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공장 업계뉴스 이제 EMI/ESD지침 준수 못하면 유럽으로 수출 못한다

이제 EMI/ESD지침 준수 못하면 유럽으로 수출 못한다

아이티컨퍼런스, 3월 17일 ’제9회 EMI/ESD 보호 솔루션 세미나’ 개최

2012년 European Standard (유럽 표준기관)에 의해 승인된 EMC(전자기파 적합성) 관리 지침이 2017년 3월 5일 이후에 새로이 개정되어 국내 관련 제조업체들의 제조 및 품질 관리에 새로운 과제를 던져주었다. 유럽 연합 저널 (European Union Journal)에 발표된 이 지침은 유럽지역 내에서 제조, 판매되는 전기, 전자 제품의 EMC 관리 적합성의 기준으로 적용되기 시작했으며 2014년에 제정된 이후 줄곧 표준안으로 자리잡았던 EMC 지침 2014/30/EU를 대체하게 되었다.

EN 55032:2012로 명명된 이 지침은 CE 적합성 승인을 위한 다수의EU/CE 배출 테스팅 표준을 완전히 대체하는 것으로 기존의 EN55022, EN550013, EN5103-1 기준을 무효화했다. 이에 따라 이미 EN55022, EN550013, EN5103-1로 테스트를 마친 후 EU로 출하되던 제품들은 EN 55032:2012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켜야만 한다.

EN55032는 600V 미만의 정격 r.m.s AC 또는 DC 공급 전압을 가진 멀티미디어 기기에 적용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정보 통신 기기 및, 오디오/비디오 기기를 비롯해 방송 수신 장비와 엔터테인먼트 조명 제어 장비 등의 개별적 혹은 조합된 상태들이 이 대상에 해당된다.

대부분의 글로벌 시장에서는 EMC 방출을 준수하는 증거 서류를 요구하고 있지만, 현재 EU는 유일하게 EMI(전자 방해 잡음) 증명까지도 요구하는 시장이다. 유럽 시장을 겨냥한 제품들은 반드시 EMC 내성 성능을 규정하는 EN 및 IEC 표준을 준수해야 한다.

EMI vs EMC

이에 따라 서남 아시아권에서 해외 공장을 가동하며 유럽향 제품을 제조하고 있는 파나소닉 (www.panasonic.com)도 최근 베트남의 자회사인 파나소닉 에코 솔루션에서 생산 중인 배선 소자 및 회로 차단기 공장의 생산량을 늘리며 이에 대응하기 시작했다. 기존 공장에서 생산하던 연간 약 5천3백만개의 배선 소자와 약 1천 3백만개의 회로 차단기 등 제품에 이 기준을 적용하고 있는데 향후 수출 물량의 확대로 인해 2020년까지 연간 생산량을 두 배로 늘릴 계획이다.

한편 온세미컨덕터(www.onsemiconductor.com)도 ESD 보호를 갖춘 L-C EMI 필터 어레이로서 EMI/RFI 노이즈를 억제하는 두 개의 Pi 필터 (C-L-C)를 집적한 고부가 제품인 EMI7112의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다. 다양한 휴대용 기기에 사용되는 EMI7112는 모든 입력/출력 핀에 ESD 보호 다이오드를 포함하는데 특히 ESD(정전기 방전)에 예민한 전자 부품들에 고강도의 보호 기능을 제공해 시장에서 인기몰이 중이다.

그런가 하면 중장거리 무선망 기술인 LoRa 기술로 에코 시스템을 확대하고 있는 Semtech (www.semtech.com)의 경우 혁신적인 차세대 전자 제품을 위한 고성능 과도 전압 보호 소자(TVS)의 지속적 판매로 업계에서 신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이 회사는 EMC 분야의 대표 제품인 Z-Pak™ 을 3월 9일자로 200억 개 이상 출하한 바 있다.

Z-Pak은 초소형 0201 (0603 메트릭) 패키지에 하우징 된 소자로서 휴대용 및 가전용 전자 제품의 과도 전압을 억제하는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시스템 구동에 위험한 ESD 및 과도 전압의 위협을 보호하는 초소형 풋프린트로 설계 엔지니어들 사이에서 잘 알려져 있는데 업계 최고의 ESD 보호 기술을 내장함으로써 보드 공간을 최적화시켜주는 장점을 제공한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큰 EMC 테스트 및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업체인 Intertek(www.intertek.com)이 최근 폭스바겐사로부터 소재 테스팅 분야의 서비스 업체로 인증 받은 것도 이 기능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한 예이다. 커넥티드 카의 출현과 함께 자동차 전자 분야의 무선 통신이 빠르게 확장됨에 따라 자동차의 EMI/EMC 테스트가 차량 안전에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각종 장비 및 기기의 안정적 작동에 필요한EMI, ESD, TVS 억제 기능은 휴대용 기기뿐 아니라 웨어러블 제품 및 자동차 분야에까지 필수적인 솔루션으로 확대되고 있다. 아이티컨퍼런스(www.it-conference.com; 대표 김정희)는 제 9회 EMI/ESD 보호 솔루션 세미나’를 3월 17일(금) 오후 2시부터 서울 강남 오클라우드호텔 컨퍼런스룸2에서 개최해 소형화하는 이 분야의 국내외 신기술들을 발표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참가문의: 02-3473-6369]

아이씨엔매거진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