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지난 9월 6일부터 10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4’에서 ‘모두를 위한 AI(AI for All)’를 주제로 참가해 진화한 연결성에서의 새로운 경험을 유럽 시장에 선보였다.
전시회에 앞서 9월 5일(현지 시간) 시티 큐브 베를린(City Cube Berlin)에서는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의 AI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프레스 컨퍼런스에서는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과거 IFA에서 기조 연설했던 오래된 영상의 화질과 오디오를 삼성 AI 기술로 업스케일링하고 번역까지 제공하는 기술을 선보이며 이목을 끌었다.
올해로 100주년을 맞은 IFA는 1924년 당시 최신 기술인 오디오 테이프 레코더와 스피커 등을 선보이는 전시회로 시작되었으며,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1930년 제7회 IFA에서 라디오를 주제로 기조 연설을 한 바 있다.
삼성전자 구주 총괄 최고마케팅책임자(CMO) 벤자민 브라운(Benjamin Braun)은 “삼성은 AI기술이 사람들을 돕는 ‘보이지 않는 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개방형 스마트싱스 생태계와 삼성 AI 기술로 세계를 선도하고, AI가 서로 연결되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AI를 통해 더 나아진 세상을 위해 모두가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접근성(accessibility) 기능을 소개했다.
접근성 기능으로는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냉장고와 비스포크 AI 콤보 등의 기기 도어를 음성으로 열 수 있는 ‘오토 오픈 도어’ ▲빅스비를 통해 음성으로 AI 가전을 제어하고 기기 관련 궁금증도 음성으로 확인할 수 있는 음성 명령 기능 ▲AI TV의 저시력자를 위해 사물의 윤곽선을 뚜렷하게 표현하는 ‘릴루미노 모드’ 등이 있다.
이 밖에 삼성전자는 지속 가능한 일상을 위해 환경 부담을 줄이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협업 사례들도 소개했다.
펠티어 소자를 탑재한 냉장고, 인버터 히트펌프 방식을 적용한 비스포크 AI 콤보 등의 고효율 제품 뿐 아니라 ‘AI 절약 모드’, ‘부재 절전’, ‘옵티멀 스케줄링’, ‘삼성 리워즈 프로그램’과 같이 환경 부담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언급했다.
삼성전자는 ‘AI를 통해 개선된 일상’의 사례로 스마트싱스와 빅스비 음성 제어, ‘AI 홈’도 적극적으로 소개했다.
스마트싱스로 집 밖에서도 가전제품을 제어할 수 있고, 업그레이드된 빅스비는 신규 AI 음성 기술 적용으로, 기기가 자연어 기반으로 맥락을 이해하고 답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애니플레이스 인덕션에는 7형 터치스크린 ‘AI 홈’이 탑재돼 집 안의 가전 사용 현황을 한눈에 바라보면서 제어하거나 에너지 사용량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AI를 통해 개선된 일상을 위한 건강 관리 서비스로 더 편리하고 고도화된 삼성 푸드 플러스(Samsung Food+)도 소개했다.
삼성 푸드의 프리미엄 서비스인 삼성 푸드 플러스는 사용자의 신체·나이·운동 정보 등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섭취 목표량 설정 ▲일주일 식단 ▲맞춤형 레시피 ▲영양 섭취 진척도 관리 ▲5대 영양소 섭취 트렌드 분석 등을 제공하며 한층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건강 관리를 돕는다.
이날 삼성전자는 진일보한 AI TV의 새로운 AI 기능 두 가지도 공개했다.
문답을 통해 사용자의 취향과 선호에 맞춰 AI가 생성한 다양한 이미지를 업스케일 화질로 화면에 띄워주는 ‘생성형 월페이퍼(Generative Wallpaper)’ 기능과 화자의 의도를 이해해 자연스럽고 똑똑한 콘텐츠 검색이 가능해진 ‘빅스비’ 기능이다.