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 센서 솔루션과 Face++ 알고리즘의 완벽한 통합
고성능 센서 솔루션 선도기업인 ams와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인 Face++(www.megvii.com)는 OEM 및 시스템통합(SI) 회사들의 얼굴 인식 등 3D 광학 센싱 기술 구현을 가속화하기 위한 제휴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휴를 통해 제조회사들은 얼굴 인식, 얼굴 인식 결제, 애니모지(Animoji) 생성,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탁월한 시스템의 출시를 앞당길 수 있게 됐다. ams와 Face++가 공동개발한 3D 광학 센싱 솔루션은 적외선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얼굴 같은 실제 사물의 외관을 매핑할 수 있게 해주는데, 이 솔루션은 보안 및 인증 기능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엄청난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예컨대 3D 광학 센싱은 휴대전화기에 얼굴 인식 기능을 구현함으로써, 사용자가 단말기 잠금 기능 해제 및 결제 기능을 위해 PIN 코드와 지문 인식을 쉽고 안전하게 대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앞으로 ams와 Face++는 ams 3D 광학 센싱 시스템과 Face++ 소프트웨어 기술의 상호 간 최적화를 보장하기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또한 양사는 제품 제조사들에게 시스템 레벨의 기술 지원을 공동으로 제공하기 위한 협력도 진행한다.
ams는 2018년 11월에도 퀄컴 테크놀로지(Qualcomm Technologies, Inc.)와의 제휴를 통해 ams IR 조사 모듈과 퀄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기반의 휴대전화기를 위한 얼굴 인식 기술을 공동개발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ams의 광학 센서 솔루션 사업을 총괄하는 울리히 휴웰스(Ulrich Huewels) 수석 부사장겸 제너럴 매니저는 “소비자들은 사용자 얼굴 인식 같은 유용한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된 것에 열광하고 있다. 이제 ams의 3D 센싱 시스템과 Face++의 소프트웨어 기술이 결합됨으로써, 제조회사들은 이처럼 인기 있는 기능들을 자사 제품에 쉽고 빠르게 추가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ams와 Face+는 3D 센싱 솔루션이 컨수머에서부터 자동차, 의료, 산업용 전자기기에 이르는 모든 시장 영역에서 주류 기술로 활용될 수 있는 모든 준비를 마쳤음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Face++의 우 웬하오(Wu Wenhao) 선임 부사장은 “Face++ 소프트웨어는 이미 일찍부터 사용자 얼굴 인식 같은 대중적인 기능 분야에서 보다 우수한 성능을 제공해 왔다”며, “이번 ams와의 제휴는 우리 고객들에게 완벽하고 최적화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Face++ 소프트웨어의 장점을 더욱 강화할 것이다. 제조회사들은 3D 센싱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통합과 관련한 개발 위험과 개발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된 것으로도 엄청난 이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ams와 Face++는, 모바일 기기용 3D센싱 및 얼굴 스캐닝 기술 전문 실리콘밸리 기업인 Bellus3D가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포함해 액티브 스테레오 비전을 기반으로 공동개발한 얼굴 인식용 데모 시스템을 2019년 1월 8~12일까지 라스베가스 베네시안 호텔 29-137 슈트에서 개최되는 CES 행사에서 선보인다. 퀄컴 스냅드래곤(Qualcomm® Snapdragon™) 프로세서 상에서 구동되는 이 3D 센싱 솔루션은 모바일 기기에 완벽하게 최적화되어 있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