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신제품 클라우드, 엣지 및 5G 네트워크에 최적화된 Arm 네오버스 V2 플랫폼 공개

클라우드, 엣지 및 5G 네트워크에 최적화된 Arm 네오버스 V2 플랫폼 공개

클라우드·5G·HPC·엣지 전반의 선두업계, Arm 네오버스 도입 통해 차세대 인프라 솔루션의 컴퓨팅 기반 구축

Arm 네오버스(Arm Neoverse) 로드맵
Arm 네오버스(Arm Neoverse) 로드맵

Arm은 클라우드·5G·HPC·엣지 전반의 선두업계들을 지원하는 네오버스 V2 플랫폼(코드명 “디미터”)을 자사 로드맵에 추가했다고 공개하고, 전 세계 컴퓨팅 인프라의 새로운 시작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Arm은 하이퍼스케일 및 HPC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응하고 더 많은 전력과 공간을 필요로 하지 않으면서 클라우드 워크로드 성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최신 V시리즈 코어와 널리 배포된 Arm CMN-700 메쉬 인터커넥트(mesh interconnect)를 특징으로 하는 Arm 네오버스 V2 플랫폼(“디미터”)을 공개했다.

업계는 Arm 네오버스를 통해 전 세계 컴퓨팅 인프라를 재정의하고 혁신할 수 있도록 성능, 전력 효율성, 특수 처리 및 워크로드 가속화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Arm 인프라 사업부 수석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인 크리스 버기(Chris Bergey)는 “Arm이 세계 최대의 컴퓨팅 풋프린트와 전체 컴퓨팅 스펙트럼에 대한 독보적인 이해도를 갖게 되면서, 인프라 기술의 다음 시대는 Arm의 성능 및 효율성 DNA에 의존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네오버스 로드맵에 추가된 업데이트를 통해 Arm은 이를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인프라의 미래는 Arm에 달려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Arm 코리아 정성훈 상무는 최근 가진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특히 최근의 주요 클라우드 고객들 대부분은 새로운 혁신 성능을 위해 Arm 네오버스를 채용해 성능 향상을 달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엔비디아 사례를 언급했다.

오늘날 다수의 Arm 파트너사는 네오버스 V2 기반 설계를 진행 중이며, 그 중 하나는 그레이스(Grace) 데이터 센터 CPU의 컴퓨팅 기반으로 네오버스 V2를 활용하는 엔비디아(Nvidia)다. 그레이스는 네오버스 V2의 전력 효율성과 LPDDR5X 메모리의 전력 효율성을 결합하여 기존 아키텍처로 구동되는 서버에 비해 와트당 2배의 성능을 제공한다.

엔비디아(NVIDIA)는 2021년 그레이스(Grace) CPU 발표 시 이미 중요한 HPC 센터 두 군데를 고객 타깃으로 2023년 런칭할 것을 언급한 바 있다. 이 HPC센터는 스위스 국립 슈퍼컴퓨팅센터(CSCS)와 미국 에너지부 산하 로스앨러모스 국립연구소(U.S. Department of Energy’s Los Alamos National Laboratory)로 알려졌다.

한편, Arm은 차세대 N-시리즈 제품이 개발 중이며, 이는 2023년에 파트너사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이 차세대 N-시리즈 CPU는 시장을 선도하는 N2의 효율성을 넘어 성능 및 효율성 측면 모두에서 세대를 뛰어넘는 향상된 기능이 포함된다. Arm의 네오버스 E-시리즈 CPU는 데이터 플레인(data plane) 처리, 5G RAN, 엣지 네트워킹 및 가속기 전반에 걸쳐 다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아이씨엔매거진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