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LE SoC와 MEMS 가속도 센서, 서브 GHz RF 트랜시버를 활용한 확장 가능한 솔루션으로 정확성, 변조방지, 원격알림, 긴 배터리 수명 지원
야외나 공장, 사무실, 의료시설과 같은 폐쇄된 전문 작업 환경에서 밴드나 팔찌 형태로 사용 적합
ST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사회적 거리두기 모니터링 뿐만 아니라, 원격 작동 및 프로비저닝과 알람, 변조방지를 보장하고, 나아가 접촉자 추적 기능도 구현할 수 있어 전 세계적으로 혹은 지역별로 전염병 발생에 대응하는 것을 비롯해 모든 환경에서의 건강 보호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소형의 경제적인 레퍼런스 디자인을 소개했다.
BlueNRG-Tile 레퍼런스 디자인은 조정 가능한 RF 출력 파워를 갖춘 ST의 초저전력 BlueNRG-2 SoC(System-on-Chip)를 기반으로 블루투스 LE(Bluetooth Low Energy) 기술을 활용한다. 따라서 연결되지 않은 주변 블루투스 비콘의 신호강도를 측정하고, 이러한 소스와의 근접성을 실시간으로 계산할 수 있다. 이 회로는 스마트폰이나 5G 네트워크와 연결되지 않아도 또 다른 비콘이 조정 가능한 구역 내에 침입하거나 임의의 변조가 발생할 때 경고를 발령해 프로비저닝 한 후 동작이 가능하다.
기본 레퍼런스 디자인에 ST의 S2-LP 서브 GHz 초저전력 RF 트랜시버를 보완하면 시그폭스(Sigfox) ‘0G’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양방향 태그-클라우드(Bi-Directional Tag-to-Cloud) 통신을 추가할 수 있다. 이로써 비상 경고에 대한 주의 리턴 채널, 비공개 및 익명의 태그 프로비저닝과 알림 등이 가능하다. 전력을 절감하고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움직임이 없을 경우 장치의 전원 주기를 조절하는 MEMS(Micro-Electro-Mechanical Systems) 가속도 센서를 이용해 초저전력 컴포넌트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켜준다. 내부 또는 외부 메모리에 주변의 비콘 데이터를 장기간 저장하는 옵션이 있어 접촉자 추적이 가능하다.
ST의 아날로그, MEMS, 센서 그룹 사장인 베네디토 비냐(Benedetto Vigna)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한 고효율의 경제적인 레퍼런스 디자인을 개발함으로써, 사람들이 안전하게 작업해야 하는 모든 환경에 중요한 가치를 제공하게 되었다”라며, “초소형 디자인이라 그대로 사용하거나 팔찌 및 밴드 또는 안경, 멧, 마스크, 보호장치에 플러그인이나 애드온 방식으로 사용하는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