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S 엔지니어링 툴 소프트웨어
건물 및 빌딩에 대한 제어 및 관리 시스템에 대한 비중이 날로 높아가고 있다. 냉난방은 물론 조명, 환기, 접근 통제 제어 등에 대한 비용과 이들을 최적의 조건으로 통합 제어하는 방안이 새로운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끊임없이 증가하는 에너지 사용을 최적화하는 방안도 적극 모색중이다. 이에 건물 및 빌딩 제어를 위한 개방형 표준 네트워크인 KNX(KONNEX)가 부각되고 있다.
ETS 3는 ETS 2의 후속 모델로 버전 ETS 3 테스터, ETS 3 스타터 및 ETS 3 프로페셔널과 함께 2004년 봄부터 이용해왔다.
ETS 3 테스터
프리 러닝 프로그램 ETS 3 테스터는 간단한 서론(simple introduction)을 버스 테크놀로지에 제공한다. 이는 KNX 실제적인 보기를 사용한 프로젝트를 최적이면서 신뢰적으로 계획하는 방식을 보여준다. 사용자-위주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당신은, 예를 들어 히팅, 차광 및 조명을 조화롭게 하면서 어떻게 개별적인 방 온도 제어 또는 중앙 제어를 실행하는지 분명하고 구체적인 방식을 배우게 된다. 그러나 버스를 억세스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
ETS 3 스타터
KNX 인스톨레이션을 ETS 3 스타터와 같이 구성하는 경우, 후속하는 패턴은 주요원리를 따른다.
1. 모든 룸을 한정한다.
2. 각각의 룸에 필요한 기능 예를 들면 조명을 켜고 작동 위치(센서) 및 제어 위치(액추에이터)를 한정하는 기능을 지정한다.
3. 설치될 장치를 선택한다.
4. 개별적인 룸에 작동 위치 또는 제어 위치에 장치를 할당하고, OFF 딜레이와 같은 파라미터를 설정한다.
5. 장치를 프로그램하고 인스톨레이션을 작동으로 놓는다.
보기:
룸은 이미 한정되었다. “홀”의 경우, 복도와 계단의 조명은 따로 따로 스위치되어 질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기능적 선택 “수동 조명”으로부터 “스위치”와 기능적 선택 “자동 조명”으로부터 “계단 조명”이 “홀”에 삽입된다.
그러면 기능은 수정된다. 즉, 작동 위치의 수는 물론 독립적인 제어 위치의 수도 더욱 정확하게 규정된다.
그림 2는 스위치 센서와 스위치 액추에이터의 채널이 “계단 조명” 기능에 제공된 것을 보여준다. 스위치 센서만이 스위치 온(ON) 상태이다. 스위치 액추에이터에 필요한 OFF 딜레이는 180 초로 세팅된다.
다음 단계에서, 인스톨될 장치가 선택된다. 그림 3은 복도 조명을 위해 복도에 푸시 버튼, 계단 조명을 위한 2-폴드 스위치 센서 및 루미나리(luminaries)를 스위치하기 위한 4-폴드 스위치 액추에이터가 있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면 선택된 제품은 복도에서 의도된 기능으로 할당된다. 그림 4는 계단 조명 기능이 4-폴드 스위치 액추에이터의 채널A 에 할당된다. 따라서 스위치 액추에이터는 180 s의 OFF 딜레이에 자동적으로 할당된다.
마지막으로, ETS 3 스타터는 KNX 인스톨레이션에 접속되고, KNX 장치는 프로그램된다. 장치 기호 옆의 색깔 있는 점은 장치가 이미 프로그램 되었느지(초록색) 그리고 프로그래밍이 수행되어야만 하는지(적색)를 표시한다.
ETS 3 스타터에 의해 지원되지 않는 기능적 확장이 필요하다면, ETS 3 스타터로 생성된 구성은 ETS 3 프로페셔널에 내포될 수 있다. 그 밖에 수정이 수행될 수 있다.
ETS 3 프로페셔널
ETS 3 프로페셔녈은 서로 다른 기능에 걸친 기능을 포함한, KNX 장치로 구현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지원한다.
ETS 2에서와 같이, 토폴로지, 그룹 어드레스 및 빌딩 전망을 위한 서로 다른 윈도우가 있는 유사한 스크린은 ETS 3 프로그램을 시작한 다음 바로 인식될 수 있다.
ETS 2 사용자는 아무런 훈련도 하지 않고 바로 ETS 3로 작업할 수 있다.
ETS 2 와 대비하여, ETS 3 에서는 프로젝트 디자인, 커미셔닝 또는 제품 및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에 필요한 분리 프로그램 모듈은 없다. 완전한 기능이 메인 메뉴를 통해 억세스될 수 있다.
ETS 3 는 4 개의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 형태를 지원한다: 즉, ETS 2에서와 같은 RS 232 표준, 지금의 부가적인 RS 232 FT1.2, USB 및 IP(EIBlib/IP)이다.
이것은 새로운 많은 컴퓨터가 더 이상 직렬 인터페이스를 구비하지 않는다는 문제점을 교정한다. USB 인터페이스를 통한 전송은 프로그래밍 시간을 단축한다.
최근 ETS 프로젝트의 다양성과 복잡성은 오퍼레이터 인터페이스에서 상응하는 호환성을 필요로 한다. 서로 다른 워크플레이스(workplace)는 “뷰(view)” 메뉴 아이템에서 유용하다. “표준” 워크플레이스는 ETS 2 디자인과 본질적으로 일치하는 반면, “소형 프로젝트” 워크플레이스는 단지 그룹 어드레스 윈도우 및 빌딩 뷰를 디스플레이한다. 그 밖의 워크플레이스는 특정한 프로젝트에 따라서 세팅된 다음 저장될 수 있다.
물론 이것은 각각의 윈도우에 디스플레이 되어야만 하는 컬럼의 세팅 옵션을 포함한다. 필요치 않은 컬럼은 숨겨질 수 있다.
스트링(string)을 엔터함으로써, 각각의 윈도우 내에 개별적인 컬럼을 위한 필터를 세팅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필터는 사용자에게 개별적인 장치를 위한 서치 옵션과 수정이 필요한 장치만을 디스플레이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ETS 3 에서 가장 큰 변화중 하나는 서로 다른 에리어를 한 단계씩 가로 지르는 장치를 구성하는 가능성이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좌측 윈도우의 장치가 선택되어야만 한다.
대상의 선택은 평소와 같이 우측 윈도우에서 가능하다. 장치는 예를 들어 우측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그룹 어드레스에 접속된다.
그 밖에 새로운 양상은 “최선” 윈도우이다. 각각의 엘리먼트 – 그것이 장치이거나 그룹 어드레스이거나 빌딩 또는 다른 엘리먼트인지에 관계없이 – “최선” 윈도우에 저장될 수 있고 거기에서부터 프로젝트의 다른 엘리먼트와 접속될 수 있다.
새로운 중요 추가부분은 대화 형식 특성을 세팅하지 않는 옵션이다.
이것은 다른 장치가 예컨대 장치를 프로그램하는 동안 수정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는 달리, ETS 2에서 이미 알려진 절차는 물론 다시 세팅 될 수 있다.
더 나은 프로그램 분석을 위하여, ETS 3 소프트웨어는 폴트의 경우 관련 데이터를 기록하는 가능성을 제공하여 숙련자가 프로그램 분석을 간단하게 하도록 한다.
ETS 디렉토리에는 이러한 작업을 지원하는 프레임워크 툴(framework tools)이 있다.
새로운 데이터베이스의 생성으로부터 데이터베이스를 저장(saving)하는 것까지를 뜻하는, 데이터베이스 매니지먼트 시스템은 개선되어 왔다.
글_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