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Uncategorized 산업용 로봇과 유비쿼터스 제조IT의 만남

산업용 로봇과 유비쿼터스 제조IT의 만남

최첨단 제조업용 로봇과 유비쿼터스를 기반으로 한 제조IT기술이 한자리에서 만났다. 지난 6월 25일부터 4일간 창원컨벤션센터에서는 ‘2008 국제로봇대전’과 ‘2008 국제 유비쿼터스 IT제조솔루션전’이 동시에 개최되어 이목을 끌었다.
경남도와 창원시가 주최하고 (주)코엑스, (재)경남테크노파크, 한국산업단지공단이 공동주관하는 ‘국제로봇대전’은 제조업용 로봇을 전문으로 삼고 있는 산업용 로봇 전문전시회로서 한국, 일본, 독일, 스위스 등 8개국 70개사가 참가하며, 로봇산업의 원천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자동화기기를 비롯하여 다양한 제조업용 로봇과 최첨단 지능형 로봇을 다채롭게 전시되었다.
이번 전시회는 국내 최대 제조업용 로봇 메이커인 현대중공업을 비롯하여 스위스의 ABB 및 규델, 독일의 슈말츠, 일본의 화낙, 가와사끼 및 나찌 등 국내외 최첨단 제조업용 로봇업체가 다수 참가하여 제조업용 로봇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제시했다. 주최측은 또한 “한국 기계 산업의 중심지이며 산업용 로봇의 최대집적지인 경남의 로봇산업 종사자들과의 만남을 통해 점점 지능화, 고밀도화, 경량화, 고속화하는 로봇시장의 새로운 기술 트렌드를 직접 접할 수 있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마산 로봇랜드 홍보관에서는 단지 내에 건립될 로봇킹덤과 에코로봇파크, 로봇아일랜드 등 다양한 테마파크의 모든 것을 미리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비즈니스 관람객뿐만 아니라 일반관람객들의 관심도 끌기에 충분했다.
현대중공업은 유연한 작업환경을 고려하여 작업대와 작업물의 위치와 균형이 흐트러지더라도 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3D 인식이 가능한 시각센서(2D 비젼 카메라로 3D비전을 실현)를 탑재한 로봇을 비롯하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였다.
삼미정보시스템은 RFID 관련 각종 카드리더기 및 태그를 선보였으며, 토마스무역에서는 지능형 네트워크 단자대를 선보였다. ACS는 M2M을 위한 원격 제조실행시스템을 선보였으며, 유캡코리아는 Safety 라이트 커튼 및 안전PLC 제품군을 소개했다.
또한 다양한 휴머노이드 로봇들의 시연이 펼쳐지는 로봇 이벤트관에서는 걷기, 물구나무서기, 쿵푸액션, 댄스 등 다양한 형태의 로봇 동작을 선보이고, 휴머노이드 로봇과 함께 전문 B-boy들과의 합동 공연이 펼쳐지며, 관람객들을 위한 참여 이벤트 행사를 준비하여 우승자에게는 경품도 제공될 예정이다.
경남도, 창원시, 마산시가 주최하고 (재)마산밸리가 주관하는 ‘국제유비쿼터스제조IT솔루션 전시회(UBI-MEX 2008)’는 제조분야에 IT기술을 융합하여 선보이는 국내 최초의 제조IT 전문전시회로서 (주)포스텍 등 국내외 주요 IT솔루션 기업 80개사 215부스 규모로 개최됐다.
전시 분야는 유비쿼터스 기반의 IT솔루션 및 융합제품에 포커스를 맞추어 CAD, CAM, CAE 등을 전시하는 ‘U-제조 자동화’와 FMS, ERP, CRM, SCM, 보안제품 등 ‘U-제조 정보화’, 그리고 RFID/USN 기술을 활용한 정보제품 및 IT융합가공장비 중심의 ‘U-제조IT컨버전스’ 3분야로 나눠 전시됐다. 특히 많은 업체들이 웹기반의 모니터링 및 제어시스템에 대한 자체 특허 및 다양한 솔루션들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하기도 했다.
동시행사로 동남권 제조기업 핵심기술 유출방지/정보보호와 RFID/USN 기술동향과 도입 성공사례를 주제로 한 국제유비쿼터스제조IT솔루션컨퍼런스가 6월 25일, 27일 창원 시티7호텔과 마산 3•15아트센터에서 각각 개최되기도 했다.
이번 전시회를 계기로 경남의 전통적인 제조 산업 기반을 유비쿼터스 IT로 고도화 시킬 뿐만 아니라, 제조업 분야의 생산성 향상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IT기업에게는 새로운 시장 창출이라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8년 07~08월호

아이씨엔매거진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