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Uncategorized 자동차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MOST 대중화 시대 선언

자동차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MOST 대중화 시대 선언

자동차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MOST(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 기술을 보급하기 위한 표준화 단체인 MOST 코퍼레이션(MOSTCO)은 현재 150 개 이상의 차량 양산 모델에 MOST 네트워크가 적용되어 있다고 발표했다.

MOST 코퍼레이션 헨리 무이숀트(Henry Muyshondt) 최고책임자는 “MOST 코퍼레이션은 빠른 구현 성장률을 반영하고 있는 선도적인 자동차 네트워크 표준의 성공을 축하한다.”며 “MOST 기술을 도입한 다양한 자동차 제조사 중에는 아시아, 북미, 유럽을 대표하는 3대 국제 자동차 제조사인 도요타, 제너럴 모터스(GM), 폭스바겐 그룹이 있다.”고 말했다.

1억 3,300 만 개 이상의 MOST 노드와 함께 MOST 기술은 모든 자동차 클래스의 양산 시장 전반에 걸쳐 확산되고 있다. MOST 는 세계의 대다수 자동차 제조사와 그들의 우수 부품 공급업체들에 의해 지원되는 개방형 기술이다.

MOST (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는 자동차와 기타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멀티미디어 네트워킹 기술이다. 이 기술은 단일 전송 매체를 통해 패킷 데이터 및 실시간 제어와 높은 서비스 품질(QoS, Quality of Service)의 오디오/비디오 전송이 가능하다. MOST 는 물리계층(PHY, Physical Layers)으로 자동차 환경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플라스틱 광섬유(POF, Plastic Optical Fiber),

동축(coax) 기반의 전기적 물리계층(ePHY), 차폐/비차폐 트위스티드 페어(STP/UTP) 구리선을 사용할 수 있다. 현재 MOST 는 150 개가 넘는 자동차 모델에서 정보 및 엔터테인먼트 장비의 통신 백본으로 활용되고 있다.

MOST 도입 증가
1998 년 MOSTCO 가 설립되고 3년만인 2001 년 첫 번째 MOST 자동차가 출시되었다. 그 이듬해에는 13개 이상의 자동차 모델에 MOST 인포테인먼트 백본이 구현되었다. 이 첨단 네트워크 기술이 구현된 자동차는 2007 년 50 개 모델에 이어, 2010 년 100 개 모델로 증가하였으며 2013 년 현재 153 개 모델에 이르고 있다.

유럽에서 처음 구현된 이후, 2007 년에 아시아 자동차 제조사들이 그 지역 최초의 MOST 차량을 발표하였으며, 2012 년에 미국 자동차 제조사가 그 뒤를 이었다. 오늘날에는 120 개 유럽 모델, 25 개 아시아 모델, 8개의 미국 모델이 양산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의 에쿠스, 제너시스 2개 모델과 기아자동차의 모하비가 MOST를 채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산 중인 3 개의 MOST 세대
제 1 세대 MOST25 는 플라스틱 광섬유(POF)를 사용하는 광학 데이터 전송을 기반으로 했다. MOST25는 유럽과 한국 시장에 빠르게 정착되어, 현재 122 개 자동차 모델에 구현되어 있다.

일본과 미국 시장은 2 세대 MOST50 이 구현되어, 28 개 자동차 모델의 인포테인먼트 백본을 제공한다. MOST50 의 가장 중요한 새로운 기능은 매우 매력적인 비용으로 엄격한 자동차 전자파적합성(EMC: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요건을 충족하면서 구리선의 비차폐 연선(UTP: Unshielded Twisted Pair)을 통해 전기적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다임러와 폭스바겐은 최초의 자동차 모델로 아우디 A3, 메르세데스-벤츠 S 클래스, 폭스바겐 골프에 최신 MOST 기술인 MOST150을 구현하기 시작했다. MOST150은 150 Mbit/s의 높은 대역폭과 광범위한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한 등시성 전송 메커니즘, IP 기반 패킷 데이터의 효율적인 전송을 위한 임베디드 이더넷 채널의 사용을 가능하게 한다.

MOST 이더넷 채널로 현재 운행중인 차량 내에서 IP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모든 데이터를 단일 전송 프로토콜에 맞게 특정 형식으로 변환할 필요가 없다. MOST 는 오디오, 비디오, 제어 정보와 같은 많은 여러 가지 유형의 데이터뿐만 아니라, 이더넷 및 IP 프레임을 동시에 전송한다.

MOST150 스타 토폴로지로 ADAS 지원
최근 MOST 코퍼레이션은 최대 1.2 Gbit/s 토털 대역폭을 사용하여 최대 8 대의 카메라에서 HD 비디오 스트림을 전송하는 MOST150 기반의 ADAS 네트워크를 선보였다.

서라운드뷰 카메라는 동축 케이블을 이용하여 스타 토폴로지의 센트럴 노드에 연결된다. MOST 의 고유한 동시성과 다중채널 네트워크 접근법은 엄격한 실시간(hard real-time) 결정성과 10ms 의 극히 짧은 지연시간, 유연한 토폴로지, 고대역폭, 안전성 측면은 물론 강건성과 완성도(maturity)를 보장하므로 ADAS 용으로 적합하다. 360 도 자동차 톱뷰(top view) 시스템은 소형 풋프린트의 HDR (high dynamic range) 카메라를 사용한다.

이 카메라는 투칩 솔루션 기반으로 원격 제어 기능을 가지며 마이크로컨트롤러가 필요없다.

Multiplying Bandwidth to Several MOST150 Branches
센트럴 노드에 있는 멀티포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컨트롤러는 정확한 전 대역폭(true, full bandwidth)을 개개의 브랜치에 할당한다. 각기 다른 브랜치는 스타, 링, 트리 또는 데이지 체인 등의 토폴로지를 구현할 수 있으며, 나머지 시스템의 스르리밍 데이터 흐름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핫플러그(hot-plugged) 또는 분리될 수 있다.

Low Latency Streaming Meets Safety Requirements
비디오 스트림을 카메라에서 렌더러로 송신한다는 것은 매우 큰 데이터가 상당한 시간 동안 흐른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ADAS 의 경우, 연속으로 흐르는 데이터 스트림은 인터럽트나 지연이 없다.

MOST 는 멀티플렉스 아키텍처가 본질적으로 제공하는 보증된 대역폭과 지연으로 데이터 스트림을 전달할 수 있다. MOST 는 추가적인 통신 프로세서와 어드레싱 정보 또는 데이터를 패킷으로 나눔으로써 경로를 따라 디바이스를 통과할 때마다 검사해야 하는 대역폭 낭비 과정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MOST 는 안전성 프로토콜에 적합하며, 시스템 전체에 짧은 지연시간과 결정성으로 비디오 스트림을 제공한다.

Coaxial Cabling Destined for Driver Assist Systems
동축 케이블은 같은 케이블을 통해 양방향 통신과 전원공급이 가능하다. 따라서 MOSTCO 는 동축 케이블을 사용하여 ADAS 자동차 영역에 확장성 있는 전기적 물리계층을 제공한다. 동축 케이블 배선은 고주파 신호 전송을 위한 업계 표준 케이블이다.

동축 케이블은 본래 차폐성이 있으며 저렴한 표준 케이블과 커넥터를 제공한다. 구조는 자동화된 커넥터 어셈블리 형태이므로 비용은 차폐 트위스트 페어(STP) 동선보다 적게 든다. 동축 케이블은 대역폭과 케이블/커넥터 품질에 따라 최대 100 m 까지 반사가 거의 없다. 현재 동축 표준은 최대 수 Gbit/s까지 가능하므로 EMC가 보장된 저렴한 전기적 물리계층을 제공한다.©

MOST Cooperation www.mostcooperation.com

[MOST Cooperation은?]
MOST Cooperation(MOSTCO)은 MOST 기술이 업계의 최신 요구사항에 지속적으로 부합할 수 있도록 표준화 및 기술을 정교화 하는 단체이다. 현재 16 개의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업체와 60 개 이상의 주요 자동차 부품 업체들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회원사들은 MOST 기술을 개발하고 기술혁신에 기여하기 위해 함께 협력하고 있다. MOST 코퍼레이션은 MOST 기술을 다른 산업분야로까지 확대, 적용시키기 위해 기술을 한층 더 발전시키고 표준화하고 있으며, 그에 상응하는 작업 구조를 확립해 나가고 있다.

MOST 코퍼레이션은 MOST 기술을 멀티미디어 네트워크의 국제표준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 1998 년에 설립되었다. Audi, BMW, Daimler, HARMAN, Microchip Technology 등이 핵심 회원 기업이며 조직의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있다.

[박스]

MOST 코퍼레이션, 헨리 무이숀트 신임 최고책임자 임명

자동차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MOST (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 기술을 보급하기 위한 표준화 단체인 MOST 코퍼레이션(MOSTCO)은 헨리 무이숀트(Henry Muyshondt) 씨를 전무이사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MOST 코퍼레이션의 라이너 클로스(Rainer Klos) 관리자는 “우리는 커지고 있는 MOST 기술의 시장 성공을 위해 높아지고 있는 요구사항을 수용하기 위해서 전무이사직을 신설하였다”면서 “헨리 무이숀트 신임 전무이사는 이전에 MOSTCO 기술연락관으로 활동했으며, MOST 초기부터 참여하여 성공을 주도해왔기 때문에 최고의 적임자로 꼽혔다. 우리는 그를 MOSTCO 임원진에 영입하여 선도적인 자동차 네트워크의 강점을 입증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헨리 무이숀트는 신임 전무이사로서 Specification Rev. 3.0 을 기반으로 하는 3 세대 MOST150을 넘어서 MOST 기술을 미래로 이끌어가는 일을 하게 된다. 그는 “세계 자동차 산업에 MOST 기술을 대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영광”이라며 “MOST 는 높은 데이터 속도,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와 운전자 지원 기능의 통합 등 향후 요구사항을 충족한다. 강력한 인터페이스를 갖춘 다중 아키텍처와 확장성, 멀티프로토콜 채널, 동시성, 낮은 네트워크 지연 덕분에 확장형 MOST 아키텍처는 향후 차량용 데이터 네트워크 요구에 잘 대응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헨리 무이숀트 신임 전무이사는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Microchip Technology) 사의 시니어 매니저이기도 하다. 그는 MOST 코퍼레이션 창립 파트너 중 하나인 오아시스 실리콘시스템즈(OASIS SiliconSystems) 사의 초기 멤버로서 사업 개발부 제너럴 매니저를 역임했다. 헨리는 플로리다 대학교에서 전기공학 학사 학위를 받았으며 샬롯의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9개의 미국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산업 출판물에 MOST 에 관한 광범위한 글을 발표했다. 따라서 그는 자동차 업계에 MOST 네트워킹 기술을 소개하는데 많은 기여를 했다.

또한 그는 미국 소비자가전협회(CEA)의 업계 지도자 위원회에서, 그리고 모바일 전자 부문 위원회와 두 개의 CEA 표준을 만든 다양한 기술위원회에서 활동한다. 헨리는 자동차와 소비가전(CE) 업계를 연결하는 일을 해온 경험을 살려 MOST 코퍼레이션과 CEA에서 두 산업 간의 간극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주도하고 있다. ©

www.mostcooperation.com

아이씨엔 매거진 2013년 12월호

아이씨엔매거진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