀 상관할 필요가 없다면 모바일 결제 및 비접촉식 티켓팅을 위해 스마트폰이나 스마트 워치를 꾸준히 사용할 것이다. AS39230이 세계 최고 성능의 액티브 부스트 기술과 ST의 향상된 NFC 시스템인패키지 기술이 통합되었기 때문에, OEM 업체들은 기기들의 카드 에뮬레이션 성능을 기회가 올 때까지 방치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AS39230 NFC 아날로그 프론트 엔드는 현재 ams에서 양산 수량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ST54E는 ST에서 샘플로 이용할 수 있다. 가격, 레퍼런스 디자인, 데이터시트 및 평가 보드는 공급업체 요청에 따라 이용할 수 있다.
ams와 ST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바로셀로나 3월 2- 5일)에서 새로운 레퍼런스 디자인을 시연할 예정이다. ams의 부스는 Hall 6, Stand 6E20이며, ST 부스는 Hall 7, Stand 7B146이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